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모세가 여호와께 말씀드렸습니다. 주님께서는 저에게 이 백성을 인도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지만 주님께서는 누구를 저와 함께 보내실 것인지에 대해서는 말씀하지 않으셨습니다. 주님께서는 저에게 나는 너의 모든 것을 안다. 너는 나에게 은혜를 입었다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13 제가 정말 주님께 은혜를 입었다면 주의 계획을 저에게 보여 주십시오. 그렇게 하셔서 저도 주님을 알게 해 주시고 계속해서 주님께 은혜를 받을 수 있게 해 주십시오. 이 백성은 주님의 백성이라는 것을 기억해 주십시오. 14 여호와께서 대답하셨습니다. 내가 친히 너와 함께 가겠다. 네가 안심할 수 있도록 해 주겠다. 15 모세가 여호와께 말씀드렸습니다. 주님께서 친히 저희와 함께 가지 않으시려면, 저희를 이 곳에서 올려 보내지 마십시오. 16 주님께서 저희와 함께 가시지 않으면, 주님께서 저와 주님의 백성에게 은혜를 베푸신다는 것을 어떻게 알겠습니까? 주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기 때문에 주님의 백성이 땅 위의 다른 백성과 다른 것이 아닙니까? 1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네가 원하는 대로 해 주겠다. 그것은 내가 너를 너무나 잘 알고 또 너는 내게 은혜를 입은 사람이기 때문이다.

12 Moses said to the LORD, ?ou have been telling me, `Take these people up to the Promised Land.?But you haven? told me whom you will send with me. You call me by name and tell me I have found favor with you. 13 Please, if this is really so, show me your intentions so I will understand you more fully and do exactly what you want me to do. Besides, don? forget that this nation is your very own people.?14 And the LORD replied, ? will personally go with you, Moses. I will give you rest?verything will be fine for you.?15 Then Moses said, ?f you don? go with us personally, don? let us move a step from this place.

favor 명-은혜, 호의
intention 명-의향, 의도
fully 부-충분히, 완전히
besides 부-그 밖에, 게다가
personally 부-몸소, 스스로
은혜받은 자 모세

회막으로 들어간 모세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하지 않으시겠다고 하신 말씀에 대해 하소연을 했습니다. 먼저 그는 ꡒ나는 너의 모든 것을 안다. 너는 나에게 은혜를 입었다ꡓ고 하신 하나님의 말씀에 의지하여 백성들을 위해 매달렸습니다. 그리고 12~13절에 나온 모세의 기도에는 ꡒ나(저)ꡓ라는 표현이 무려 8번이나 나오고 있습니다. 그는 곧 자신이 하나님과 맺고 있는 친밀한 관계를 빌어서 백성들을 용서해 달라고 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같은 중보기도는 힘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ꡒ내가 친히 너와 함께 가겠다ꡓ는 약속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이런 모세의 모습은 예수님을 떠올리게 합니다. 사실 우리의 모습만 생각하면 하나님은 결코 우리와 함께 하실 수 없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아버지께 자신의 존재를 통해,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자비를 이끌어내시기 때문입니다.
탁월한 중보기도자가 되기 위해선 하나님과 더욱 친밀해져야 함을 깨닫습니다. 저에게도 하나님과 친구될 수 있는 은혜를 허락해주세요.

 
은혜 받은 자의 증거

모세는 14절에서의 하나님의 응답이 ꡐ너ꡐ 곧 모세 자신만을 가리키는 표현임을 생각하고, 15-16절에서는 ꡐ우리ꡑ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함께 해주신다는 약속이 이스라엘 공동체 전체에 미치게 하려는 의도였던 것입니다. 먼저 모세는 말합니다. ꡒ주님께서 친히 저희와 함께 가지 않으시려면, 저희를 이 곳에서 올려 보내지 마십시오.ꡓ 사실 하나님 없는 가나안 땅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어서 모세는 하나님께 은혜 받았음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증거는 오직 주께서 우리와 함께 행하시는 것뿐이라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기도로 인해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과 완전히 화해하게 되셨습니다.
언제나 우리와 동행하시며, 우리 안에 거하시는 주님. 이것이 바로 우리가 주님께 은혜를 받은 자임을 나타내는 것임을 깨닫고 감사를 드립니다.

 
중국소수민족, 빠이마족

빠이마족은 많은 사람들의 사랑과 보호를 받고 있는 팬더 곰의 이웃입니다. 빠이마족에 활자가 잘 발달되어 하루 속히 이들의 언어로 된 성경이 번역되도록 기도해 주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