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왕국의 게릴라들 - 삼성은 무엇으로 한국 사회를 지배하는가
프레시안 엮음, 손문상 그림 / 프레시안북 / 2008년 2월
평점 :
품절


삼성'왕국'의 '게릴라'들이라니. 제목이 참 도발적이다. 삼성이 대한민국을 이끄는 기업이란건 누구나 아는 사실인데, 이 '게릴라'들은 삼성을 무너뜨리려 하는가? 이 책이 주목하는 일곱 게릴라들 역시 '삼성'을 사랑한다. 그들이 허물고 싶은건 '이건희왕국'이다. 김상조교수는 삼성의 비자금이나 분식회계 등 온갖 편법 행위는 경영권승계를 위한 것이라며 문제의 핵심은 '이재용'이라 지적한다. 간간이 등장하는 만화는 거의가 이건희회장 풍자다. 기자들 앞에서 '삼성을 범죄집단으로 몰고가는 여론'을 질타했던 이회장의 당당함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

얼마전 '김앤장 저자간담회'에서 장화식씨가 말하길, 삼성이 아무리 권력이 세다고 해도 '삼성이 지난 여름에 한 일을 알고있'는 김앤장 앞에선 함부로 하지 못한단다. 그나마 삼성이 '드러난 권력'이라면 김앤장의 권력은 비가시성이라 더 문제된다나. 암튼 동맹군답게 김앤장의 '회전문인사'는 삼성이라고 예외일리 없다. 삼성 - 김앤장 - 고위관료의 삼각동맹이 한국 경제의 숨겨진 트로이카였나보다. 이명박 캠프에 영입됬던 친삼성인재들의 입김 때문인지 '금산분리완화'가 주요 공약이었는데 이쯤되면 '이명박 신화'는 삼성과 김앤장 그리고 주요언론이 빚어낸 그야말로 "만들어진 신"이라는게 훤히 보인다. 뭐눈엔 뭐만 보인다고 온 국민들이 건설회사 비정규직으로 보이시는건지 꼭 몇건씩 사건을 터뜨려 무지 몽매한 국민들에게 '신성한 훈계'을 내려주시는 행위자시여!

삼성 - 정확하게는 이건희 회장 일가 - 이라는 거대한 권력에 맞서는 일곱 게릴라들의 외로운 투쟁을 차례로 다룬다. 워낙 많은 사건들에 연루되어 있지만 몇 개의 핵심사건 위주라 중복되는 내용이 많다. 각 장마다 관련된 사건들을 요약하고 뒤에 인터뷰가 실려있다. 첫 부분은 김용철 변호사가 사제단을 찾아가기까지의 말 못한 사연들이 많다. 오죽했으면 사제단 신부들이 "그간 쌓아온 신뢰/명성이 무너질까 고심했을까. X-파일 보도로 고초를 겪은 이상호 기자나 감옥 신세를 졌던 김성환 노조위원장의 사례와 같이 놓고 보면 힘없는 개인에게 가하는 삼성의 압박이 얼마나 치졸하고 사람을 지치게 만드는지 잘 드러난다. 거기다 주류 언론은 얼마나 잘 영합해 주시는지.

계란으로 바위를 치는 꼴이지만, 계속하다보면 바위에 계란썩은내라도 나지 않겠냐며 희망을 잃지않는 김성환 위원장의 말이 인상적이다. '불패신화'라는 무노조 경영에 대한 패배의식, 삼성이 대한민국 위에 있다는 허위의식에 찌든 삼성 노동자들이 이 사태로 인해 즉각적인 행동을 취하진 않을것이라 지적하면서도 "한순간 터지면 걷잡을 수 없을것"이라며 결의를 다진다. '저 놈 또 싸운다'가 아니라 '후손을 위한 삶을 살아가는 구나'라고 인정해달라는 그의 말이 왠지 서글프기도 하고. 삼성 특검이 진행되면서 '삼성'에 대해 고민하는 '삼성맨'들이 조금씩 늘어난다던데. 당장 만족할만큼의 변화는 없을지언정 조금씩 바뀌고는 있나보다. 이런 책이 나온 걸 봐도.

책을 가로지르는 논지 중 하나는 '삼성은 좋은데 이씨 일가의 지배구조는 불합리하다'는 것이다. 물론 불법적인 경영권 승계도 문제지만 ㅡ 그럼 '삼성'이라는 대기업은 마냥 좋은것일까? 국가 경쟁력을 높여주니까? 혹은 '대한민국'의 자부심을 높여주니까? 이왕 불거진 김에 시장/기업위주의 경제/사회 전반에 대해 숙고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었으면 좋겠다. '한국 기업을 키워주지 않으면 외국계 자본에게 넘겨주란 소리냐'는 감정적 동조에 휩쓸리지 않도록. '국익'의 허구성에 대해 ㅡ "세상은 원래 그렇다"라는 패배주의 말고 무언가 바꿔나가는 계기가 되도록 ㅡ

'법률사무소 김앤장'과 더불어 지금의 한국 경제를 보여주는 지침서 같은 책이다. 이런 책은 출판되었다는 것 자체로 - 성역을 깨뜨리는, 좀 더 구설수에 오르도록 만들어 주는 계기로서 - 긍정적인 의미가 있지 않나 싶다.

 ** 눈에 띄는 오타 : 심상정 의원 편 p.187에 "김영모 김앤장 합동법률사무소 대표변호사"라고 나온다. 심상정 의원 인터뷰에서는 "김영무"라고 정확히 나오지만. 단순오타려니 했는데 뒤에 인물색인에도 김영모/김영무가 따로 나온다. 단순 실수일까, 혹은 잘 알려지지 않은 김앤장의 비가시성일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8-04-06 18: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8-04-06 22:2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