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요시야와 같은 왕은 전에도 없었고 그 뒤에도 없었습니다. 그는 마음과 정성과 힘을 다하여 여호와를 섬겼습니다. 그리고 모세의 가르침을 다 지켰습니다. 26 그러나 여호와께서는 유다를 향한 크고 무서운 진노를 거두지 않으셨습니다. 여호와의 분노는 유다를 향해 불붙었습니다. 그것은 므낫세가 저지른 온갖 죄 때문이었습니다. 27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이스라엘을 없앴듯이 유다도 내 눈앞에서 없애겠다. 그리고 내가 선택한 이 성 예루살렘과 내가 그 곳에 내 이름을 두겠다라고 말했던 이 성전도 내버리고 말겠다. 28 요시야가 행한, 다른 모든 일은 유다 왕들의 역사책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29 요시야가 왕으로 있을 때에 이집트 왕 느고가 앗시리아를 돕기 위해 유프라테스 강으로 올라갔습니다. 요시야 왕이 이것을 막으려고 나갔으나, 이집트 왕이 므깃도에서 요시야를 죽이고 말았습니다. 30 요시야의 신하들이 므깃도에서 그의 시체를 전차에 싣고 예루살렘으로 옮겨 와서 묻어 주었습니다. 유다 백성은 요시야의 아들 여호아하스를 뽑아 그에게 기름을 붓고 아버지의 뒤를 이어 왕이 되게 하였습니다.

26 Even so, the LORD? anger burned against Judah because of all the great evils of King Manasseh, and he did not hold back his fierce anger from them. 27 For the LORD had said, ? will destroy Judah just as I have destroyed Israel. I will banish the people from my presence and reject my chosen city of Jerusalem and the Temple where my name was to be honored.?

fierce 형-사나운, 무시무시한
banish 동-추방하다,쫓아내다
reject 동-거절하다, 물리치다
honor 동-영광을 주다.
죄의 영향력

요시야 처럼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하여 모든 율법을 다 지킨 임금은 전에도 없었고 후에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의 이 같은 혼신의 노력도 유다를 향한 하나님의 진노를 돌이키지는 못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그의 선조 왕이었던 므낫세가 하나님을 격노케 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므낫세의 죄가 얼마나 큰 것인지를 다시 한번 알게 됩니다. 비록 므낫세 자기 자신은 징계를 통해 회개하였으나, 그가 벌여놓은 우상숭배문화는 온 백성들을 사로잡았고, 결국 돌이킬 수 없는 악을 끼친 것입니다. 이 같은 죄의 영향으로 인해 백성들은 요시야 왕의 개혁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죄 가운데 머물러 있었습니다. 이렇게 백성들의 마음을 돌이키기 위한 요시야의 여러 가지 노력들에도 불구하고, 유다가 심판 당하게 된 것은 결코 심판을 피할 수 없는 유다 백성들의 지독한 부패함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님, 죄의 영향력은 무섭도록 끈질긴 것을 보게 됩니다. 오늘 하루도 이 죄와 직면하여 더욱 철저히 싸우게 해주세요.

 
요시야의 죽음

이집트는 쇠퇴해가던 앗시리아를 돕기 위하여 군대를 보냈습니다. 당시 신흥제국인 바벨론이 앗시리아를 공격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앗시리아에 적대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던 요시아왕이 이집트 군대를 저지하기 위해 전쟁을 치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전투에서 요시아는 죽임을 당하게 되었고, 유다는 이집트의 지배 하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요시야 왕이 한창 일할 나이에 죽음을 맞이하게 된 것은 선지자의 충고를 무시하고, 나서지 않아야 할 전쟁에 출전했기 때문입니다(대하 35:20-24). 하지만 이것은 요시야로 하여금 유다 왕국에 다가오는 재앙을 보지 않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섭리이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그의 죽음은 곧 유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임박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징조였던 것이지요.
주님, 심판의 날이 임박한 이 때에 제가 세상에 주를 더욱 전하게 하셔서, 더 많은 사람들이 심판을 피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중국소수민족, 만주족

중국을 생각할 때 멋진 기마병이 떠오르는데 그 중 대표적인 민족이 바로 만주족이에요. 만주족이 하나님의 사랑과 용서를 듣고 주님을 향해서도 빨리 돌아올 수 있도록 기도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