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여호아하스가 왕이 되었을 때의 나이는 스물세 살이었습니다. 그는 예루살렘에서 세 달 동안, 다스렸습니다.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하무달입니다. 하무달은 립나 사람인 예레미야의 딸입니다. 32 여호아하스는 그의 조상들처럼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악한 일을 저질렀습니다. 33 이집트 왕 느고가 하맛 땅 립나에서 여호아하스를 사로잡았습니다. 그래서 여호아하스는 예루살렘에서 다스릴 수 없게 되었습니다. 느고는 유다 백성에게 은 백 달란트 가량과 금 한 달란트 가량을 바치게 했습니다. 34 느고 왕은 요시야의 다른 아들인 엘리아김을 왕으로 세우고, 그의 이름을 여호야김으로 고치게 하였습니다. 여호아하스는 이집트로 끌려가 그 곳에서 죽었습니다. 35 여호야김은 이집트 왕 느고가 달라는 대로 은과 금을 주었습니다. 여호야김은 느고가 달라는 것을 채우기 위해 백성들의 재산이 많고 적음에 따라 세금을 매겨 은과 금을 거두어들였습니다. 36 여호야김이 왕이 되었을 때의 나이는 스물다섯 살이었습니다. 그는 예루살렘에서 십일 년 동안, 다스렸습니다.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스비다입니다. 스비다는 루마 사람인 브다야의 딸입니다. 37 여호야김은 그의 조상들처럼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악한 일을 했습니다.
31 Jehoahaz was twenty-three years old when he became king, and he reigned in Jerusalem three months. His mother was Hamutal, the daughter of Jeremiah from Libnah. 32 He did what was evil in the LORD's sight, just as his ancestors had done. 33 Pharaoh Neco put Jehoahaz in prison at Riblah in the land of Hamath to prevent him from ruling from Jerusalem. He also demanded that Judah pay 7,500 pounds of silver and 75 pounds of gold as tribute. 34 Pharaoh Neco then installed Eliakim, another of Josiah's sons, to reign in place of his father, and he changed Eliakim's name to Jehoiakim. Jehoahaz was taken to Egypt as a prisoner, where he died.

reign 동-다스치다, 통치하다
prison 명-감옥, 교도소
prevent 동- …하는 것을 막다
demand 동-요구하다, 강요하다
tribute 명-조공, 공물

여호아하스의 통치

요시야에게는 엘리야김, 여호아하스, 시드기야 이렇게 세 아들이 있었습니다. 그중 제일 먼저 왕위에 오른 사람은 둘째인 여호아하스였습니다. 그런데 여호아하스는 악하고 심히 포악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래서 선지자 에스겔은 그를 가리켜 사람을 삼키는 사자새끼로 비유하기도 했습니다.(겔 19:3) 결국 여호아하스는 이집트 왕 느고에 의해 3개월만에 왕위에서 쫓겨나게 되었고, 이집트로 잡혀가 그곳에서 죽게 되었습니다. 그의 이 같은 비극적인 죽음은 예레미야 선지자에 의해 이미 예언된 것이었습니다 ꡒ나 여호와가 유다 왕 요시야의 아들 곧 그 아비 요시야를 이어 왕이 되었다가 이곳에서 나간 살룸에 대하여 말하노라 그가 이곳으로 다시 돌아오지 못하고 잡혀간 곳에서 죽으리니 이 땅을 다시 보지 못하리라ꡓ(렘 22:11-12)
지도자가 악하면 더 무거운 책임과 벌이 뒤따르는 것을 깨닫습니다. 이 땅에 선한 영향력을 발하는 지도자를 더욱 세워주옵소서
 
여호야김의 통치

요시야의 첫째 아들인 여호야김은 이집트 왕 느고가 임명해서 왕위에 올랐습니다. 그래서 여호야김은 왕이었으면서도 이집트 왕의 철저한 꼭두각시 역할을 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세금을 넘치게 거두어서 이집트에 조공으로 바친 후 남은 것으로는 자신을 위해 호화로운 궁전을 짓고 탐욕적인 쾌락을 즐기는 사람이었습니다. 백성들이야 헐벗든지 굶든지 상관없이 자기 자신만을 위하는 악독한 왕이었던 것입니다. 게다가 여호야김은 선지자 우리야를 죽였으며, 예레미야가 받은 계시의 두루마리를 빼앗아 불에 태우기까지 했습니다(렘 36:23). 그리고 예레미야까지 죽이려 했었습니다(렘 26:20-24). 이것은 하나님을 왕으로 모시기를 거부하는 유다 백성들에 대한 심판이기도 했습니다. 선하신 하나님의 통치를 싫어하는 자에게는 이처럼 사악한 통치가 기다리고 있는 것입니다.
요시야의 개혁에도 불구하고 유다 백성이 회개하지 않음으로 화를 자초한 것을 봅니다. 제 안에도 회개하지 않은 죄가 있다면 깨닫게 하옵소서



 
중국소수민족, 칼카족

칼카족 사람들은 공산주의자들의 지배와 핍박을 받아 약 절반은 무신론자랍니다. 무신론자인 칼카족에게 꿈과 환상을 통하여 하나님을 드러내 주시도록 기도해 주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