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이처럼 예후는 이스라엘에서 바알 종교를 없애 버렸습니다. 29 그러나 예후도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이 저지른 죄의 길에서 완전히 돌아서지는 않았습니다. 여로보암은 이스라엘 백성이 벧엘과 단에 있는 금송아지를 섬기도록 했습니다. 30 여호와께서 예후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잘했다. 너는 내가 보기에 옳은 일을 했다. 네가 아합 집안에게 행한 일이 내 마음에 든다. 그러므로 너의 사 대 자손까지 이스라엘 왕좌에 앉게 될 것이다. 31 그러나 예후는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 여호와의 율법을 지켜 따르지 않았습니다. 예후는 여로보암의 죄를 그대로 따랐습니다. 32 그러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나라의 땅들을 떼어서 다른 나라에게 주기 시작하셨습니다. 아람 왕 하사엘이 온 이스라엘 땅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물리쳤습니다. 33 하사엘은 요단 강 동쪽 땅, 곧 길르앗 땅을 다 차지했습니다. 그 땅은 갓과 르우벤과 므낫세의 땅입니다. 하사엘은 아르논 강 옆의 아로엘에서부터 길르앗을 지나 바산까지 차지했습니다. 34 예후가 행한, 다른 모든 일과 전쟁에서 승리한 일은 이스라엘 왕들의 역사책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35 예후가 죽어서 사마리아에 묻히고, 그의 아들 여호아하스가 뒤를 이어 왕이 되었습니다. 36 예후는 사마리아에서 이십팔 년 동안, 이스라엘의 왕으로 있었습니다.
28 So Jehu destroyed Baal worship in Israel. 29 However, he did not turn away from the sins of Jeroboam son of Nebat, which he had caused Israel to commit? the worship of the golden calves at Bethel and Dan. 30 The LORD said to Jehu, Because you have done well in accomplishing what is right in my eyes and have done to the house of Ahab all I had in mind to do, your descendants will sit on the throne of Israel to the fourth generation. 31 Yet Jehu was not careful to keep the law of the LORD, the God of Israel, with all his heart. He did not turn away from the sins of Jeroboam, which he had caused Israel to commit

* turn away : …을 내쫓다, 물리치다, …을 해고하다
* commit : 동) 죄를 범하다, 행하다, 위임하다, 위탁하다
* accomplish : 동) …를 이룩하다, 다하다, 성취하다, 완수하다
* descendant : 명) 자손, 후예
* generation : 명) 세대, 같은 시대의 사람들
예후의 죄
예후는 아합 집안의 모든 사람들을 없애는 것과, 바알을 제거하는 데 있어서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의 말대로 그가 하나님을 향해 얼마나 열성적인지를 잘 보여주었지요. 그러나 그의 행동 중에도 흠이 있었습니다. 그가 바알은 멸했지만 금송아지 우상에는 아무런 손을 대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 금송아지 우상은 여로보암 1세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인데 이 금송아지 우상을 그대로 두는 것은 자기에게 정치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던 것이죠. 즉 예후는 자기에게 방해가 되는 것을 없애는 데엔 열정이 대단했지만, 자기에게 도움이 될 것 같은 죄에 대해선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습니다. 우리도 종종 하나님의 말씀만을 온전히 따르지 않고, 자기가 좋아하는 부분만 순종할 때가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하지만 자기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일까지도 100% 순종하는 것이 하나님을 향한 진정한 열심인 것이지요.

주님, 저에게도 하나님을 향한 뜨거운 열정을 주셔서 제가 주님께 순종하되 저의 생각과 상관없이 온전히 순종하는 자가 되게 해주세요.
 
그래도 잘했다 예후
하나님은 예후에게 "잘했다. 너는 내가 보기에 옳은 일을 했다. 네가 아합 집안에게 행한 일이 내 마음에 든다."고 칭찬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보상으로 "너의 사 대 자손까지 이스라엘 왕좌에 앉게 될 것이다."라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래서 예후는 약속대로 북 이스라엘에서 가장 오랜 기간을 왕으로 통치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정치적으로 간교했던 그는 자기의 야망을 위해서 율법을 다 지켜 행하지 않고, 금송아지 우상을 그대로 방치했습니다. 때문에 예후는 그의 통치기간 중에 이스라엘이 잘라져 나가는 것을 지켜봐야만 했지요. 바로 요단 동쪽의 땅이 아람 왕에게 침략 당하게 된 것입니다. 이처럼 예후가 부분적으로 순종하자, 하나님께서도 이스라엘의 일부분을 떼어 다른 나라에 넘기신 것입니다.

저도 주님의 일을 하면서 ꡒ잘했다. 네가 한 일이 내 마음에 든다ꡓ고 칭찬 듣는 자가 되기를 원합니다. 하나님의 마음으로 일하고, 하나님의 방법으로 일하는 자가 되게 해주세요.
 
부탄의 쿠르탑인
쿠르탑족이 살던 외딴 곳에 도로가 생기고 관광 산업 교육의 기회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기회를 통해 무엇보다도 말씀이 먼저 전해지도록 기도해주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