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에 담은 학교폭력의 바이블 - A BIBLE OF SCHOOL VIOLENCE IN A BOOK
이희범 지음 / 바른북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폭력.

최근 심상치않게 들려오는 단어로, 그 가해자의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고, 사건의 잔인성에 과연 어린 학생들이 벌인 일이 맞는지 두세 번 확인하게 만든다.

여기에 작년, 심의위원회 운영 이후 사건 처리 건수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단다.

이런 소식이 들려올 때면 아이를 둔 부모는 혹여나 우리 아이가 피해자 또는 가해자가 되면 어떡하나 걱정되기 마련이다. 하지만 정작 사건이 발생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는 부모가 많지 않아 아이에게 발행하지 않아도 될 정신, 신체 등의 피해가 추가로 발생하는 경우도 생긴다고 한다.

이에 수천 건의 사건을 경험했던 학교폭력 전문 변호사 이희범 저자는 사건 발생 시 부모가 정확하게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학교폭력 대처, 유형, 징계, 사례와 함께 심의 절차와 대응 방법 등의 사건처리 노하우를 <한 권에 담은 학교폭력의 바이블>에 담아 알려준다.

무엇보다 실제 현장에서 일어나는 학교폭력 심의 사례가 수록되어 있어 학부모뿐만 아니라 학생, 교사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도움되는 책으로, 사건처리 흐름도부터 개정된 주요사항과 최신 판례도 살펴볼 수 있어 좋다.


 

최근 학교 내외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학교폭력의 유형은 신체, 언어, 사이버 폭력, 따돌림, 스토킹, 금품갈취, 강요 등이 있다.

학교폭력을 가하는 이유가 뭘까?

학교폭력은 피해 학생과 가해학생 사이에 갈등이나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아무런 이유없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왜 피해 학생을 상대로 폭력을 행했는지 제대로 말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학교폭력 대처


학교폭력 사건처리 흐름도를 살펴보면

사건 발생 인지 - 신고 접수 및 학교장 보고 - 즉시조치(긴급조치 포함) - 사안조사 - 가·피해학생 부모면담 - 처리방향 심의 - 처리방향 결정 - 자치위원회 개최 및 조치 - 결정통보 및 재심안내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처럼 <한 권에 담은 학교폭력의 바이블>에는

개념, 유형, 특징부터 시작해 신고 및 신고 접수방법, 사안 조사가 무엇이고 보고서 작성은 어떻게 하는지, 신고 후 취소가 가능한지, 학교장 자체 해결을 위한 요건과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피해학생 출석처리 및 보호조치 종류, 가해자 선도조치 종류 등 하나하나 꼼꼼하고 자세한 학교폭력 대처 사건 노하우를 만나볼 수 있다.


여기에 Q&A와 최신판례 모음이 더해져있어 학교폭력에 대한 궁금증과 쟁점 및 판결을 통해 조금 더 쉽게 어떤 상황이 해당되고, 대처해야하는지 알 수 있어 좋다.

학부모님과 학생이 학교폭력사건처리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대처한다면, 학교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학생들 사이에 일어나는 크고 작은 갈등이나 분쟁을 조금 더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만큼 '한 권에 담은 학교폭력의 바이블' 책을 통해 관련자들이 읽고 미리 대비해 보시길 추천한다.

저자의 노하우를 통해 더 나은 대비방안이 마련되길 그리고 더이상 사건 소식이 들려오지 않는 날이 하루빨리 오길 바라본다.




+ 지원도서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