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도 출근하는 딸에게 - 30년 직장 생활 노하우가 담긴 엄마의 다이어리
유인경 지음 / 위즈덤경향 / 2014년 3월
평점 :
품절


[책리뷰/자기계발] 내일도 출근하는 딸에게 / 유인경 / 위즈덤경향

 

엄마 멘토

 


 

30년 직장생활의 노하우라고 하기엔 인생의 선배로서 인생의 멘토로서의 엄마가 딸에게 해주는 철학적 메시지가 주 내용이에요. 뒤로 갈수록 자기계발서 특징이 강하지만 앞부분은 철학적 메시지가 강하거든요. 자기계발서를 100여권 읽은 저는 솔직히 앞부분이 더 좋았어요. 자기계발서는 저자만 다르지 내용은 별 차이가 없잖아요. 어느 책에나 나오는 교육적 내용 보다는 인생의 멘토로서의 철학적 메시지가 더 좋아졌어요. 요즘 사람들은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가르침 보다 깨달음을 주는 메시지를 더 좋아하잖아요. 힐링이 대세인 것처럼요.

 


 

책을 읽으며 밑줄을 많이 그었어요. 책 읽기를 참 잘했다는 생각을 하며 읽었어요. 오래전에 다른 책에서 봤다가 잊어버린 메시지도 있었고, 그녀만의 경험과 삶의 철학이 담긴 내용도 있었어요. 작가의 삶을 예로 들며 딸에게 멘토링해주는 부분은 마치 제 어머니께서 직접 저에게 말씀해주시는 것 같기도했어요. 세상의 모든 직장인 엄마들이라면 이정도 노하우는 있지 않을까요? 특히 좋았던 몇 문장을 소개할게요.

 


 

난 55년을 살아왔지만 55세로 살아보는 것은 처음이니 당연히 처음 펼쳐본 책이나 처음 가본 여행지처럼 낯설고 잘 몰라서 사소한 일에도 힘들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21쪽)

 

'1만 시간이라니 말이 쉽지, 날마다 3시간씩 10년을 해야 한다고? 생각만 해도 지겨워.'

흔히 이런 생각을 하기 쉽다. 하지만 한 분야를 마스터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건, 막장 드라마를 보거나 인터넷 서핑을 하며 보내건 시간은 흘러가기 마련이야. 그 시간의 강물에서 열심히 노를 저으면 멋진 곳에 도달하지만 강가에 앉아 멀뚱거리는 이들은 언제나 강가에서 한숨만 쉬며 세월을 탓할 것이다. 넌 어떤 삶의 주인공이고 싶니? (51쪽)

 

21세기는 창의성과 아이디어의 시대다. 거리를 걷다가, 친구와 수다를 떨다가, 하늘을 보다가 떠오른 생각들을 수첩에 기록해서 발명품을 만들기도 하고 작곡이나 작사를 하기도 하고 아름다운 예술작품의 모티브로 삼기도 한다 말은 곧 사라지지만 기록은 영원히 남는 거란다. 기록의 힘은 자신의 능력을 키우는 데 절대적이지. (55쪽)

 

사기꾼이던 그를 로베레 장군답게 죽게 만든 힘은 그를 영웅으로 잘 떠받든 포로들의 팔로워십이었단다. ... (중략) ... 그런데 멋진 팔로워십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바로 자신이 원하고 바라는 것을 윗사람이나 아랫사람에게 베풀고 실천하는 것이란다. (104쪽)

 


 

요즘은 1만시간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요. 무엇이든 1만시간을 하면 전문가가 된다는 거예요. 이걸 바로 1만시간의 법칙이라고도 해요. 제 꿈인 소설가가 되는 것,,, 난 얼마만큼 글쓰기에 노력했나 생각해봤어요. 아직 1만시간 만큼은 안 했더라고요. 글쓰는 시간 외에 구상하는 시간을 다 포함해도 아직 아니에요. 그래서 더 열심히 쓰고 더 열심히 상상해야 겠다고 깨달았어요. 소설을 다시 쓰기 시작한 지 이제 겨우 3년째에요. 그러니까 앞으로 7년 더 열심히 쓰면 저도 작가로 대우받는 날이 올 거라 믿어요. 메모장을 가지고 다니며 아이디어 떠오를 때마다 적고 시간만 나면 상상력을 펼치면 저도 멋진 작가가 되겠지요?

 


 

몇 년을 살았든 오늘은 새로 사는 삶이기 때문에 어렵고 실수할 수밖에 없다는 저자의 말에 큰 용기를 얻었어요. 저도 약하고 실수 투성이인 사람이거든요. 저는 나이가 40이 되면 훌륭한 어른이 되는 줄 알았어요. 저자도 그게 아니었다고 말했듯 저도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2년 후면 40인데 저는 아직 어리고 실수 투성이인 청년이더라고요. 직장생활의 노후에 대한 부분들도 좋았어요. 흔한 자기계발서와 내용이 비슷하다 하더라도 엄마가 딸에게 하는 말은 또다른 의미가 있잖아요. 교과서처럼 강의하는 게 아니라 엄마로서 딸에게 하는 말이니까요. 나중에 저도 멋진 아빠가 되어 아들에게 좋은 말 많이 해주고 싶어요.

 

#nahabook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