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내가 오늘 여러분에게 주는 모든 명령을 지키시오. 그러면 여러분이 살고 여러분의 수도 많아질 것이며, 여호와께서 여러분의 조상에게 약속하신 땅에 들어가 살게 될 것이오. 2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지난 사십 년 동안, 여러분을 광야에서 인도하신 것을 기억하시오. 주께서 그리 하신 까닭은 여러분을 겸손하게 만드시고, 여러분의 마음속에 무슨 생각이 있는가, 여호와의 명령은 지키는가를 시험하시기 위함이었소. 3 여호와께서 여러분을 낮추시고, 굶기셨다가 만나를 먹여 주셨소. 만나는 여러분이나 여러분의 조상이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것이오. 여호와께서 그렇게 하신 까닭은 사람이 먹는 것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는 모든 말씀으로 살아야 한다는 것을 여러분에게 가르쳐 주시기 위함이오. 4 지난 사십 년 동안, 여러분의 옷은 해어지지 않았고, 여러분의 발도 부르트지 않았소. 5 부모가 자기 자녀를 단련시켜 가르치는 것과 같이 여호와께서도 여러분을 단련시켜 가르쳐 주신다는 것을 마음 속에 새겨 두시오. 6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잘 지키시오.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살아가고 여호와를 잘 섬기시오. 7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을 좋은 땅으로 데려가실 것이오. 그 땅에는 강이 있고, 연못이 있으며, 골짜기와 언덕에는 샘물이 흐르고 있소. 8 그 땅에는 밀과 보리가 있고,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와 석류나무가 있으며 올리브 나무와 꿀이 있소. 9 그 땅에는 먹을 것이 얼마든지 있고, 부족한 것이 없소. 그 땅의 돌을 취하여 쇠를 얻을 수 있고, 언덕에서는 구리를 캘 수 있소. 10 여러분은 먹고 싶은 것을 마음껏 먹으며, 여러분에게 좋은 땅을 주신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양하게 될 것이오.

10 When you have eaten and are satisfied, praise the LORD your God for the good land he has given you.

satisfied 만족한, 흡족한
praise 찬양하다, 칭찬하다
광야시절을 잊지 말 것
말씀이 생명과 축복과 승리의 근거임을 이야기하면서 순종할 것을 권유한 모세는 백성들에게 광야시절의 의미를 잊지 말라고 당부합니다. 광야생활은 바로 말씀에 대한 순종을 훈련하는 기간이었습니다. 그 낮아진 40년 동안 이스라엘은 마음에 하나님을 향한 사랑이 있는지, 말씀에 대한 순종이 있는지 자신을 스스로 점검해 보아야 했습니다. 그리고 말씀에 순종할 때에 식물이 나지 않는 광야에서도 하늘에서 내리는 만나를 먹고 생존하면서, 말씀 순종이 참으로 생명의 길임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말씀에 순종할 때 사랑의 하나님이 얼마나 세밀하게 보살펴 주셨는지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순간순간 자기의 능력과 자기의 노력으로 산다고 착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지나온 고통의 광야 시절을 떠올리면 우리가 살아있는 것은 오직 하나님의 사랑과 말씀 때문이었음을 깨닫게 됩니다.
 
단련하시는 주님
이스라엘에게 있어 하나님의 단련은 마치 아버지가 아들을 단련시키는 것과 같은 것이라고 모세는 말합니다. 그러므로 다시 한번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명령을 지키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참으로 하나님의 단련하심에는 사랑이 담겨 있습니다. 이것은 이스라엘이 광야 가운데 있을 때 나타난 하나님의 깊은 배려를 통해서 알 수 있고, 단련된 후에 있을 가나안의 아름다운 선물을 통해서 확실히 증명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단련하시는 이유는 우리에게 고통을 주시기 위함이 아닙니다. 그것은 우리를 성숙하게 하기 위함이요, 우리가 풍성한 복을 누리고 아버지 하나님께 기쁨의 찬송을 부르게 하기 위함입니다. “주께서 인생으로 고생하며 근심하게 하심이 본심이 아니시로다(예레미야애가 3:33).”우리는 반드시 이 좋으신 아버지를 경외하며, 그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 제가 광야를 지나면서 체험했던 은혜, 단련되었던 그 시간들을 잊지 말도록 도와주세요. 그래서, 더욱 믿음으로 순종하는 자가 되게 하시고, 더욱 성숙한 자가 되게 해주세요.
 
북한을 위해 기도해요 1
영국의 세계기독인연대는 북한을 위한 기도사이트(www.prayfornorthkorea.org)를 개설했고, 6월 19일∼25일은 북한을 위한 전 세계 기도주간으로 정했습니다. 우리도 같이 기도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