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풀 컴퍼니 - 경영을 디자인하다!
마티 뉴마이어 지음, 박선영 옮김 / 시그마북스 / 200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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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책이지?

이 책은 도대체 무슨 책이지? 책을 읽는 내내 나에게 질문을 했다. 내가 읽고 있는 것은 무엇이며 도대체 머릿속에 기억이나 되고 있는 것일까? 나는 책을 보고 있나, 한글을 읽고 있나? 읽기 연습 하나? 이런 질문들은 한 이유는 간단하다. 도대체 뭘 읽었는지도 모르겠고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도 모르겠다. 간단히 말해서 이 책이 무슨 책인지 모르겠다. 경영서? 디자인서? 마케팅? 자기계발? 회사생활? 영업? 도대체 뭐지? 그냥 하고 싶은 말을 순서 없이 다 한 것 같다. 저자 자신도 정리가 안되는지 책의 뒷부분엔 따로 정리도 해두었다. 그런데 두 번 읽어도 모르겠다.

 

혁신!!!

혁신을 하라고 한다. 혁신이 차별화를 이끌기 때문이라고 한다. 차별화가 경쟁력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 차별화를 해야 하고, 차별화를 하기 위해선 혁신을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렇다면 혁신과 디자인이 무슨 상관이란 말인가? 모르겠다. 아무리 읽어봐도 모르겠다.

그렇다면 어떻게 혁신을 하면 될까? 디자인적으로 혁신하라는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그 디자인이라는게 무엇인가? 나는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그 디자인에 대해 찾지 못했다. 번역을 잘못 한 것인지, 내가 머리가 돌인지, 저자가 어렵게 쓴건지 알수는 없다. 다만 나는 저자가 말하는 혁신이 뭔지 이해가 안된다는 것이다. 돌머리인 주제에 너무 어려운 책을 고른게 잘못인 것 같다.

바꿔라. 바꿔야 한다. 구시대적 사고방식은 버려야 한다. 시대가 바뀌면 새로운 사고방식을 적용해야 할 것이다. 저자가 바꾸라고 말하는 것이 정확히 무엇인지는 모르지만 아무튼 바꾸자. 그런데 뭘 바꿔야 하지? 아무튼 바꾸자.

 

프레젠테이션

이 책을 통해 배운건 이거 한 가지다. 한 가지지만 정말 제대로 배웠다.

1. 철저히 수정하라. 슬라이드당 단어는 열 개가 좋다.
2. 그림을 활용하라. 프레젠테이션의 테스트가 요점을 충분히 살리지 못한다고 느낄 때마다 그림을 끼워넣어라.
3. 슬라이드를 끊임없이 움직여라. 모든 내용을 슬라이드 한 장에 쑤셔 넣는 것보다 간단히 알 수 있는 아이더이로 슬라이드를 쪼개는 편이 좋다. 보통 슬라이드당 아이디어 한 개가 좋다. 슬라이드는 무료이니 아낌없이 사용하라. 1분 이상 슬라이드 한 장만 빤히 보는 것보다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슬라이드 백 장을 보는 편이 낫다.

이 세 가지만 기억하자. 정말 큰걸 배웠다. 슬라이드 하나에 많은 글자를 넣지 말고 여러장의 슬라이드를 쓰라는 것, 그림을 활용하라는 것을 배웠다. 이것을 실제로 적용 해보는 상상을 해보았다. 상상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졌다. 바로 써먹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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