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에게 사랑받는 브랜드의 51가지 진실
도나 헤클러 외 지음, 손은희 옮김 / 시그마북스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브랜드에 특화된 책

이 책에서 말하는 대부분의 내용은 마케팅서적들에 이미 다 있는 것들이다. 마케팅에서 특별히 [브랜드]만 빼내어 51가지로 정리했다는 것이 이 책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내용은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이라 해도 브랜드라는 주제에 특화되어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은 활용성에 매우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브랜드라는 것이 정확하게 무엇인지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는지, 그 실패와 성공의 예를 들어가며 정리한 51가지 진실들은 확실히 실용성이 있다. 마케팅이라는 것에 정답이 없다지만 과거 실패 사례들은 간접경험으로 배울만 하다. 내가 실패 해보는 것 보다는 나으니까.

 

달콤한 유혹 저가정책

내가 근무하는 회사는 저가정책을 펴고 있다. 개발부에서 근무하는 개발자인 내 입자에서 봐도 너무나 싸다. 최근엔 생산부 차장이 제품가격이 너무 싸서 팔면 팔수록 손해를 본다는 말을 하고 해고당했다. 회사에서는 현재의 저가정책은 전략이라고 말하고 있다. 도대체 무슨 전략이기에 거저주는 값으로 팔고 있는 것일까? 회사의 이름을 알리기 위해서? 이 책에서도 저가로 파는건 망하는 지름길이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저자는 '가격으로 경쟁하는 것은 가장 취약한 경쟁 방식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가격으로 경쟁을 하는 것은 제 살 깍아먹기일 것이다. 가장 게으른 마케터가 저가전략을 쓴다고 한다. 이름뿐인 마케터가 되지는 말아야 할 것이다.

 

차별화가 성공의 열쇠다

차별화! 누가 모르나? 다 안다. 머리가 따라주질 않아서 못하는 것일 뿐이다. 마케터라는 명함을 가지고서도 차별화 전략 하나 만들지 못하는 이름뿐인 마케터들이 많다.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인식시켜주려면 차별화를 하나 해야 한다. 타 브랜드와는 다른 하나로 집중해서 마케팅을 해야 한다. 다른 브랜드와 다를바 없는 제품을 누가 사려고 하겠는가?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함에 있어서 판단의 기준이 되는 차별화는 브랜드의 필수조건이다. 차별화가 빠진 브랜드는 수많은 제품 중 하나일 뿐이다. 그런 제품이 소비자의 선택들 받기는 어려울 것이다.

 

단순하게, 일관성 있게

평생을 광고일만 하다 은퇴한 분의 책을 읽은 적이 있다. 그는 광고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광고는 일관성이 있어야 하고, 단순해야 한다. 기억하기 쉬운 노래를 만들어 넣는게 가장 효과적이다.' 생각외로 간단한 이론이지만 우리들이 흔히 보는 TV광고나 라디오 광고를 보고 들어보면 이런 원리를 적용한 광고가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책 [고객에게 사랑받는 브랜드의 51가지 진실]의 저자도 비슷한 말을 하고 있다. 저자가 말하는 광고는 단순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책에서 여러번 강조하는 '일관성'도 매우 중요하다. 브랜드는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소비자들은 수십 수백가지의 브랜드를 접한다. 소비자들은 천재가 아니다. 듣고나서 잊어버릴 브랜드라면 일관성이 없다는 것이다. 일관성있는 브랜드야 말로 소비자의 기억에 남을 것이기 때문이다. 일관성있는 광고가 소비자의 기억에 오래 남는 것처럼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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