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그리고 그는 유다의 여러 성에 사는 모든 제사장들을 예루살렘으로 불러들였습니다. 그리고 게바에서 브엘세바에 이르기까지 그들이 제사를 지내던 산당들을 모두 못 쓰게 만들었습니다. 여호수아의 문 입구, 곧 성문 왼쪽에 있는 산당들도 부쉈습니다. 여호수아는 그 성을 다스리던 사람입니다. 9 산당에 있었던 제사장들은 예루살렘에 있는 여호와의 제단에서 여호와를 섬길 수는 없었으나, 누룩을 넣지 않고 만든 빵인 무교병은 다른 제사장들과 함께 나누어 먹을 수 있었습니다. 10 요시야는 힌놈 골짜기에 있던 도벳을 더럽혀 놓았습니다. 그래서 아무도 그 곳에서 자기 아들이나 딸을 몰렉에게 제물로 바칠 수 없게 되었습니다. 11 요시야는 유다의 왕들이 여호와의 성전 입구에 놓아 둔 말들을 없앴습니다. 그 말들은 내시인 나단멜렉의 집 곁에 있었고, 해를 섬기려고 만든 것이었습니다. 요시야는 해를 섬길 때, 쓰는 수레들도 다 태워 버렸습니다. 12 요시야는 그전에 유다의 왕들이 아하스의 윗방 지붕 위에 만들어 놓았던 제단들도 헐어 버렸습니다. 그리고 므낫세가 여호와의 성전 안 두 뜰에 만들어 놓은 제단들도 부수고 그 재를 기드론 골짜기에 뿌렸습니다. 13 요시야 왕은 예루살렘 맞은편, 곧 멸망의 산 오른쪽에 있던 산당들을 더럽혀 놓았습니다. 그 산당들은 솔로몬 왕이 시돈 사람들의 역겨운 여신 아스다롯과 모압의 역겨운 신 그모스와 암몬 사람들의 역겨운 신 밀곰을 위해 세운 것입니다. 14 요시야는 돌 우상들을 부숴 버리고 아세라 우상을 베어 버렸습니다. 그리고 그 곳을 죽은 사람들의 뼈로 덮었습니다. 15 요시야는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이 세운 벧엘의 제단도 헐어 버렸습니다. 여로보암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죄를 짓게 만든 왕이었습니다. 요시야는 그 곳을 불태우고 제단의 돌들을 부숴서 가루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아세라 우상도 불태웠습니다. 16 요시야가 몸을 돌이켜 보니 산 위에 무덤들이 있었습니다. 그는 사람들을 보내어 무덤에서 뼈를 꺼내게 하고 그 뼈를 제단 위에서 태워 제단을 부정하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이로써 여호와께서 하나님의 사람을 통해서 하신 말씀을 모두 이루었습니다.

10 Then the king defiled the altar of Topheth in the valley of Ben-hinnom, so no one could ever again use it to sacrifice a son or daughter in the fire[a] as an offering to Molech. 11 He removed from the entrance of the LORD's Temple the horse statues that the former kings of Judah had dedicated to the sun. They were near the quarters of Nathan-melech the eunuch, an officer of the court. The king also burned the chariots dedicated to the sun.

defile 동-더럽히다
altar 명-제단
entrance 명-입구
dedicate 동-헌납하다, 바치다
유다 지역 우상청소

예루살렘에서 우상을 파괴한 요시야는 유다 왕국의 전 지역으로 종교개혁의 범위를 넓혔습니다. 그래서 산당을 모두 다 폐지하였으며, 산당 제사장들은 하나님의 단에서 제사 드리는 일을 금하고, 생존만 유지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 같은 유다의 우상숭배 문화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이전의 왕들이 만들어 둔 우상의 흔적들이 더 발견되었습니다. 거기에는 아하스나 므낫세, 아몬 같은 왕들이 행차할 때 떠오르는 태양을 경배하기 위해 사용할 목적으로 만들어 놓은 태양수레와 말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하스 왕이 다락 지붕에 만들어 둔 개인용 제단도 있었습니다. 또한, 감람산 남쪽에는 솔로몬 왕이 이방 여인들과의 결혼을 통해 수입하게 된 아스다롯, 그모스, 밀곰 등의 우상을 위한 산당도 있었습니다. 지도자들이 끼치는 악영향은 이렇게 오랫동안 지속되는 것입니다.
주님, 제 삶에 깊이 물들어 있는 우상은 무엇인지, 밝히 드러내시고 수술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북이스라엘의 우상청소

예루살렘과 유다에 퍼진 우상숭배의 죄를 깨끗이 치운 요시야는 거기에서 멈추지 않았습니다. 과거 북이스라엘의 영토에까지 종교개혁의 범위를 넓혀갔습니다. 왜냐면 그곳에 흩어져 있는 백성들도 하나님의 백성이었기 때문입니다. 특별히 요시야는 이스라엘이 금송아지를 숭배하기 위해 벧엘에 세워두었던 단을 헐어버렸습니다. 그리고 그곳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무덤에서 해골을 가져다 제단 위에서 불살랐습니다. 이것은 이미 300년 전 유다에서 올라온 한 무명의 선지자가 요시야의 이름까지 밝히면서 예언한 내용이 그대로 이루어진 것이었습니다. ꡒ제단아 제단아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다윗의 집에 요시야라 이름하는 아들을 낳으리니 그가 네 위에 분향하는 산당 제사장을 네 위에서 제물로 바칠 것이요. 또 사람의 뼈를 네 위에서 사르리라 하셨느니라 하고ꡓ(왕상 13:2).
주님, 저도 요시야와 같이 하나님의 일을 하나님의 마음으로 시원하게 감당하는 자가 되기를 원합니다.


 
중국소수민족, 싸라족

싸라족의 99%는 무슬림으로 중국에서 가장 열성적인 무슬림들로 알려져 있습니다. 싸라족에게 진리에 대한 갈급한 마음을 주시고 복음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도록 기도해 주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