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도 못 끓이는 자취생이 만드는 요리
김경미 외 지음 / 파프리카(교문사)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요리라고는 정말 "라면끓이기"밖에 할 줄 모르는 (그나마도 제대로 못하는) 상태에서 얼떨결에 혼자 나와 살게됬고, 매일 밑반찬이나 생식용 두부 등으로 끼니를 먹기 뭐해서 얼결에 집어든 책이다.

제목처럼 정말 요리 초보들을 위한 간단한 레시피등이 많다. 혼자산지 얼마 안 된 경우는 보통 집이라면 갖추고 있을 보조재료들 - 간장, 소금, 깨소금, 다진마늘, 파, 양파 등등 - 이 부실한 경우가 많다. 또 한번의 요리를 위해서 그 재료들을 사놓기도 부담스럽기에, 한번에 3~4인 가족용으로 편집된 일반 요리책은 눈요기만 될 뿐 별로 실용성이 없다. 이 책의 레시피들은 시판되는 인스턴트 제품에 약간의 열과 양념을 가해 만드는 경우가 많아서 간편하고 준비할 것이 별로 없다. 정말 "요리"를 위한 책이라기 보단 스스로 뭔가 만든다는 것에 의의를 두는 자취생들을 위한 책이다.

일반 요리 책에서 보는 거창하고 그럴듯한 요리보다는 짧은시간에 1~2인용으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음식이 많은것이 장점이다. 종류도 간단 술안주, 간단한 반찬, 간식, 어렵지 않은 찌개나 국 등 집에서는 흔하게 먹었지만 나와서 만들어 먹기는 만만치 않은 음식들 위주다.

단점이라면, 간단한 조리법 위주로 가다보니 정말 간단한 음식들 - 팥빙수나 녹차아이스크림같이 시판되는 재료를 적당히 섞기만 하면 되는, 요리라기 보다는 조합에 가까운 음식이나 삶은감자, 삶은 고구마같이 정말 간단한 조리법 - 에 대한 페이지도 군데군데 있어 '이런것까지 실어야 하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요리 종류를 채우기 위한 상술이라면 상술이고, 정말 초보자를 위한 배려라면 배려다.

자취생활을 시작한지 얼마 안되는 요리 초보들이라면 처음 시작하는 요리에 부담감을 덜어줄 수 있는 초보 안내서 정도다. (같이 주는 계량스푼은 사실 별 쓸모는 없을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