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이닝
욘 포세 지음, 손화수 옮김 / 문학동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3년 노벨문학상 수상자 욘 포세의 <아침 그리고 저녁>을 워낙 재미있게 읽었던 터라 <샤이닝>을 만났을 때의 반가움이란!

거기에 81페이지란다!

세상에 이렇게 기쁠 수가!! 뛸 듯(?) 기뻐하며 펼쳐들었다.

그리고 '역시나 2023년 노벨문학상 수상자 욘 포세'라는 말이 절로 나오게 했던 샤이닝 소설책으로, 평소 노벨문학상 수상자의 책을 읽어보고 싶었으나 어려울까 봐 선뜻 손을 내밀지 못했던 분들이라면 샤이닝 소설책으로 시작해 보시길 추천한다.

짧은 분량임에도 죽음에 관하여 던져주던 메시지는 그 어느 장편소설보다도 임팩트 있는 세계를 만날 수 있으리라!^^


욘 포세 '샤이닝' 소설책 줄거리는 아래와 같다.

어느 가을 저녁, 갑자기 연습해온 삶의 '지루함'에 주인공 '나'는 그 지루함에서 벗어나고자 무작정 차를 끌고 나간다. 교차로를 지날 때면 왼쪽, 오른쪽을 번갈아가며 선택했던 '나'는 돌연 숲길 한가운데에서 꼼짝도 못 하게 된다.

차바퀴가 진창에 빠져 후진도 전진도 안 되는 상황.

급기야 날도 어두워지고 눈까지 내리기 시작한다. 눈으로 온통 새하얗게 변해버린 세상에 홀로 고립되어버린 '나'는 절박한 심정으로 사람을 찾아 나선다.

그러다 '나'를 찾으러 왔다는 어머니와 아버지, 정체불명의 검은 양복을 입은 남자 그리고 현실에서는 존재할 것 같지 않은 순백색의 존재 등을 만나게 되는데....


도대체 그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 그는 왜 숲 밖이 아닌 깊은 숲속으로 들어가는 선택을 한 걸까?

삶과 죽음의 문턱 사이에서 일어나는 신비한 현상에 내가 직접 경험하는 듯한 삶의 한순간을 마주하게 만든다. 그리고 주인공이 숲속에서 길을 잃고 헤매며 던진 수많은 물음표가 없는 질문에 삶과 죽음에 관하여 생각해 본다.

죽음에 관한 이야기 속에서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삶'을 마주한 기분이다. 숲속을 헤매고 있는 주인공을 통해 길을 헤매고 있는 내가 보였고, 그들이 나눈 대화를 통해 그저 그 길을 아직 찾지 못했을 뿐이고 지금은 잠시 휴식이 필요한 시간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모든 것은 단지 거기 있을 뿐이고, 그것들은 모두 의미 그 자체다, p80


죽음에 관하여 생각해 보게 했던 내용도 좋았지만

글을 쓴다는 것과 존재한 다는 것에 대한 저자의 생각이 담긴 욘 포세 작가의 2023년 노벨문학상 수상 기념 연설문은 두고두고 보고 싶을 정도로 좋았던 '샤이닝' 소설책이었다.

정말 책을 읽고 기록한다는 것에 대한 나의 방황에 위로와 답이 되었던 욘 포세의 글이었고,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들을 침묵의 언어 '사이'로 발화하고 있다는 저자를 통해 '사이'와 '마침표'가 의미하고 있는바를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어느새 습관처럼 자리 잡은 글쓰기로, 글을 쓰지 않고는 살아갈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는 욘 포세 저자. 나도 그처럼 초심으로 돌아가야 할 때인듯하다.

때론 노래하듯 느껴지던 음률 그리고 현실과 죽음 사이에서 만난 의문의 존재와 신비한 현상에 빠져들게 했던 책으로, 죽음에 관하여 그리고 글을 쓰는 것에 대한 작가의 생각이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샤이닝 소설책을 통해 각자만의 답을 얻어보시길 추천한다.

​+ 출판사 지원도서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