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므낫세가 왕이 되었을 때의 나이는 열두 살이었습니다. 그는 오십오 년 동안 예루살렘에서 다스렸습니다.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헵시바입니다. 2 므낫세는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악한 일을 저질렀습니다. 그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 앞에서 쫓아 낸 다른 나라들이 했던 것처럼 더러운 짓들을 그대로 했습니다. 3 므낫세는 그의 아버지 히스기야가 없앤 산당들을 다시 짓고 바알을 위해 제단들을 쌓았습니다. 그리고 그는 이스라엘의 아합 왕처럼 아세라 우상을 만들었으며 하늘의 온갖 별들을 예배하고 섬겼습니다. 4 므낫세는 여호와께서 내가 예루살렘에 내 이름을 둘 것이다라고 하셨던 여호와의 성전에 제단들을 쌓았습니다. 5 그는 여호와의 성전 안에 있는 두 뜰에 하늘의 별들을 섬기는 제단을 쌓았습니다. 6 그는 자기 아들까지도 제물로 바쳤습니다. 그는 요술을 부렸으며 표적과 꿈을 풀어 점을 치기도 했습니다. 그는 무당과 점쟁이를 불러 의논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여호와께서 악하다고 말씀하신 일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여호와를 노하시게 만들었습니다. 7 므낫세는 아세라 우상을 새겨서 성전 안에 놓아 두었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예전에 그 성전에 대해 다윗과 그의 아들 솔로몬에게 이렇게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다. 내가 이스라엘 모든 지파 중에서 뽑은 이 성전과 예루살렘에 내 이름을 영원히 둘 것이다. 8 이스라엘 백성이 내가 명령한 모든 말에 복종하고 내 종 모세가 명령한 모든 계명대로 살기만 하면 다시는 내가 그들을 이 땅에서 떠나 방황하지 않게 하겠다. 9 그러나 그들은 그 말씀을 듣지 않았습니다. 므낫세는 이스라엘을 잘못된 길로 이끌었을 뿐만 아니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 앞에서 멸망시키신 다른 나라들보다 더 악한 일을 하게 했습니다.

8 If the Israelites will obey my commands?he whole law that was given through my servant Moses? will not send them into exile from this land that I gave their ancestors.?9 But the people refused to listen, and Manasseh led them to do even more evil than the pagan nations whom the LORD had destroyed when the Israelites entered the land.

command 명-지시, 명령
refuse 동-거절하다, 거부하다
pagan 명- 이교도, 불신자
므낫세의 새빨간 죄악

므낫세는 마치 개가 그 토한 것을 먹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의 아버지인 히스기야가 없앴던 모든 우상들을 다시 만들고 있습니다. 그는 히스기야가 헐어버린 산당들을 다시 세웠으며, 바알과 아세라를 위한 제단을 수리했으며, 아들을 불태워 바치는 사악한 몰렉우상도 다시금 숭배하기 시작했습니다. 특별히 므낫세는 앗시리아의 종교풍습인 하늘의 온갖 별들도 숭배했습니다. 이것은 지금까지 유다 왕국 안에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우상이었지요. 또한, 그는 모세의 율법에 반드시 죽이라고 되어 있는 무당과 점쟁이들을 불러서 함께 나랏일을 의논하기까지 했습니다. 심지어 므낫세는 아세라 우상을 예루살렘 성전 안에 세우기까지 했습니다. 이처럼 므낫세의 극악무도한 죄악 행위는 하나님을 떠난 인간이 어디까지 타락할 수 있는 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님, 저도 혹시 과거에 버렸던 죄로 다시 돌아간 것이 있지는 않나요? 삶 가운데에 매일마다 회개가 그치지 않게 해주세요.

 
악할대로 악해진 이스라엘

하나님께서 가나안의 원주민인 아모리 족속을 무찌르시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그 땅을 주신 것은 그들의 죄악이 너무 심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므낫세가 유다의 왕으로 다스릴 때에 유다 백성들은 심판 당한 가나안 족속들의 악을 본받았을 뿐 아니라, 그 가증함과 악행이 그들보다 더욱 심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그들이 심판 받기에 조금도 부족하지 않음을 스스로 보여준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은 공의로운 분이십니다. 그래서 유다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주셨던 축복의 말씀과는 정반대로 그의 조상이 받은 약속의 땅에서 쫓겨나 방황할 수밖에 없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 우리가 축복을 누리지 못하는 이유는 우리 스스로의 죄악 때문인 것을 깨닫습니다. 제가 축복 받기에 합당한 자로 빚어지게 해주세요.

 
소말리아-1
아프리카의 가난한 소말리아 이슬람교도들은 먹을 것도 충분하지 않으면서 하루에 30만불 가량을 마약 사는 데에 쓴답니다. 그들이 마약의 위험성을 알고 끊을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