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와 함께 가는 부자청년 - 21세기 크리스천 자기계발시리즈 1
조성의 지음 / 21세기북스 / 200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빈사상이 좋은 것으로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깨끗하고 가난한 것이 인간다운 모습이라고 생각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우리의 기독교는 어떤 사상일까요? 청빈사상 일까요? 아닙니다. 기독교는 청부사상입니다. 깨끗하고 부자로 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신약성경에서 부자에 대해 말하는 부분들이 있긴 하지만 그것은 하나의 상징적인 의미의 부자일 뿐이지 모든 부자들을 대상으로 한 말은 아닙니다. 이것을 알지 못하고 ‘천국에 가기 위해선 가난해야 한다.’라고 말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기독교적 청부사상을 정확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책 제목만 보아도 알 수 있듯이 이 책의 주제적인 내용은 바로 부자청년입니다. 영생을 얻는 법을 얻기 위해 예수님을 만났던 청년은 근심하며 돌아가게 됩니다. (마가복음 10장 17절~22절 말씀을 미리 읽어보고 이 책을 읽는다면 이 책에 대한 이해가 더 빠르리라 생각됩니다.)




성경 어디에서 우리에게 부자가 되라고 말하고 있을까요? 엄청나게 많이 말하고 있지만 이 책에서 소개한 부분만 보도록 하겠습니다.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 그가 네게 재물을 얻을 능을 주셨음이라 이같이 하심은 네 열조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오늘과 같이 이루려 하심이니라” (신명기 8:18)

사실 저는 이 말씀에 대해 마음에 감동이 있지는 않습니다. 저자가 말하려고 하는 의도가 이 말씀 속에 들어 있는지 조차 의심도 되었습니다. 이 말씀은 부자와는 별로 상관이 없는 듯합니다. 몇 번이고 읽어보고 생각해 보아도 저자의 의도를 알 수는 없었습니다.




풍요한 삶을 사는 방법

1. 열심히 일하라

2. 베풀라

3. 받을 것을 기대하라

4. 씨를 뿌리되 많이 뿌려라

이 네 가지 중에 가장 좋았던 것은 4번입니다. 뿌린 만큼만 거둔다는 말씀입니다. 많이 뿌리면 많이 거두고, 적게 뿌리면 적게 거둔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뿌리라고 명령하시는 때가 있습니다. 이때에 순종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경험과 말씀이 충돌할 때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가는 사람은 적다. 사람들은 대부분 사람의 길을 따라간다.” (42쪽)라는 저자의 말에 큰 은혜를 받았습니다. 내가 뿌리고 싶을 때, 내가 뿌리고 싶은 만큼 뿌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뿌리라고 하시는 때에, 하나님께서 뿌리라는 만큼 뿌려야 한다는 것으로 생각하고 묵상을 했습니다. 그리고 마음속으로 몇 번이고 계속 ‘순종하자, 순종하자’라고 반복했습니다.




불경기를 이기는 네 가지 방법

1.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라

“하나님의 방법은 이해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방법은 그대로 믿고 순종하는 것이다.” (55쪽)

순종이 제사보다 낫다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의 모든 1순위는 하나님께 대한 순종이라는 것입니다. 순종보다 더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은 없습니다. 순종과 그 외의 다른 것으로 비교를 하려는 시도 조차도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순종보다도 더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은 아무것도 없기 때문입니다.

2. 세상의 처세술에 따르지 말라

지금 상황이 너무 힘들다고 해서 세상적인 방법으로 지금의 힘든 상황을 극복해보려는 행위둘을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고난의 극복도 오직 하나님의 방법으로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3. 기근 중에라도 많이 뿌려라

기근 중에라도 주의 종에게 끼니를 드린 과부가 굶어죽지 않았던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기근 중이라 하더라도 뿌리는 것을 멈추지 말아야 할 좋은 예입니다. 나누면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나누면 더욱더 많이 늘어나는 것이 바로 하나님의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4. 하나님을 향한 투자를 아끼지 마라

수많은 사람들이 돈에 미쳐서 부동산 투기를 하고 있습니다. 쉽게 돈을 벌기 위해 돈버는 책들을 사서 봅니다. 저는 그들이 돈에 미친 사람으로만 보입니다. 최근에 열심히 직장생할 하면서 돈버는 책이 나왔었습니다. 그런 책들이 베스트셀러가 되어야 하는데 돈으로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한 책들만 쏟아지고 있습니다. 정말 한심할 뿐입니다.

“성경의 원리로 부자가 되기를 원한다면 세상의 원리는 포기해야만 한다.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세상의 원리를 따라 애굽으로 향할 때 이삭은 하나님의 원리를 따라 지시하는 땅에 머물렀다.” (64)

수많은 사람들이 쉽게 돈을 벌기 위해 노력을 할 때에도 저는 성경대로 돈을 벌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그것이 바로 롱런하는 방법임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




책 표지의 “결핍의 사고를 끊고 하나님의 풍요 안에 들어가라”는 저자의 말과 같이 우리는 이제 더 이상 돈의 노예가 되지 말고 하나님의 풍요 안에 들어가서 부자가 되는 그리스도인이 되길 바랍니다. 나 또한 그렇게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