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줄 긋는 여자 - 떠남과 돌아옴, 출장길에서 마주친 책이야기
성수선 지음 / 엘도라도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애교로 봐줄 수 있는 초보작가

처음 본 그녀의 책이지만 초보작가의 티를 너무 많이 냈다는 느낌이 강했다. 하나의 문장이 너무나 길어서 도대체 뭘 말하는 건지 헷갈리게 쓴 문장들이 너무나 많았다. 하나의 문장이 두 줄, 세 줄 이어질 때면 '이거 나누면 안되나? 도대체 뭘 말하려는건데?'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책을 많이 읽은 사람 답게 온갖 미사여구를 붙이느라 쓸데없이 길어진 문장도 많았다. 한마디로 그녀의 문장들은 다이어트가 필요했다. 이 책을 읽을 독자층을 생각한다면 좀더 쉽게 써야 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하지만 난 이 책이 너무나 좋았다. 성수선! 그녀의 팬이 될 것 같은 강한 느낌이 들었다. 나도 책을 좋아하고, 나도 내 책을 내보고 싶은 사람으로써 그녀는 나의 롤모델(자기가 마땅히 해야 할 직책이나 임무 따위의 본보기가 되는 대상이나 모범)이기 때문이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 경험들

나도 직장인이기 때문에 그녀의 경험들이 내겐 너무나 현실적이었다. 직장인들만이 격을 수 있는 작고 큰 경험들을 보며 '아, 나도 이런 경험들이 있는데'라는 생각과 함께 지난 추억들이 떠올랐다. 나도 직장인이긴 하지만 [삼국지], [로마인 이야기]는 읽지 않았다. 읽어보라는 추천은 많이 받았지만 난 아직까지 3권이 넘는 책은 읽을 자신이 없다. 난 짧은 책이 좋다. 나도 그녀와 마찬가지로 소설은 읽지 않았었다. 자기계발, 경영, 마케팅, 기획, 영업 등 직장생활에 필요한 책들만 닥치는대로 읽었다. 책을 많이 읽어도 부족한게 있었다. 바로 글쓰기가 늘지 않는것과 감성이었다. 그래서 나도 요즘은 소설을 읽는다. 소설을 읽으니 너무나 좋다. 이 좋은 소설을 왜 여태 읽지 않았나 후회가 될 정도였다. 그래서 나는 많은 사람들에게 자기계발서만 아니라 소설도 읽어보라고 권한다.

 

너무나 솔직한 사랑이야기

사람이기에, 아직 젊기에, 미혼이기에 그녀의 사랑이야기는 너무나 솔직했다. 그녀는 자신이 30대 중반의 미혼이라고 했다. 나이도 나이니만큼 남자에 대해, 연애에 대해, 결혼에 대해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는 없을 것이다. 글만 보고도 나는 그녀의 사랑관념에 대해 조금은 알 수 있었다. 그 이유는 내가 아는 한 사람과 너무나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였다. 사람의 한 가지 단점만 보여도 그 사람에 대해 않좋게 생각하고, 쉽게 기분이 나빠지고는 다시 좋아지기 힘든 그녀의 성격은 너무나 내게 익숙했다. 그래서 그런 글들이 보일 때마다 얼마나 웃었는지 모른다. 그런 그녀의 글들을 읽으며 그녀가 미혼인 이유가 크게 공감되었다. 그녀에게 한 가지만 말해주고 싶다. '단점이 없는 사람은 하나님 뿐이에요.'

 

순수한 그녀? 실천형 그녀?

[아침형 인간]에 대한 글을 읽으며 정말 배꼽을 잡고 웃었다. 아침형 인간이 유행할 즈음 새벽형 인간도 유행했었다. 특히 교회에선 더 그랬다. 새벽형 인간이 되어서 새벽기도를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나는 새벽에 일어나는게 너무 힘들었다. 작정하고 새벽기도에 참여해봤지만  열흘을 넘기기 힘들었다. 최근에도 다시 새벽기도에 도전했지만 사흘을 넘기지 못했다. 역시 나도 아침형은 아닌가보다. 그녀 역시 아침형 인간이 되려고 노력했다가 코피만 흘리고 만다. 그리고는 자신이 달빛형 인간에 더 맞다는 것을 알게 된다. 난 이 대목을 보며 '똑똑한거 같은데 의외로 미련하기도 하네'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에서 아침형 인간이 되라고 했다고 정말 따라했다니 말이다. 난 [아침형 인간]을 보고도 절대 따라하지 않았다. 이유는 간단했다. '이 책대로 했다간 쓰러지겠다'였다. 공부는 저녁에도 할 수 있고, 운동도 저녁에 할 수 있는데 왜 꼭 아침에 해야 하는가 였다. 사람은 누구나 잠자야 하는 시간이 있다. 4시간만 자는 사람도 있고 8시간은 자야 하는 사람도 있다. 하루 24시간 중에 6시간을 잔다면 어짜피 내게는 18시간이 주어지고 그 시간에 공부하고 운동하면 된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런데 책을 보고 그대로 실천한 그녀가 부러워졌다. 나는 책을 읽고도 잘 실천하지 않는다. 내 생각이 너무 많아서다. 배웠으면 실천좀 해야 하는데 말이다. 난 아직 성공하라면 한참이나 멀었나보다.

 

완전 소중한 밑줄들

그녀가 밑줄 그은 책들 중에 내가 읽은 건 거의 없었다. 역시 난 독서에도 심각한 편식을 한 것이다. 그녀가 소개한 책들 중에서 정말 너무나 읽고싶어진 책들이 너무나 많았다. [군주론], [남한산성], [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 등 너무나 읽고싶은 책들이 많아진 것이다. 이렇게 좋은 책들을 소개한 그녀에게 고마움을 느꼈다. 고마움 뿐이랴. 글을 쓰고싶다는 자극을 준 것에도 크게 감사한다. 난 아직 독서량이 너무나 적다. 책좀 읽어보겠다고 한 달에 20권씩 읽다가 눈이 아파서 안과에 다닌 후로는, 적당히 보고 있는 것도 적은 독서량의 이유다. 쉽고 재밌는 책 보다는 꼭 고전들도 읽어보려 했지만, 무식한 나는 고전 읽는게 너무나 힘들다. 아직은 읽는 훈련이 더 필요한가보다. 우선 이 책에 소개된 책들부터 읽어봐야겠다. 그녀가 선택한 책이라면 분명 좋은 책들일 테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