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하 18:1-4

1 엘라의 아들 호세아가 이스라엘의 왕으로 있은 지 삼 년째 되던 해에 아하스의 아들 히스기야가 유다의 왕이 되었습니다. 2 히스기야가 왕이 되었을 때의 나이는 스물다섯 살이었습니다. 그는 예루살렘에서 이십구 년 동안, 다스렸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스가랴의 딸 아비입니다. 3 히스기야는 그의 조상 다윗처럼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옳은 일을 했습니다. 4 그는 산당들을 없애고 돌 기둥들을 부수고 아세라 우상을 찍어 버렸습니다. 그는 또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 때까지도 모세가 만든 놋뱀에게 향을 피워 섬기는 것을 보고 그 놋뱀도 부숴 버렸습니다. 그 놋뱀은 느후스단이라고 불렸던 것입니다.

1 Hezekiah son of Ahaz began to rule over Judah in the third year of King Hoshea? reign in Israel. 2 He was twenty-five years old when he became king, and he reigned in Jerusalem twenty-nine years. His mother was Abijah, the daughter of Zechariah. He did what was pleasing in the LORD? sight, just as his ancestor David had done. 4 He removed the pagan shrines, smashed the sacred pillars, and knocked down the Asherah poles. He broke up the bronze serpent that Moses had made, because the people of Israel had begun to worship it by burning incense to it. The bronze serpent was called Nehushtan.

rule over 지배하다, 다스리다
reign 동-주권을 잡다, 지배하다
sight 명-보기, 보임, 견해
ancestor 명-조상
shrine 명-예배당, 사당, 신전
serpent 명-큰 뱀
incense 명-향, 분향
히스기야의 화끈한 개혁

아하스는 가장 악한 왕 중 하나였지만, 그의 아들 히스기야는 가장 선한 왕이 되었습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요? 첫째는 그의 어머니ꡐ아비ꡑ가 경건한 어머니였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바로 선지자 스가리야의 딸이었지요. 이렇게 히스기야의 뒤에는 믿음의 어머니가 있었던 겁니다. 둘째는 북이스라엘의 멸망사건입니다. 히스기야는 왕위에 오른 초기에 북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심판으로 멸망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이를 통해 그는 죄를 없애야겠다는 큰 자극을 받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인은 다윗의 자손을 보존하셔서, 장차 예수 그리스도를 오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섭리 때문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러므로 아무리 때가 악하고, 사람들에게서 소망이 보이지 않더라도 하나님께선 히스기야와 같은 위대한 한사람을 세우십니다. 그뿐 아니라 지금도 우리를 그 한사람으로 부르고 계십니다.
아하스의 때처럼 지금 이 세대도 죄가 깊고, 암울한 것을 보게 됩니다. 이 때에 저도 히스기야와 같이 구별된 한사람으로 살기 원합니다.

 
화끈한 종교개혁
4절을 보면 히스기야가 실행했던 종교개혁 중 가장 큰 두 가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산당 제거입니다. 산당은 우상숭배가 행해지던 장소였는데 예루살렘 성전이 세워지기 전에는 그 부정한 곳에서 성전의 행사를 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이 산당을 없애는 것은 그 동안의 왕들 중에 아무도 해낸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히스기야는 오직 하나님의 말씀대로 단호히 산당을 없애버렸지요. 두 번째는 놋뱀을 부숴버린 것입니다. 놋뱀은 하나님의 명령에 의해 모세가 만들었던 성물인데 백성들이 이 상징물을 일종의 우상으로써 섬기고 있는 것을 보고는 히스기야가 부숴버린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히스기야가 얼마나 철저히 말씀 중심으로 개혁했는지를 보게 됩니다. 사람들의 입맛에 맞추기 보다 하나님의 기준에 틀린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제거했던 것이지요.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되, 100% 온전히 순종하는 자가 되게 해주세요. 사람들의 기준, 나의 기준이 아닌 오직 주님의 기준으로 보기를 원합니다.


 
아프가니스탄

현재 아프가니스탄에는 마약 생산량이 지난 20년 간의 그 어느 때보다 높다고 합니다. 마약생산이 중단되어지고, 그 땅에 하나님의 생명의 말씀이 심기워 지도록 기도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