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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더킨트
니콜라이 그로츠니 지음, 최민우 옮김 / 다산책방 / 2014년 4월
평점 :
[책리뷰/소설>성장소설] 분더킨트 / 니콜라이 그로츠니 / 최민우
로봇이 되어가는 청소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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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리아에서 태어난 소설가 아니아니, 피아니스트 니콜라이 그로츠니의 자전적 예술 성장소설이에요. 음악가이기 때문에 표현할 수 있는 예술적 감각들이 돋보이는 소설이에요. 자전적 소설이라는 걸 모르고 읽기 시작했는데요, 대략 50페이지 정도 읽었을 때 자전적 소설이라는 느낌이 들어 책소개를 보니 맞더군요. 책소개 먼저 안 읽고 무작정 책부터 보는 제가 딱 맞췄을 정도니까 대략 어떤 느낌인지 아시겠지요? 좋게 말하면 자세하고 섬세한 거고, 나쁘게 말하면 별걸 다 기록한 거고요. 모든 자전적 소설이 그런 건 아니지만, 주제에 따라 기승전결이 있는 게 아니라 온갖 이야기들이 섞여 있어서 자전적 소설일 거라고 생각했지요. 저를 잘 아시는 분은 제가 이런 책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아실 거예요.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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넌 오로지 연습에 연습을 거듭하고, 학교 선생들이 원하는 걸 주는 거야, 콘스탄틴. 순종 말이야. 일지를 훔쳐도 안 돼. 결석해도 안돼. 딱 삼 년만 있으면 졸업이야. 이 사람들을 다시 볼 일도 없고 그들이 하는 소시를 들을 필요도 없게 돼. 지금은 친구와 여자친구를 사귈 때도, 사춘기 놀이를 할 때도 아냐. (163쪽)
소설속 '나'는 콘스탄틴이에요. 이름이 외우기 쉬워서 마음에 들어요. 제가 외국소설을 싫어하는 첫번째 이유가 읽다 보면 등장인물들 이름 까먹는다는 거예요. 노트에 등장인물들 적어가며 읽어 봤지만 한계가 있더라고요. 한 번은 책 한 권에 등장인물이 20여명 나오길래 노트 찢어버렸어요. 이노무 드러운 성질. ㅎㅎㅎ 제가 소설을 공부하면서 본 글엔 '주요 등장인물은 3명이 좋고 5명이 넘지 말아야 하며 주변 인물도 합쳐 10명이 넘으면 좋지 않다.'였거든요. 일단 주인공 이름 쉬워서 마음에 들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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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종이란 모두 인간을 그림자로 바꿔버리고 개인을 지워버리도록 고안된 연금술 공식을 위한 것이었다. 나치스, 공산주의자들, 자본주의자들, 그들 모두 내가 보기엔 악령에 사로잡히고 최면에 걸린 인간들이었다. (90쪽)
불가리아의 소도시에 한 음악학교가 배경이에요. 이 곳에서도 체제 유지를 위해 필요한 순종적 인간들을 만들고 있었지요. 이 학교에서 '나'는 사춘기를 맞아요. 우앗,,, 사춘기의 대명사는 뭐다? 네, 반항이에요. 사춘기는 무조건 반항을 해야 제맛이지요. 제가 청소년소설을 즐겨 읽으며 깨달은 건 '사춘기 시절엔 반항해야 한다.'에요. 그냥 학교도 아니고 "네겐 선택권이 없어. 넌 일생을 음악가로 살게 될 거야."라고 말하는 학교에서의 반항이니 어떤 일들이 벌어질지 사건이 터지기 전부터 흥미진진 했어요. 역시 예상대로 크고 작은 사건들이 터지고 말아요. 그 바람에 주위 사람들이 학교에서 쫓겨나거나 떠나지요. 한참 감수성이 예민하고 반항이 가득한 청소년기의 '나'는 어떻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을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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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당벌레'가 내게 경고한 적이 있었다. 경주에서 제일 먼저 탈락하는 건 재능 있는 아이이고, 두 번째로 떠나는 건 야망 있는 아이라고. 오직 로봇 같은 아이만 끝까지 버틴다고. (58쪽)
음악학교라는 감옥에서 공상주의 이념으로 무장한 선생님에게 억압적으로 배운다면 사는 게 불행하겠지요. 뭐,,, 대한민국 학교라고 다를 건 없어요. 학교라는 감옥에서 대학에 못 가면 병신이 된다고 대학에 못 가면 쓰레기가 된다고 가르치는 정신나간 월급쟁이들 밑에서 우리 아이들이 인생을 낭비하고 있으니까요. 저 어렸을 때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잖아요>를 보면서 고등학교라는 곳을 무서워 했어요. 사람마다 재능이 다른데 무조건 외우는 재능만 인정하는 교육이 못마땅하기도 했지요. 아인슈타인이 대한민국에 태어났다면 대학 근처도 못 가고 평생 육체노동만 하다 죽었겠지요. 스티브 잡스가 대한민국에 태어났다면 미친놈이라는 소리 들으며 왕따 당하다가 비참한 최후를 맞이했겠죠. 결국 재능 있는 아이는 바보로 만들고, 오직 로봇 같은 아이만 인정받는 미친 교육. 제 눈엔 공산주의 이념을 가르치는 선생이나 대학 못 가면 인생 망한다고 가르치는 선생이나 그게 그거.
우리 아이들이, 청소년들이 행복하게 살 수는 없는 걸까요? 우리 학교도 변할 수는 없는 걸까요? 적응하지 못해서 정신병원 치료를 받아야 하고 삶을 끝내야 하는 악순환을 언제까지 해야 할까요.
#naha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