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 서돌 직장인 멘토 시리즈
신시야 샤피로 지음, 공혜진 옮김 / 서돌 / 2007년 1월
평점 :
품절


부정하고 싶지만 사실입니다. 저자가 말하는 50가지 비밀들은 대부분 사실이라고 생각해도 될 정도로 매우 현실적입니다. 책을 읽는 내내 너무나 억울했습니다. 불만은 점점 더 높아만 갔고, 과연 정의란 무엇인가에 대해서도 혼란이 왔습니다. 저자의 말대로 한다면 저는 정리해고 대상 1순위 이었습니다. 그래서 진급도 힘들었고, 하는 일도 너무 힘들었던 것이죠. 진급이 너무 힘들어 회사를 옮기고, 일이 너무 많아서 과부하가 걸려 회사를 옮기고 했습니다. 새로 입사한 회사에선 정말 잘 해봐야지 생각했지만 제 성격은 전혀 변화지 않았고, 예전의 회사에서 했던 방식대로 일하고 있는 저를 발견했습니다. 저는 회사에서는 그리 달갑지 않은 정리해고 대상 1순위 이었던 것입니다.


회사는 자선단체는 아닙니다만,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라는 게 정말 너무 어렵네요. 그나마 다행인 게 저자의 주장이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회사에서나 모두 적용되고, 10명 내외의 작은 회사에서는  반 정도만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회사에서 저는 요즘 불이익을 받고 있다고 생각되어 정말 일하기 싫은데요, 회사생활에서 가장 힘들고 어려운 게 인간관계인 것 같습니다. 성과를 많이 올린 사람보다는 상사와의 관계가 좋은 사람이 더 높은 연봉을 받고, 더 먼저 승진을 한다는 내용의 책도 얼마 전에 읽은 터라 제가 근무하는 부서의 팀장님이 너무 얄미워 보이네요. 똑같은 의견을 내도 제가 낸 의견은 문제점이 많다고 말해놓고 며칠 뒤 다른 직원이 제가 냈던 의견을 다시 내면 인정을 해주는 겁니다. 이 어찌 사람을 차별하는 게 아니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이런 일이 매일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회사에 충성하기가 너무너무 싫습니다. 이러니 제가 정리해고 대상 1순위가 될 수밖에 없던 것입니다.


회사는 해고하는 대신 스스로 나가게 만든다는 내용이 가장 마음에 슬펐습니다. 전 직장 사장이 바로 그런 사람이거든요. 맘에 안 드는 직원이 있으면 일을 엄청나게 주고, 직급을 과장 에서 대리로 내리기도 한답니다. 정말 어이없죠. 그 회사 어느 한 분은 직급이 과장에서 주임으로 내려가면서 다른 부서로 발령이 났었다고 합니다. 처음엔 너무나 억울했지만 복수하기 위해서 절대 회사를 구만두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 자리에 온 다음 사람도 4개월 만에 다른 부서로 발령이 났고, 그 분도 억울해서 절대 못 그만둔다고 버티다가 해고당했습니다. 그 자리에 제가 간 것입니다. 저 역시 9개월 만에 사직을 했습니다. 여러 사람 죽이는 자리인 것입니다. 2년간 담당자가 네 번이나 바뀐 자리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부장님께 "다른 사람이 와도 똑같습니다. 제가 맡았던 업무를 없애 버려 주세요." 라고 요청을 했었습니다. 부장님은 신실한 기독교신자였기 때문에 믿을 수가 있었기에 그런 요청을 했던 겁니다. 제가 회사를 그만두고 제가 맡았던 업무를 없애버렸다고 합니다. 역시 개발부는 힘든 부서 입니다.


회사가 정말로 원하는 게 무얼까요? 회사가 원하는 걸 해줄 수 있는 직원만 남게 되겠죠. 그래서 회사가 정말 원하는 게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실수를 하지 않게 됩니다. 정말 돈 벌기 힘든 세상이네요. 회사는 최소의 인원으로 결과를 보려고 합니다. 회사는 최소의 비용으로 결과를 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억울해도 참고 일해야 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처음 사회생활 하면서 이 세상이 미쳤다고 생각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사장님들은 모두 말로는 직원들을 가족같이 생각한다고 말하지만 실제로는 이 직원이 회사에 얼마나 이익을 주는지 계산기를 두드리고 있습니다. 그것뿐만이 아니라 회사의 이익을 위해 소비자들에게 불편을 주고, 불이익을 주는 일들을 하는 것입니다. 오직 이익을 내기 위해서요. 그런 것들을 보며 이 세상이 돈에 미쳤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런 현실이 너무 싫어서 부정적인 시들을 썼었습니다. 이 세상이 망했으면 좋겠다는 심정이었죠. 10년이 지난 지금도 그 때와 같이 생각하는 건 아닙니다. 다만 "약한 자가 참아야지……." 라며 나약한 현실주의자가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제가 저자의 말대로 하면 정리해고 대상 1순위라고 여러 번 말했던 것 같이 이 글을 읽은 모든 분들은 저와 같은 상황이 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모두들 연봉도 많이 받으시고, 승진도 하세요. 회사가 원하는 걸 좀 더 일찍 알았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하지만 지금도 늦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열심히 하렵니다.


댓글(0) 먼댓글(1)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읽어볼 만하지만 잘 받아들이기 바라는 "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
    from 風林火山 : 승부사의 이야기 2007-09-26 13:55 
    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 - 신시야 샤피로 지음, 공혜진 옮김/서돌 전반적인 리뷰 2007년 9월 26일 읽은 책이다. 내용은 그리 어렵지 않아 술술 읽혀 내려간다. 직장 생활을 하고 있거나 해봤던 사람들은 이 책에서 언급하는 내용을 보고 자신의 경험을 떠올려보면서 고개를 끄덕 거릴 수도 있겠다. 회사가 표방하는 가치 이면의 숨겨진 얼굴을 여지없이 드러내보여주는 듯 하는 고발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다. 만약 그런 고발들로만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