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이제 우리가 어디로 갈 수 있겠느냐? 우리가 보낸 정탐꾼들은 우리를 겁에 질리게 만들었다. 그들은 저 땅 사람들이 우리보다 더 크며 강하다고 말했다. 저들의 성은 크고 그 성벽은 하늘까지 닿았으며 그 곳에서 아낙 사람들을 보았다고 말했다. 29 그 때에 내가 여러분에게 말했소. 겁내지 마시오. 저 백성들을 두려워하지 마시오. 30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앞장 서실 것이오. 이집트에서 여러분이 보는 가운데 여러분을 위해 싸워 주셨던 것처럼 지금도 싸워 주실 것이오. 31 여러분도 보았듯이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여러분을 인도해 주셨소. 마치 아들을 보살피는 아버지와 같이 이 곳까지 오는 동안, 여러분을 안전하게 인도해 주셨소. 32 그런데도 여러분은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를 믿지 않았소. 33 여러분이 이동할 때는 여호와께서 앞서 가셔서 여러분이 진칠 곳을 찾아 주셨소. 밤에는 불로, 낮에는 구름으로 인도하셨고 어느 길로 가야 할지도 보여 주셨소.

31 and in the desert. There you saw how the LORD your God carried you, as a father carries his son, all the way you went until you reached this place. 32 In spite of this, you did not trust in the LORD your God, 33 who went ahead of you on your journey, in fire by night and in a cloud by day, to search out places for you to camp and to show you the way you should go.

desert 사막, 광약 In spite of 그런데도 불구하고 ahead of ∼의 앞에, ∼보다 앞서서 journey 여정, 여행
백성의 눈 모세의 눈
이스라엘 백성들은 열 명의 정탐꾼의 보고를 듣고 절망했습니다. 그리고는“이제 우리가 어디로 갈 수 있겠느냐?”라며 서럽게 울었습니다. 이는 그들의 눈이 적들에게 집중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모세는 “겁내지 마시오. 저 백성들을 두려워하지 마시오.”고 하면서 그들의 시선을 하나님께로 돌리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우선 모세는 세계최강대국인 이집트로부터 기적적으로 이스라엘을 구출해내신 하나님의 권능을 기억시키면서, 그 하나님께서 이제도 그들을 위해 싸워주실 것이라고 격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세는 백성들이 광야에서 걸어온 길들을 회상하도록 했습니다. 참으로 하나님은 아버지가 자기의 어린 아들을 안아서 옮기는 것 같이 사랑으로 그들과 함께 하셨던 것입니다. 이처럼 큰 능력과 사랑으로 동행하시는 하나님께 집중한다면 이스라엘에겐 결코 두려울 것이 없었을 것입니다.
 
불신앙의 눈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심어주려는 모세의 간곡한 호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하나님을 믿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그들에게 하나님을 믿을 수 있는 증거가 부족했기 때문이 아닙니다. 바로 그 순간에도 하나님의 인도와 함께하심의 상징인 불기둥과 구름기둥이 여전히 그들 가운데 있었으니까요. 이처럼 불신앙은 영적인 눈을 가리워서 너무도 분명한 하나님의 역사를 볼 수도 깨달을 수도 없게 만들어 버립니다. 그래서 영적 전쟁에서 가장 크게 경계해야 할 것은 바깥의 적군이 아니라 내 안의 불신앙입니다. 주님, 저는 주로 눈앞에 보이는 상황들을 묵상하며 두려움과 부정적인 생각에 빠지기 잘 해온 것을 고백합니다. 이제는 승리의 하나님만 바라보는 믿음의 사람이 되게 해주세요.
 
이슬람 여성
이슬람 여성들을 위한 중보기도를 목표로 침례교단의 여성단체는 차를 마시며 기도하는 모임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모임과 노력들이 세계적으로 더욱 확산되도록 기도해주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