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모세가 말했습니다. 주님, 제발 주님의 영광을 보여 주십시오. 19 여호와께서 대답하셨습니다. 내가 나의 모든 은총을 네 앞에 지나가게 하겠다. 그리고 네 앞에서 나 여호와의 이름을 선포할 것이다. 나는 은혜를 베풀 사람에게 은혜를 베풀고, 자비를 베풀 사람에게 자비를 베풀 것이다. 20 그러나 너는 내 얼굴을 볼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나를 보고도 살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이다. 21 여호와께서 말씀을 계속하셨습니다. 모세야, 나에게서 가까운 곳의 바위 위에 서 있어라. 22 나의 영광이 그 곳을 지나갈 때에 너를 그 바위 틈에 넣고 내가 다 지나갈 때까지 너를 내 손으로 가릴 것이다. 23 그런 다음에 내 손을 치우면 너는 내 등은 볼 수 있지만 내 얼굴은 볼 수 없을 것이다.

17 And the LORD replied to Moses, "I will indeed do what you have asked, for you have found favor with me, and you are my friend.?18 Then Moses had one more request."lease let me see your glorious presence,?he said. 19 The LORD replied, ? will make all my goodness pass before you, and I will call out my name, `the LORD,?to you. I will show kindness to anyone I choose, and I will show mercy to anyone I choose. 20 But you may not look directly at my face, for no one may see me and live.?21 The LORD continued, ?tand here on this rock beside me.ꡓ

indeed 부-실로, 참으로
request 명-요구, 소망
glorious 형-영광스러운, 거룩한
presence 명-존재, 실재
mercy 명-자비
directly 부- 똑바로, 직접
주를 향한 모세의 갈망

모세는 그의 기도가 응답되자 이에서 만족하지 않고 더 깊은 단계로 나아갑니다. 그래서 그는 ꡐ주의 영광ꡑ을 보여 달라고 기도하기 시작합니다. 너무 무리한 것을 기도한 것은 아닌가 싶지만 하나님은 이 같은 모세의 기도를 들어주셨습니다. 사실 하나님께서 모세를 사랑하신 이유는, 그에게 이같이 하나님을 향한 채워지지 않는 갈망 때문이었습니다. 이것은 다른 종교에선 볼 수 없는 모습입니다. 다른 종교의 거짓 신들은 인간의 접근을 철저히 금지하며, 비밀 속에 두려고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사람들이 다가오는 것을 반가워하시며, 자신을 환히 드러내기를 원하는 분이십니다. 왜냐하면 그분은 살아계신 참 하나님이시며, 사람이 그 친구와 사귐같이 우리와 사귀기를 원하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나님은 오늘도 모세와 같은 갈망으로 하나님께 나아오는 자를 찾고 계십니다.
주님, 나의 갈망도 주님을 더 많이 알기 원하는 것입니다. 저에게도 더욱 주님을 가르쳐 주세요.

 
모세가 본 것

하나님은 모세에게 지정된 한 장소에 가서 바위 위에 서있도록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주의 영광이 지나갈 때 모세를 그 바위 틈에 넣고 손바닥으로 가리워 주실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타락한 인간이 하나님의 얼굴을 보게 된다면 반드시 죽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모세가 선 바위는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그리고 그 바위의 갈라진 틈은 예수님의 상한 몸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곧 우리는 우리를 위해 찢어지신 예수님을 통해서만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모세가 하나님의 영광을 보았지만 하나님의 등을 언뜻 본 것에 불과했습니다. 하지만 신약의 성도인 우리는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을 통해서 이미 모세보다 더 많은 것을 본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우리에게는 더욱 놀라운 소망과 분명한 사명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살을 찢으심으로 우리가 하나님께로 나아갈 수 있도록 다리가 되어주심에 다시금 감사와 찬양을 드립니다.

 
중국소수민족, 캄파족

캄파족은 전체 인구의 99%가 티벳불교(라마불교)를 신봉하는데 복음전파를 위한 어떠한 도구도 사역자도 없습니다. 주님이 소수의 캄파족 크리스천들을 보호해 주시도록 기도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