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다 땅 이야기
  / 여호수아 15:21 - 15:63
* 유다 지파가 받는 땅이름을 자세히 기록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 베들레헴의 이름이 유다 땅 리스트에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여호수아 15:21 - 63
21 유다 자손 지파가 차지한 성읍들 가운데서 에돔 경계선 가까이 가장 남쪽에 있는 성읍들은, 갑스엘과 에델과 야굴과 22 기나와 디모나와 아다다와 23 게데스와 하솔과 잇난과 24 십과 델렘과 브알롯과 25 하솔하닷다와 그리욧헤스론, 곧 하솔과 26 아맘과 세마와 몰라다와 27 하살갓다와 헤스몬과 벳벨렛과 28 하살수알과 브엘세바와 비스요댜와 29 바알라와 이임과 에셈과 30 엘돌랏과 그실과 호르마와 31 시글락과 맛만나와 산산나와 32 르바옷과 실힘과 아인과 림몬, 이렇게 모두 스물아홉 성읍과 그 주변 마을들이다. 33 유다 지파가 차지한 평지의 성읍들은, 에스다올과 소라와 아스나와 34 사노아와 엔간님과 답부아와 에남과 35 야르뭇과 아둘람과 소고와 아세가와 36 사아라임과 아디다임과 그데라와 그데로다임, 이렇게 열네 성읍과 그 주변 마을들이다. 37 스난과 하다사와 믹달갓과 38 딜르안과 미스바와 욕드엘과 39 라기스와 보스갓과 에글론과 40 갑본과 라맘과 기들리스와 41 그데롯과 벳다곤과 나아마와 막게다, 이렇게 열여섯 성읍과 그 주변 마을들도 있었다. 42 립나와 에델과 아산과 43 입다와 아스나와 느십과 44 그일라와 악십과 마레사, 이렇게 아홉 성읍과 그 주변 마을들도 있었다. 45 에그론과 그 변두리 촌락과 주변 부락들, 46 에그론에서 바다까지, 아스돗에 인접한 모든 성읍과 주변 마을들도 있었다. 47 아스돗과 그 변두리 촌락과 주변 마을들도 있었다. 또 이집트 국경지대의 강과 지중해와 그 해안 일대에 있는 가사와 그 변두리 촌락과 주변 마을들도 있었다. 48 유다 지파가 차지한 산간지방의 성읍들은, 사밀과 얏딜과 소고와 49 단나와 기럇산나 곧 드빌과 50 아납과 에스드모와 아님과 51 고센과 홀론과 길로, 이렇게 열한 성읍과 그 주변 마을들이다. 52 이 밖에도 아랍과 두마와 에산과 53 야님과 벳답부아와 아베가와 54 훔다와 기럇아르바 곧 헤브론과 시올, 이렇게 아홉 성읍과 그 주변 마을들이 있었다. 55 그리고 마온과 갈멜과 십과 윳다와 56 이스르엘과 욕드암과 사노아와 57 가인과 기브아와 딤나, 이렇게 열 성읍과 그 주변 마을들이 있었다. 58 그리고 할훌과 벳술과 그돌과 59 마아랏과 벳아놋과 엘드곤, 이렇게 여섯 성읍과 그 주변 마을들도 있었다. 60 기럇바알 곧 기럇여아림과 랍바, 이 두 성읍과 그 주변 마을들도 있었다. 61 유다 지파가 차지한 사막지대의 성읍들은, 벳아라바와 밋딘과 스가가와 62 닙산과 소금 성읍과 엔게디, 이렇게 여섯 성읍과 그 주변 마을들이다. 63 그러나 유다 자손이 예루살렘 성에 살던 여부스 사람을 쫓아내지 못하였으므로, 여부스 사람과 유다 자손이 오늘날까지 예루살렘 성에 함께 살고 있다.
유다 지파는 땅 부자
땅을 먼저 받은 유다 지파는 완전 넓은 땅을 차지하게 되었어요. 그 땅은 크게 네 지역으로 나뉘어지는데 본문에 아주 자세히 써있지요. 도무지 이름 모를 마을 이름들을 한가득 늘어놓아서 읽기가 힘들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나하나 마을의 이름들을 기록해 놓은 것을 보면 유다 지파가 받게 될 땅이 얼마나 넘쳐나는지를 알 수 있답니다. 그래서 유다 지파 백성들이 살기에는 너무나 넓은 땅이었지요. 하지만 유다 지파는 훗날 자기들 땅에서 많은 부분을 시므온과 단 지파에게 나눠주기도 합니다. 많이 받은 것은 많이 나누라는 것입니다. 각자 받은 것이 다르지만 서로 나누면 공평해지니까요. 우리 하나님은 공평한 분이시거든요. 하지만 우리의 사랑이 보태져야 하나님의 공평이 이뤄질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못찾겠다 베들레헴
본문엔 유다 지파가 받게 될 마을 이름들이 아주 빽빽하게 써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꼼꼼하게 기록된 이름들 중에서 예수님이 태어나신 마을인 베들레헴은 보이지 않습니다. 예수님이 탄생하셨을 뿐만 아니라 다윗 성이 되기도 했던 베들레헴이 안 보인다는 것은 참 이상합니다. 그만큼 베들레헴이 유다에 있는 수백 개의 마을에서도 아주 작은 동네였다는 뜻이지요. 이를 통해서 우리는 예수님이 베들레헴 처럼 가장 작은 자들 속에 오신 분이란 걸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같이 초라하고 볼 품 없는 사람을 찾아오신 분이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