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맛 좀 볼래! - 특성화 대안학교 양업고 성공 교육기 그 10년 동안의 생생한 기록
윤병훈 지음 / 다밋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도권 교육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수용하는 대안학교인 양업고등학교 교장 선생님이 쓰신 책이다.

[너 맛 좀 볼래]라는 도전적인 책제목의 저자는 신부님이다. 

이 도전적인 제목의 의미는 이렇다.

자녀가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것은 철부지 부모에게 성숙하게 변해달라는 일종의 사인이다.

이때 부모가 자녀를 남과 비교하거나, 실망스럽다는 듯이 비난하게 된다면, 상처나 자살 충돌을 선물할 뿐이다.

[너 맛 좀 볼래]는 이러한 아이의 외침인 것이다.

솔직한 아이의 심정의 표현이다.

아이들은 부모를 변화시키려고 가출하고 등교 거부를 하며 마음 속으로 '너 맛 좀 볼래'라고 외친다.

신부님도 아이들 편에 서서 반란을 도모한다.

 

 

 

교육은 미성숙한 청소년에게 옳은 품성과 유용한 지식을 가르침으로써,

미래에 올바르게 살아갈 성숙한 인간을 길러내는 일이다.

그러나 우리의 현 교육은 부분적인 것만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그것에 매달리고 있는 실정이다.

중,고등학교는 물론이거니와 초등학교부터 모든 교육이 수능 위주로 짜여져 있다.

수능 중심의 교육이 되어버렸고, 수능이 가장 중요한 것이 되었고, 학교와 교사 학생과 학부모가 모두  그것에 매달리고 있다.

시험 점수로 등급을 매기고, 시험의 등급이 곧 개인의 등급으로 인식되는 세상이다.

공부를 잘 하면 모든것이 이해되고 용서되지만,

공부를 못하면 아무리 인성이 바르더라도 무시당하는 게 공교육의 현실이다.

대단한 잘못을 저지르는 것이다.

이같은 맹목적인 교육은 우리나라의 어두운 미래를 암시할 뿐이다.  

한 나라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와 더불어 인성과 품성, 예체능은

국가가 '포괄적인 교육'의 그림을 그려야만 건실하게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가 교장으로 재직하고 있는 대안학교는 교육철학이 분명한 교육의 장이다.

하위 가치와 목표 대신 상위의 가치와 목적으로 학생들을 자유롭게 해 주는 학교다.

학생들은 자유 안에서 책임을 배우고 자율성을 배운다.

지시와 명령, 비난과 설교로 학생들을 간섭하고 통제하는 대신 학생들 스스로에게 선택권을 준다.

그 선택은 담배와 술을 끼고 다니던 것을 책을 끼고 다니게 했으며,

친구들과의 싸움이 끈끈한 우정으로 변하게 했고, 새벽까지 불을 밝히며 공부에 매진하게 했다.

기숙사 생활을 통해 공동체 정신과 사회성을 배우는 양업의 아이들은

제 마음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원칙에 기대어 선택하고 결정하며 책임을 지는 진정한 자유를 몸으로 부딪히며 배운다.

자유를 배우며 성숙해진 아이들은 그 자율성 안에서 희망을 꿈꾸며 미래의 청사진을 그린다.

 

 

 

이렇게 되기까지 학생들을 섬기고 희생과 사랑으로 지도하는 교사가 있었다.

인성교육을 중시하며 한 사람 한 사람을 존중해주는 교육이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공교육이 포기한 아이들을 품에 안고 그들 속에 숨어있는 끼와 능력을 발견하고 개발하도록 도와주는 양업고등학교.

물론 개교 초기엔 어려움과 좌절도 많았다.

술과 담배에 쩔어있는 학생들, 학생들의 패싸움으로 하루에도 몇 번씩 경찰서를 드나들었던 교장선생님,

하루도 조용할 날 없이 사건과 사고가 잇따르던 개교 초기. 수업을 거부하는 학생,

하루 종일 기숙사에서 잠만 자다가 밤만 되면 활개치는 아이들의 집합체가 바로 양업의 모습이었다.

좌충우돌 속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성장한 양업이 개교 10주년을 맞았다.

문제아라고 치부했던 아이들은 이제 졸업하고 사회 곳곳에서 튼실한 뿌리를 내리고 제 몫을 잘 감당하고 있다.

저자는 지난 10년을 돌아보며 어설프고 가난했지만, 무척 행복한 시간이었다고 회고한다.

주님께서 10년 동안 한결같이 다정한 친구가 되어주셔서 결코 외롭지 않았다고 고백한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 나라의 미래에 밝은 빛을 보았다.

비록 가는 빛줄기이나 그 빛이 꺼지지 않고 활활 타오르기를,

마침내 요원의 불길처럼 번지기를 소원해 본다,

대안교육의 중심으로 우뚝 선 '양업'의 교육이념이 변질되지 않는 한,

전인교육의 교육철학이 변색되지 않고 유지되는 한, 이 빛은 꺼지지 않으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