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문학 필독서 50 - 셰익스피어에서 하루키까지 세계 문학 명저 50권을 한 권에 필독서 시리즈 14
박균호 지음 / 센시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 문학 필독서 50

박균호 저자가 수 세기에 걸쳐 쌓여온 명작 중 이것만은 꼭 읽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세계 문학사에서 문학적 성과와 대중적 인기를 누린 유명한 고전 소설 50편을 소개한 책이다.

혹 고전 소설을 읽어야 한다는 말은 많이 들어왔으나 왜 읽어야 하는지 그리고 읽는다면 어떤 책을 선택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면, 독자가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작품을 첫 번째 선정 기준으로 구성해둔 '세계 문학 필독서 50'을 통해 그 이유와 함께 가장 유명하고 뛰어나며 재미있는 고전 문학 소설책을 만나 보시길 추천한다.

조언이 될 수 있는 소설

p.14

'세계 문학 필독서 50'에는

윌리엄 셰익스피어, 빅토르 위고, 무라카미 하루키, 알리기에리 단테 등 다양한 국적의 저자가 쓴 유명한 고전 소설 50편이 소개되어있는데,

고전 소설 목록을 살펴보니 최근에 읽은 '데미안'부터 '모비딕', '인간 실격', '마담 보바리', '남아 있는 나날들' 등이 보여 괜스레 반가웠다. 그런데 제법 많이 읽었구나 싶은데 막상 세어보니 읽지 못한 책이 32권이나 된다. ㅎㅎ

그래서 올해 고등학생이 된 둥이들과 함께 읽고 짧은 기록을 남겨보고자 목록표도 만들어 봤다. 역시 이런 건 도장 깨기 하는 재미가 있으니!



한 권 한 권 소개될 때마다 그 작품을 쓴 작가의 일생부터 소설이 쓰인 시대 배경 그리고 작품 내용의 핵심이 담겨 있어, 저자가 선정한 오랜 세월 사랑받아온 고전 소설 50편을 순서대로 읽어봐도 좋고 마음이 끌리는 소설부터 읽어도 좋다.

확실히 아는 만큼 보인다고 저자가 시대 배경과 함께 핵심을 소개해 주니, 위대한 작가들이 남긴 명작을 하나 둘 알아가는 재미가 있다.

내가 읽은 책을 만났을 땐 조금 더 그 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읽지 않은 책 소개를 만났을 땐 호기심을 자극하는 해설과 추천사에 그 책을 읽고 싶게 만드는 책이다.

고전소설은

'시간'이라는 체로 걸러진

일종의 사금이다.

p.16

저자는 무엇이 명작이고 무엇이 고전으로 우리 곁에 남을지는 시간이 재판관이 되어 결정해 준다고 말한다. 즉, 시간이 읽을 가치가 없는 책들은 던져버리고 명작이라는 알맹이만 남겨준 것이 '고전소설'인 것이다.

이처럼 시간이 남겨준 고전 소설을 읽음으로써,

그 당시 사회 모습과 사회가 변해해 가는 모습을 이해하고 배워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설을 통한 간접경험으로 인생의 고비와 갈등의 순간에 조금은 더 현명한 선택과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내면의 힘을 기를 수 있게 도와준다.

내게 큰 재산이 될 수 있는 세계 고전 문학!

어떤 책부터 읽어야 할지 모를 때면 세계문학사상 가장 유명하고 가장 뛰어나며 재미까지 있는 '세계 문학 필독서 50'에서 한 권을 선택해 읽어보시길 추천한다. 이렇게 한 권 한 권 읽다 보면 위대한 작가들이 남긴 명작을 통해 깨닫는 독서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날이 찾아오리라 믿는다.^^



+ 출판사 지원도서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