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 면역력 - 우리 가족을 지키는
자오페이 쳔 지음 / 베이직북스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건강해져라!

 

나는 건강을 조금 챙기는 편이다. 집안 대대로 단명을 했고 할아버지는 49세때 중풍이 왔으며 아버지는 48세때 급성 폐혈증으로 돌아가셨다. 집안식구 모두 비염이 있다. 암에 걸린 친척은 없지만 대체로 약한 몸을 가지고 있다. 아버지는 내가 초등학교때 결핵으로 고생하신 적도 있었다. 아무튼 우리집안 사람들은 몸이 약하다. 나도 물론 매우 약하다.

 

오래 살고 싶은 바람 보다는 건강하게 살고 싶다는 바람이 있다. 그래서 나는 짜고 매운 음식은 피한다. 패스트푸드도 되도록이면 먹지 않는다. 밥은 꼭꼭 오래 씹고 반찬은 되도록 골고루 먹으려고 한다. 몸에 나쁘다는 음식도 되도록 피하는데, 이런 나를 보고 사람들은 건강을 너무 챙기는 것 아니냐고 말하기도 한다. 아픈 게 싫기 때문에 음식에 신경을 쓰는 편일 뿐이다. 대부분의 병은 음식 때문에 걸린다는 사실을 알고 나서 부터다. 음식만 잘 먹어도 대부분의 병을 예방할 수 있다. 이 책에서도 그 점을 매우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며 조금 아쉬운 부분은 너무 암에 초점을 맞췄다는 것이다. 제목은 면역력에 대한 책이라고 말하면서 정작 내용은 암을 예방하기 위한 음식에 대한 것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암 예방, 암 조기발견, 암 치료에 대한 게 이 책의 내용이다. 게다가 너무 적게 먹어도 문제가 생기가 너무 많이 먹어도 문제가 생긴다고 말하고 있는데, 그렇다면 그 적당한 양이 얼만큼인지 알려주지도 않고 있다. 도대체 얼마만큼 먹으라는 것인지 모르겠다. 물론 g(그램)으로 표기한다고 해서 그 양이 얼마만큼인지 알 수도 없긴 하다. 하지만 너무 막연하게 너무 많이 먹지 말라고만 말한다.

 

이 책을 통해 정말 소중한 것을 많이 배웠다. 그 중에 하나가 가공된 비타민제나 영양제를 먹지 말라는 것이었다. 자연상태로 존재하는 영양소나 비티민은 사람 몸에 유익하지만, 가공된 영양소나 비타민은 오히려 몸에 해롭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모든 음식은 자연상태로 존재하는 것을 먹여야 하며 채소를 주로 먹되 너무 많이 먹지 말라는 것이다. 물론 너무 많이 먹지 말라는 게 어느정도 먹지 말라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폭식하지 말라는 게 아닐까 생각된다.

 

책을 읽는 내내 나오는 말이 바로 '황산화제'다. 이게 얼마나 중요하길래 강조를 하는 것일까? 우선 이 황산화제는 암을 예방할 수 있다. 나쁜 세포들을 죽인다는 것이다. 물론 이 황산화제도 자연상태의 음식에서 섭취해야 한다. 그래야 효과가 있다. 이 책을 읽으며 내내 생각한 것은 '앞으로 야채를 많이 먹자'이다. 고기나 가공된 식품 보다는 생식을 주로 하는 것이 바로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일이기 때문이다.

 

나는 최근 A형간염으로 9일이나 입원을 했었다. 잘 먹고 잘 쉬어야 나는 병이라고 한다. 딱히 치료법이 없다는 것이다. 말 그대로 자신의 면역력으로 이겨내야 하는 병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그런지 나는 요즘 음식에 더욱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 책에서 지도해주는 대로 먹어볼 생각이다. 퇴원은 했지만 아직 간수치가 상당히 높다. 무리하지 않고 일하면서 먹는 음식을 잘 챙겨야 겠다.

 

면역력, 음식만 잘 먹어도 충분히 강화시킬 수 있다. 음식만 잘 먹어도 암에 걸릴 확율을 낮출 뿐만 아니라 건강하게 살 수 있다. 오래 산다는 것 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건강하게 사는 게 아닐가 생각해본다. 예전에 TV에서 암수술 하는 장면을 본 적이 있다. 정말 소름끼쳤다. 위암환자의 위를 모두 제거하는 수술이었다. 나는 그런 병에 걸리지 말자. 그러기 위해서는 면역력이 필요하다. 음식을 통해 내 면역력을 키워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