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UCC - 세상을 바꾸는 창조세대와 UCC 기업 성공전략
김영한 외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책일까요?

기대를 너무 많이 했던 탓일까? 내용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요즘 UCC열풍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인터넷 사이트들이 UCC 전략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저 또한 한 명의 네티즌으로써, 한 명의 인터넷중독자로써 UCC에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책이 너무나 읽고 싶었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개인이 읽을 책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이 책은 UCC로 성공한 기업의 사례들을 모은 책이라 할 수 있으니까요. 독자의 대상을 일반인들로 한게 아니라 기업의 경영진, 기획부 쪽에 둔 것 같습니다. 사실 유저로써의 UCC에 관한 책을 기대했었는데, 이 책은 기업 입장으로 본 UCC일 뿐이니까요. 아마도 책의 제목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읽지 않았나 싶습니다. 저도 단순히 책 제목 때문에 이 책을 읽었으니, 아무생각 없이 책을 읽었다가 책을 읽은만도 못한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어떤 내용이에요?

UCC로 성공한 기업의 사례들을 모은 책이라 생각이 듭니다. 이것 말고는 다른 느낌은 전혀 없었으니까요. 특히나 저자는 유튜브에 대해서 책 시작해서 부터 끝날 때까지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말하고 있는데요, 혹시 유튜브를 광고하려고 하는건 아닌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반복이 심합니다. 한 말 또 하고, 또 하고 반복이 심하다는 말입니다.

우리나라에서 UCC열풍의 주역은 누가 뭐라 해도 싸월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미지UCC로 최고의 성공을 거둔 미니홈피에 대해 어느 누구도 실패했다고 말할 수는 없으니까요. 솔직히 저는 작은 창 때문에 싸이월드가 맘에 들지 않아서 사용은 하지 않습니다만 워낙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기 때문에 미니홈피 하나 없으면 안될 정도죠.

저자는 앞으로의 UCC는 동영상이 주도한다고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마빡이라는 개그프로도 보면 동영상UCC를 아주 잘 사용한 경우라 할 수있듯이 이제는 동영상UCC가 성공을 안겨다 줄 수 있는 하나의 도구가 되는 시대라는 것입니다. 왜 하필 동영상UCC일까요? 과거 사진만 찍는 휴대폰에서 요즘은 동영상도 찍을 수 있는 휴대폰을 누구나 들고 다니고, 디지탈카메라로도 동영상촬영이 너무나 손쉽게 가능하다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또한 유튜브와 같이 사용자가 직접 동영상을 손쉽게 편집할 수 있도록 되었다는 것도 또 하나의 이유가 됩니다.

 

나는 어떤 UCC를 창조하는가?

저는 인터넷중독 말기입니다. 불치병이라 이미 포기한 상태죠. 이런 저는 어떤 UCC를 창조하고 있을까? 책에 미쳐서 빠져나오질 못하는 저는 책리뷰를 생산해 내고 있습니다. 또한 몇 달 전 부터는 독서일기도 쓰고 있죠. 단순한 생각에서 시작한 독서일기는 이미 두 개의 사이트에 전염을 시켜놨습니다. 이정도면 저도 대단한 사람은 아닐런지요. 하지만 지금은 동영상UCC가 대세입니다. 그래서 어떤 동영상을 하나 찍어볼까... 아무리 곰곰히 생각을 해봐도 전혀 떠오르는게 없는 겁니다. 아무래도 앞으로도 계속해서 텍스트UCC로 밀고나가야 할 모양 입니다. 저는 글이 좋으니까요.

 

책을 덮으며...

너무너무 읽고 싶었던 책이었지만 별 소득 없이 책을 덮었습니다. 생각의 전환이 필요할까요? 너무 아쉽습니다. 생각을 좀 바꿔보면 무언가 기발한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 같은데... 그게 쉽지만은 않네요. 오늘도 저는 고민에 빠져 봅니다.

 

책 속 밑줄 긋기...

UCC를 정의함에 있어 단순히 '사용자 제작 콘텐츠'라는 말로는 부족하다는 것이다. UCC는 콘텐츠를 만든 자가 누구냐가 핵심이 아니다. 그 콘텐츠에 누구나 접근이 가능하고, 이를 누구나 가져갈 수 있으며, 그것으로 누구나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UCC의 본질이라 하겠다. (31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