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랑말랑 소프트 파워 - Al & 하이테크 필요한 진정한 힘
유재천 지음 / 더로드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I 기술이 우리가 기대한 수준을 뛰어넘으며 계속 발전하고 진화하고 있다.

급기야 인간만이 할 수 있을 거라 믿었던 것 또한 AI가 해내고 있는 상황으로, 인공 지능에 대체되지 않을 능력이 있긴 한 건지 궁금해진다.

과연 AI의 위협 속에서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것이 있을까?!


이에 저자는 AI 기술에 관심을 갖고 학습하고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해야 하는 동시에 AI가 아닌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지도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 해답을 인간만이 갖고 있는 고유한 특성인 감성, 공감 능력인 ‘소프트 파워’에서 찾아야 한다고!

그렇다면 공감, 유연성, 경청 등 인간의 삶과 관계에 있어서 인간만이 발휘할 수 있다는 ‘소프트 파워’를 어떻게 장착할 수 있을까?

AI의 위협 속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것이 궁금하다면, 하이터치 시대에 필요한 진정한 힘 말랑말랑 소프트 파워 자기개발서를 추천한다.

소프트 파워란?

군사력이나 경제 제재 등 물리적으로 표현되는 힘인 하드 파워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강제나 보상이 아닌 설득과 매력을 통해 원하는 것을 얻는 능력을 가리키는 용어로 하버드 대학교 케네디 스쿨의 조지푸 나이가 처음 사용한 용어.

자기개발서 추천 말랑말랑 소프트 파워에서는 인간만이 갖고 있고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소프트 파워가 무엇이고 어떻게 발휘되는지 내 마음을 알아가는 과정부터 시작해 나 자신에게 그리고 타인과의 관계와 삶에 집중하는 소프트 파워에 대해 담고 있다.

마음을 이해하고 알아가며 나와 마주하기도 하고, 경청, 대화, 인정 등 다양한 감정과 소통으로 관계에 집중하는 방법을 배우기도 하며, 우리 삶을 조금 더 풍요롭고 행복하게 할 수 있는 소프트 파워를 배울 수 있었던 <말랑말랑 소프트 파워> 자기개발서.

결국은 AI의 위협 속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것은 사람 그 자체로 나 자신을 잘 알고 타인의 감정과 반응에 공감하고 이해하는 등 다른 사람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살아갈 수 있게 하는 능력 '소프트 파워'인 것이다.

그래서였을까?! 말랑말랑하게 마음을 채우기 시작한 소프트 파워 자기이해, 경청, 질문, 화 그리고 정리, 감사, 행복, 배움 등이었고, 특히 다양한 좋은 책 글귀와 함께 만날 수 있어 좋았다. 정말 마음을 파고든다.♥


인간에게 감정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에게 무엇이 소중한지

알려주는 신호이기 때문이다.

p.104

앞으로도 AI의 위협이 계속되는 가운데, 공존하며 살아가야 한다.

그러니 소프트 파워를 연습해 나에게 집중하고 관계에 집중하고 더 나아가 삶으로 관점을 확장해 삶을 보다 풍요롭게 만들며 소중한 인생을 살아가야 하지 않을까?

'많은 영역을 기계와 인공지능이 대신하게 되었지만, 결코 인간 그 자체를 대체할 수' 없으니

결국에는 인간적인 매력이

중요한 것 같아요.

p.29

자기개발서 말랑말랑 소프트 파워에 담긴 일상생활 사례를 통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사람이자 모든 출발이 되는 나부터 제대로 바라보고 돌보며 타인에 대한 이해도 선행하며 새로운 에너지를 충전해 보시길 추천한다.

우리는 완벽한 존재가 아니다. 나와 타인 모두 삶에 대해 배워가는 과정에 있는 존재들이다. p.270

마음을 파고들던 글귀

남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느냐보다 중요한 것은

내가 나를 어떻게 생각하느냐다.

p.57 / 안나 프로이트

남을 아는 것은 현명하다.

그러나 자신을 아는 것은 더 현명하다.

p.61 / 노자

나이가 든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좋은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누구에게나 오는 것이기 때문에 이 또한 받아들여야 할 생의 궤적입니다. 나이 들어 좋은 점이라기보다 나이 들면서 좋은 일, 즐거운 일을 만들어 가겠다는 마음가짐이 훨씬 중요하지요.

p.72

우린 늘 무엇을 말하느냐에 정신이 팔린 채 살아간다. 하지만 어떤 말을 하느냐보다 어떻게 말하느냐가 중요하고, 어떻게 말하느냐보다 때론 어떤 말을 하지 않느냐가 더 중요한 법이다.

p.132 / <언어의 온도> 이기주

대화를 진행하면서도 계속해서 생각해야 하는 것이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관한 것이다.

p.155

어쩌면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인생이 좀 더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닐까?

p.189

여행은 얼마나 좋은 곳을 갔는가가 아니라 그곳에서 누구를 만나고 얼마나 자주 그 장소에 가슴을 갖다 대었는가다.

p.206 / 시인 류시화

더 많은 글귀를 직접 책에서 확인하시길♥





+ 지원받은 도서이나 직접 읽고 남기는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