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를 잊지 않도록 조심하시오. 내가 오늘 여러분에게 전하여 주는 여호와의 명령과 율법과 규례를 어겨 여호와를 잊어 버리는 일이 없도록 하시오. 12 여러분은 먹고 싶은 것을 마음껏 먹을 것이오. 여러분은 멋진 집을 짓고 거기에서 살게 될 것이오. 13 여러분의 소 떼와 양 떼는 점점 많아질 것이오. 여러분의 은과 금도 점점 많아질 것이오. 여러분이 가진 모든 것이 점점 많아질 것이오. 14 그렇더라도 교만해져서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를 잊지 않도록 하시오. 여호와께서는 종살이하던 이집트 땅에서 여러분을 인도해 내셨소. 15 여호와께서는 넓고 무서운 광야에서도 여러분을 인도하셨소. 그 광야는 메마르고 물도 없는 곳이었소. 거기에는 독뱀과 전갈이 있었소. 그러나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을 위하여 단단한 바위에서 물이 흐르게 하셨소. 16 그리고 그 광야에서 여러분의 조상이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만나를 주어 먹게 하셨소. 그렇게 하신 까닭은 여러분을 겸손하게 만드시고 여러분을 시험하셔서 마침내는 여러분에게 좋은 것을 주시기 위해서였소. 17 여러분이 속으로 내가 부자가 된 것은 내 힘과 능력 때문이다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소. 18 그러나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시오. 여호와께서 여러분에게 부자가 될 수 있는 힘을 주셨소.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의 조상에게 하신 약속을 이루시려고 지금처럼 여러분을 부자로 만들어 주신 것이오. 19 만일 여러분이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리고 다른 신들을 따르고 그들을 섬긴다면, 여러분은 반드시 멸망할 것이오. 내가 오늘 여러분에게 분명히 말합니다. 20 여러분이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지 않으면, 여호와께서 여러분 앞에서 멸망시키시는 나라들처럼 여러분도 멸망하고 말 것이오.
11 Be careful that you do not forget the LORD your God, failing to observe his commands, his laws and his decrees that I am giving you this day.

failing 실패,
불이행 observe ∼을 지키다, 준수하다
교만
모세는 이스라엘이 모든 일에 잘되고 풍부하게 될 때에 저지를 수 있는 죄에 대해 다시 한번 지적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하나님을 잊어버리게 만드는 교만입니다. 교만은 자기 자신과 자기가 가진 것에 집중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자기가 하고 싶은 것에만 집중하는 마음입니다. 그들이 왜 그런 것에 집중하면 안 되는 것입니까? 왜냐면 그들이 종 되었던 곳에서 구원해 주신 분이 바로 하나님이시며, 그들을 위험하고 건조한 땅에서 친히 인도해주신 분도 하나님이요. 그들을 연단하고 성숙시키신 분도 하나님이시고, 마침내 그들에게 현재의 복을 주신 복의 근원이 되신 분도 하나님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그들의 모든 것 되시는 하나님을 잊고서 오만함과 교만함에 빠진 다는 것은 하나님께 너무나 큰 죄를 짓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이 하나님께만 집중하고 그 분 앞에 겸손한 삶이 참으로 지혜로운 삶인 것입니다.
 
착각 두 번째
위험은 이 같은 성공을 자기 힘과 자기 능력으로 이루었다고 착각하는 것입니다. 사실 그들이 이룬 모든 것은 하나님께서 능력을 주셨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능력을 주신 이유 역시 하나님이 신실하시기 때문이지 그들이 착하기 때문이 아닌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남들에게는 없는 어떤 능력이 있다면 그것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고, 그것을 어떻게 하나님 뜻대로 사용할지를 생각하는 것이 크리스천의 바른 태도입니다. 우리는 결코 하나님 앞에서 자랑할 것이 없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두절은 이처럼 교만과 착각으로 하나님을 떠났을 때에 당할 심판에 대한 경고입니다. 가나안 족속은 그들이 쌓은 죄악 때문에 멸망당했습니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라 할지라도 범죄하면 가나안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멸망할 수밖에 없음을 보여 주고 있는 것이지요. 교만한 마음이 하나님을 얼마나 슬프게 하는지요. 제 안에 때때로 일어나는 교만과 착각을 용서해주시고, 늘 주의 은혜를 기억해 절대 겸손한 자가 되도록 도와주세요.
 
북한을 위해 기도해요 2
‘북한을 위해 기도해요’라는 웹사이트를 통해 기독교 탄압 등을 포함한 북한의 열악한 인권상황들이 전 세계적으로 알려져 그것들이 개선될 수 있도록 기도해주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