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는 약속하신 대로 여러분 땅을 넓혀 주실 것이오. 그 때 여러분들이 고기가 먹고 싶다면, 얼마든지 먹고 싶은 대로 먹을 수 있소. 21 만약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예배받으실 장소로 선택하신 곳이 여러분이 사는 곳과 너무 멀리 떨어져 있다면, 내가 여러분에게 명령한 대로 여호와께서 여러분에게 주신 소나 양을 잡아서 여러분 마을에서 얼마든지 먹고 싶은 대로 먹을 수 있소. 22 깨끗한 사람이든지 부정한 사람이든지 노루나 사슴을 먹을 때처럼 그 고기를 먹을 수 있소. 23 그러나 피만은 먹지 마시오. 피는 생명이기 때문이오. 생명을 고기와 함께 먹으면 안 되오. 24 피는 먹지 말고 물처럼 땅에 쏟아 버리시오. 25 피를 먹으면 안 되오.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옳은 일을 해야 여러분과 여러분의 자손이 하는 일이 잘 될 것이오. 26 거룩한 물건인 성물과 여호와께 바치기로 약속한 물건은 여호와께서 선택하신 곳으로 가져가시오. 27 하나님 여호와의 제단 위에 여러분의 태워 드리는 제물인 번제물을 바치시오. 고기와 피를 함께 바치시오. 다른 제물의 피는 제단 둘레에 뿌리고, 고기는 여러분이 먹어도 좋소. 28 내가 여러분에게 명령하는 이 모든 말을 잘 지키고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착하고 올바른 일을 하면 여러분과 여러분의 자손이 하는 모든 일이 잘 될 것이오. 29 여러분은 그 땅에 들어가서 그 곳에 사는 민족들을 쫓아 내고 그 땅을 차지할 것이오. 하나님 여호와께서 여러분 앞에서 그 나라들을 멸망시키실 것이오. 여러분은 그들을 쫓아 내고 그들의 땅에서 살게 될 것이오. 30 그들이 멸망한 후에 그들의 풍습을 따라 사는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하시오. 이 나라들은 어떻게 예배드릴까? 나도 그렇게 해 보고 싶다라는 말은 하지도 마시오. 31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를 그런 식으로 섬기지 마시오. 여호와께서는 그들이 자기 신들을 섬길 때 따랐던 방법을 싫어하시오. 심지어 그들은 자기 신들에게 아들과 딸을 태워 바치기까지 했소. 32 내가 여러분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부지런히 지키시오. 거기에서 조금도 더하지 말고 조금도 빼지 마시오.

20 When the LORD your God has enlarged your territory as he promised you, and you crave meat and say, I would like some meat, then you may eat as much of it as you want.

enlarge 확대하다, 넓히다
territory 영토
crave 원하다, 갈망하다
피를 먹지 말라
모세는 예배에 사용하지 않는 소나 양은 집에서도 잡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레위기는 그들이 광야에서 회막을 중심으로 생활할 때에 주어진 책인데, 그 책에 따르면 제물용이든 식용이든 모든 짐승은 반드시 회막문 안에서 잡도록 정해져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의 내용은 가나안에서 지파들이 각각 분배받은 땅으로 흩어져 살게 되어 예배드릴 곳이 멀어졌기 때문에 주어진 규례인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율법의 근본정신은 변하지 않지만 그 형식은 상황에 따라 해석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집에서 짐승을 잡는 것은 허용되었어도 피를 먹는 것만큼은 철저히 금지되어 있었습니다. 이것은 피에 생명이 있다고 믿는 유대인들에게 생명 존중을 가르치기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상징하기도 하는데 예수님의 보혈을 귀하게 여기는 자가 복되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지요.
 
그 신을 탐구하지 말라
모세는 이스라엘의 신앙을 은밀히 파괴할 수 있는 한가지 위험에 대해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그들이 가나안 사람들이 섬겼던 신이 무엇이었고, 그들이 어떤 예배 형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어떤 헌신으로 그 신을 섬겼는지를 조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것이 비록 하나님을 더 잘 섬기기 위한 것이라 할지라도 철저히 금지시키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백성들이 얼마나 열렬히 혹은 얼마나 웅장하게 섬기느냐에 관심이 없습니다. 가나안 족속들은 심지어 그 자녀를 불살라 신들에게 바칠 정도로 헌신적이었지만 하나님은 그러한 행위를 매우 가증스럽게 여길 뿐이었습니다. 다만 하나님은 우리가 얼마나 진리의 말씀대로 예배하는지에 관심이 있는 분이십니다. 주님, 제가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저의 어떤 좋은 것으로 예배드리지 않기를 기도합니다. 신령과 진정의 예배, 영혼 깊은 곳으로부터 우러나오는 참된 예배를 드릴 수 있게 해주세요.
 
호주, 예수님을 영접한 유태인들
호주에서 예수님을 영접한 유태인들은 믿지 않는 유태인들에게 길거리 전도도 하고, 전도용 책자도 열심히 배포합니다. 더욱 강력한 은혜로 많은 유태인이 주께 돌아오도록 기도합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