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코의 지름길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13
나가시마 유 지음, 이기웅 옮김 / 비채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남성 작가임에도 여성스런 문체와 섬세함이 매력인 이 소설은 골동품 상점인 [후라코코]에서 일하는 종업원과 그의 주위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오에 겐자부로상]이 무슨 상인지는 모르지만 상을 받은 작품이라고 하니 좋은 내용이라는 생각에 이 책을 선택했었다. 상을 받았다고 하면 재미 보다는 작품성이 좋다고 생각할 것이다. 내가 이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기에 작품성이 좋지 나쁜지는 모르겠으나 재미는 있었다. ’상 받은 작품은 재미없다’라는 공식은 별로 맞지 않는 것 같다. 

소설속 화자인 [나]는 시간적 여유로움을 가진 사람으로 나온다. 점심때가 다 되어서야 일어나서 상점 문을 연다. 손님도 거의 없기 때문에 늘 책을 본다. 이렇게 시간적 여유로움을 가진 [나]를 통해 나는 너무 바쁘게 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여유로움이 없는 삶을 살고 있는 내 모습이 초라하기까지 느껴졌다. 그리고 [나]가 부럽게도 했다. ’나도 저런 여유로움이 있었으면’ 하고 말이다. 

어렸을적 누구나 경험해봤을 지름길 찾기!!! 여자아이까지는 글쎄... 남자아이라면 누구나 경험해봤을 지름길 찾기가 생각났다. 남의집 담을 넘고 남의집 대문을 그냥 열고 들어가서 마당도 가로지르고 했던 기억들이 떠올랐다. 그땐 그게 너무나 재밌었던 걸로 기억된다. 게다가 남의집 마당을 가로질러 가는 일이은 스릴까지 있었으니 지름길 찾기는 정말 재밌는 놀이중 하나였다고 볼 수 있다. 

난 도입부가 매우 긴 소설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졸리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유코]라는 이름이 나오기 까지도 상당히 오래 걸렸다. 그래서 그런지 유코가 안내하는 지름길을 따라가는 내용을 읽으면서도 이 책 제목을 망각할 정도였다. 나중에 생각해보니 그 길이 바로 지름길이었던 것이다. 사건 전개가 느리고 도입부도 엄청나게 긴 소설을 읽을때면 나는 나의 인내심을 기른다는 생각으로 책을 읽는다. 물론 읽다가 도저히 읽지 못하고 덮어버린 소설들이 엄청나게 많다. 끈기 부족인가? 나는 이 책을 읽으며 ’그래 끈기를 기르자’라는 생각을 계속 중얼거렸다. 무사히 책을 덮으며 ’독서도 노동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리 재밌어도 도입부가 긴 소설을 읽기엔 아직 나의 내공이 부족하다. 더 키워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