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으로 다스리는 간 홍신건강의학신서 12
김동우 지음 / 홍신문화사 / 2006년 2월
평점 :
절판


요즘 건강서적들이 많이 나온다. 건강에 대한 지식이 소수 지식인층에 집중되던 시대는 지났고 일반인들도 인터넷이나 건강서적을 통해 준 전문인급의 건강지식을 알고있는 경우가 많다. 시중의 건강서적은 크게 두 부류다. 아예 전문인을 대상으로 한 어렵고 딱딱한 교과서 같은 책. 그리고 아예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수박겉햝기 같은 책

이 책은 한의사가 쓴 책이다. 한약을 먹으면 간이 나빠진다는 속설 때문인지 왠지 간 질환은 의사가 더 잘 어울릴거 같다는 편견도 있지만 이 책은 일반인들이 낯설어하는 한의학적 용어를 남발하지 않으면서 흔한 간 질환 및 간 생리에 대한 왠만한 서양의학적 지식들을 중요한 것만 잘 간추려서 정리해 놓았다. 빈혈, 황달, 간염, 간경변, 간종양, 간암, 대사성간질환, 담낭질환 등등. 저자가 한의사인만큼 한의학적으로는 어떻게 치료하는지, 같은 질환에 대해 한의학적 관점과 서양의학적 관점을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개략적으로 설명해 놓고 실제 간 검진을 받았을 때 나오는 구체적인 용어들 설명까지 덧붙여 놓아 실제 간 질환을 가진 사람에게 유용한 의학/한의학 두 방면 모두의 지식을 잘 정리해 놓았다.

책의 또 한가지 장점은 중간중간 tip처럼 한의원에서 자주 쓰이는 약재 - 시호, 용담초 등 간 질환에 많이 쓰이는 약재부터 국화, 소엽 등 일상생활에서 차 처럼 이용할 수 있는 가벼운 약재와 우황,사향,서각, 녹용같이 비싸면서 일반인들에게 정확한 쓰임에 대해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약재, 옻이나 헛개나무처럼 거의 식품(!)처럼 접할 수 있는 약재까지 포괄적으로  - 에 대해 중요한 특징을 쉽게 설명해 놓았다는 것이다. 간 질환을 가진 환자나 그 주변인들에게 상당히 도움될 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