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당장 이 산에서 내려가거라. 네가 이집트 땅에서 인도해 낸 네 백성이 끔찍한 죄를 짓고 있다. 8 그들은 내가 명령한 일들을 벌써부터 어기고 있다. 그들은 스스로 금송아지를 만든 뒤 그 송아지를 섬기며 거기에 제물을 바쳤다. 백성은 이스라엘아, 이것이 너희를 이집트에서 인도해 낸 너희 신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이 백성이 얼마나 완고한 백성인가를 보았다. 10 그러니 이제는 나를 말리지 마라. 나의 노여움이 너무 크므로, 나는 그들을 멸망시키겠다. 하지만 너만은 살려 두어 큰 민족을 만들어 주겠다. 11 그러나 모세는 여호와 하나님께 매달렸습니다. 여호와여, 어찌하여 주님의 백성에게 노여워하십니까? 주님께서는 크신 능력과 힘으로 이 백성을 이집트에서 인도해 내시지 않으셨습니까? 12 만약 주님께서 노하시면, 이집트 백성이 여호와가 이스라엘 백성을 이집트에서 인도해 낸 것은, 그들을 산에서 죽이고 이 땅 위에서 멸망시키기 위해서였구나 하고 말할 것 아닙니까? 그러니 노여움을 거두어 주십시오. 주의 백성에게 재앙을 내리지 마십시오. 13 주의 종인 아브라함과 이삭과 이스라엘을 기억해 주십시오. 주님께서는 그들에게 내가 너희 자손을 하늘의 별처럼 많게 할 것이다. 그리고 내가 약속한 이 모든 땅을 너희 자손에게 주어 그 땅을 영원히 물려받게 할 것이다 하고 주님 자신을 걸고 맹세하지 않으셨습니까? 14 그러자 여호와께서 마음을 돌리셨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처음에 뜻하셨던 것과는 달리 자기 백성을 멸망시키지 않으셨습니다.
11 But Moses pleaded with the LORD his God not to do it. ? LORD!?he exclaimed. ?hy are you so angry with your own people whom you brought from the land of Egypt with such great power and mighty acts? 12 The Egyptians will say, `God tricked them into coming to the mountains so he could kill them and wipe them from the face of the earth.?Turn away from your fierce anger. Change your mind about this terrible disaster you are planning against your people! 13 Remember your covenant with your servants?braham, Isaac, and Jacob. You swore by your own self, `I will make your descendants as numerous as the stars of heaven. Yes, I will give them all of this land that I have promised to your descendants, and they will possess it forever.??14 So the LORD withdrew his threat and didn? bring against his people the disaster he had threatened.

trick 동-술책을 쓰다, 속이다
turn away 외면하다, 떠나다
fierce 형-맹렬한, 사나운
disaster 명-천재, 재난
covenant 명-계약, 조약, 성약
numerous 형-다수의, 수많은
중보자 모세

하나님은 모세에게 ꡒ네가 이집트 땅에서 인도해 낸 네 백성이 끔찍한 죄를 짓고 있다.ꡓ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네 백성이라니, 이 것이 무슨 말입니까? 하나님께선 더 이상 이스라엘을 자기의 백성으로 인정하지 않으신다는 뜻입니다. 그리고는 지금 이스라엘 백성들 사이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모세에게 자세히 알려주고 계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얼마나 완고한 백성인지를 보았다고 말씀하시며 그들의 교만함에 대해서 지적하셨습니다. 그리고는 그들을 멸망 시킬테니 모세더러 말리지 말라고 하십니다. 그러나 모세는 이같은 말씀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을 위해 하나님께 매달리기 시작합니다. 하나님이 말리지 말라고 말씀은 하셨지만 사실은 모세로 하여금 중간에서 중보기도를 하기 원하셨던 것일테지요. 모세는 이러한 하나님의 마음을 알고 하나님의 화를 돌이켰던 것입니다.
주님, 저도 이 땅과 하나님 사이에 중보기도자로 서기 원합니다. 주님의 마음을 품게 하시고, 이 땅의 참담함을 보게 하여 주옵소서.

 
모세의 중보기도

모세는 먼저 하나님이 ꡐ네 백성ꡑ이라고 하신 이스라엘을 다시 ꡐ주의 백성ꡑ으로 바꿔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지금 이스라엘에게 행하고 계신 위대한 구원을 생각나시게 함으로 그 분노를 거두어달라고 간청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모세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뜻을 돌이켜 주실 것을 말씀드렸습니다. 만약 그토록 놀라운 방법으로 구원받았던 백성이 갑자기 전멸 당한다면 이집트 사람들은 이 일을 두고, 하나님은 자신이 시작한 구원을 이루지 못하는 무능한 분이거나, 아니면 성격이 변덕스러운 분이라고 말하지 않겠느냐고 하소연합니다. 마지막으로 모세는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이스라엘에게 하신 약속들을 기억해달라고 매달립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처럼 자기 백성을 향한 사랑과 하나님을 향한 믿음으로 매달리는 간구에 설득 당하시고 그 백성에게 진노를 내리지 않으셨습니다.
주님께서 비록 진노를 내려놓으셨지만, 그 마음이 얼마나 많이 상하셨나요? 우리가 주님의 마음에 너무나 많은 못을 박는 것 같습니다.

 
중국소수민족, 장족

중국에서 가장 큰 소수민족인 장족은 불행히도 그들의 언어로 된 성경이 없기 때문에 성경이 없는 종족 중 가장 큰 종족이랍니다. 성경 번역 작업이 속히 완성될 수 있도록 기도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