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34:10-22
10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이제 너희와 이 언약을 세우겠다. 내가 너희 모든 백성 앞에서 기적을 일으키겠다. 그것은 이 땅 위의 어떤 나라에서도 일어난 적이 없는 기적이다. 너희와 함께 사는 모든 백성이 여호와의 일을 보게 되리니, 내가 너희에게 놀라운 일을 행할 것이다. 11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것을 지켜라. 그러면 내가 너희 원수들을 너희 땅에서 쫓아 내겠다. 내가 아모리 사람과 가나안 사람과 헷 사람과 브리스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을 너희 앞에서 쫓아 낼 것이다. 12 조심하여라. 너희가 가고 있는 땅에 사는 사람들과 어떠한 언약도 맺지 마라. 만약 언약을 맺으면 그것이 너희에게 재앙을 가져올 것이다. 13 그들의 제단을 부수고, 그들의 돌 기둥을 무너뜨려라. 그들의 아세라 우상을 베어 버려라. 14 다른 신을 섬기지 마라. 왜냐하면 질투의 신이라는 이름을 가진 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이기 때문이다. 15 조심하여라. 그 땅에 사는 백성과 어떤 언약도 맺지 마라. 그들은 음란하게 헛된 신들을 섬기고 제물을 바친다. 그러니 그들이 너희를 초대하면 너희는 그들과 어울려 그들의 제물을 먹게 될지도 모른다. 16 너희가 그들의 딸들 중에서 너희 아들의 아내를 고른다면 그들의 딸은 음란하게 헛된 신을 섬기니, 너희 아들도 음란하게 헛된 신을 섬기게 될 것이다. 17 금속을 녹여 신상을 만들지 마라. 18 무교절을 지켜라. 내가 명령한 대로 너희는 아빕 월의 정해진 때에 칠 일 동안, 무교병을 먹어라. 그 달에 너희가 이집트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19 처음 태어난 것은 다 내 것이다. 너희 짐승 가운데 소든 양이든 처음 태어난 것은 다 내 것이다. 20 나귀는 양으로 대신해서 바칠 수 있지만, 양으로 나귀를 대신해서 바치기를 원하지 않으면 나귀의 목을 꺾어라. 너희의 자녀 중에서 맏아들은 다른 것으로 대신해서 바쳐라. 나에게 올 때는 아무도 빈 손으로 오지 마라. 21 너희는 육 일 동안은 일을 하고 칠 일째 되는 날에는 쉬어라. 밭을 갈거나 거두는 계절에도 쉬어라. 22 밀을 처음 거두어들일 때는 칠칠절을 지켜라. 그리고 가을에는 수장절을 지켜라.


10 The LORD replied, "All right. This is the covenant I am going to make with you. I will perform wonders that have never been done before anywhere in all the earth or in any nation. And all the people around you will see the power of the LORD--the awesome power I will display through you. 11 Your responsibility is to obey all the commands I am giving you today. Then I will surely drive out all those who stand in your way--the Amorites, Canaanites, Hittites, Perizzites, Hivites, and Jebusites.

covenant 명-언약, 계약
perform 동- 행하다, 이루다
awesome 형-무시무시한, 경이로운
display 동-보여주다, 나타내다
responsibility 명-책임, 의무
새로운 언약 패치

화해가 이루어지자 하나님은 다시 한번 언약을 맺어주셨습니다. 먼저,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위하여, 이 땅 위의 어떤 나라에서도 일어난 적이 없는 놀라운 기적을 행하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이것은 죄악이 넘치는 가나안 족속들을 철저히 멸망시키고, 그 땅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시겠다는 뜻입니다. 이어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해야 할 일에 대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남아있는 가나안 원주민들과 그 어떤 언약도 맺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땅의 모든 우상들을 무너뜨리고 베어버리라고 명령하십니다. 왜냐면 하나님은 질투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시 한번 더러운 우상을 음란하게 섬기는 가나안 인들과는 어떤 거래도 사귐도 결혼도 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왜냐면 그들과 교류를 하다보면 자기들도 모르는 사이에 우상숭배에 발을 들여놓게 되기 때문입니다.
죄는 단순히 조심해서 될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듣지도 보지도 가까이 가지도 말아야 하는 것을 깨닫습니다. 철저히 죄를 멀리하는 자가 되게 해주세요.

 
절기를 소개합니다

이어서 하나님은 절기와 관련된 몇 가지의 주의 사항들을 말씀하셨습니다. 먼저 하나님은 그들에게 1년에 세가지 절기를 지키게 하셨습니다. 첫번째인 무교절과 유월절은 이스라엘을 이집트에서 구원하신 하나님의 능력을 기념하기 위한 절기입니다. 두 번째 절기인 칠칠절은 무교절로부터 49일(7 7일)이 지난 다음날인데 오순절이라고도 불립니다. 이 날은 모세가 시내 산에서 율법을 받은 것을 기념하는 절기입니다. 마지막 절기인 수장절은 추수를 마쳐 곡식을 저장하는 절기로서, 다른 말로 초막절이라고 하는데, 이는 이스라엘을 광야생활 동안 보호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념하는 절기입니다. 이 절기와 함께 안식일을 지키라는 명령도 주어졌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일 년 중 가장 바쁜 때에라도 변함 없이 안식일을 지켜야 했습니다. 이것은 신앙이 곧 삶이 되게 하라는 명령인 것입니다.
절기를 통해서 주의 은혜를 기억하게 하고, 주의 크심을 찬양케 하신 주님. 우리의 매일 매일이 주 앞에 구별된 날이 되게 해주옵소서.

 
아프리카, 스와힐리족

스와힐리인은 출생, 장례, 결혼식, 음식과 의복 규칙 등의 일상생활이 모두 이슬람 전통에 의해 행해집니다. 이슬람이 아니라 예수님께 영향받는 삶을 살게 되도록 기도해 주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