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설계자 - 당신의 싱킹을 디자인하라!
권지은 지음 / 학지사비즈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자인 싱킹이란?

우리가 평소 불편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해결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는 과정으로, 사용자 중심 해결법이라 한다.

예를 들면, 고속도로 분기점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하자 초등학생도 알아볼 수 있을 만큼 쉬운 방지책을 만들어오란 지시에 따라 누구나 쉽게 알아볼 수 있는 핑크색, 초록색 유도선이 만들어진 것을 들 수 있다.

무엇보다 AI 시대가 도래하며 더 대두되고 있는 창의성으로, 고객 니즈에 맞추어 상품을 개발해 마케팅을 해야 하는 조직에게 더없이 중요한 디자인 싱킹이고,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상이 되기 위해 개인 역시도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에 속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숨겨진 창의력을 찾아 키우고, 디자인 싱킹 해나갈 수 있을까?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전공했고 서울대학교 경영 대학원에서 조직 심리 석사학위를, 미네소타 주립대학교에 인간공학 박사학위를 받은 권지은 저자가 졸업 후 LG, 삼성, 현대자동차 등 다양한 조직에서 직접 디자인 싱킹을 통해 문제 해결을 진행하며 얻은 실전 노하우가 담겨있는 생각 설계자를 통해 그 해답을 얻을 수 있다.


책에는 저자가 직접 컨설팅하며 얻은 인사이트가 다양한 사례로 쉽게 풀어져있어 디자인 싱킹 자체를 처음 접하는 독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미 이론적으로 배운 사람들에게도 실질적으로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 유용하다.

여기에 '소비자 중심'의 사고와 사용자 니즈를 파악해 마케팅까지 할 수 있으니, 콘텐츠를 끊임없이 연구하고 만들고 있는 개인과 기업에게 도움이 되는 책으로, 창의력을 키우고 자신의 싱킹을 디자인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도 추천한다.


생각 설계자 책을 통해 미국의 라이팅센터와 프랑스의 일단 비판하고 보기, 미네소타 주립대학교 디자인과 창의력 수업으로 생각의 양을 늘이는 '싱킹 풀(thinking pool) 키우기’, and라는 긍정적 피드백, 공감과 동정의 차이, 사실과 의견 분리하기, 일상의 에러 찾기 등 다양한 실전 사례를 만날 수 있었고

평소 창의력과 거리가 멀다고 생각한 나조차 저자가 알려주는 사례를 통해 창의성이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마주한 문제를 해결할 때 발휘되는 '쓸모 있고 실현 가능한 새로운 생각'들이란 사실을 알게 되면서, 나 또한 연습을 통해 생각의 전환을 하고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다.

창의성은 '천재성'에서 나오는 것이 아닌, 우리 모두가 타고난 '문제 해결력'이었다니!! 내 안에 이미 있는 창조적인 능력을 디자인 싱킹을 통해 찾아보자!!(정말 예시보며 해보는데, 이리 쉬운거였냐며!!!)

디자인 싱킹으로 창의력 키우기를 하고 싶은 일반인이거나 현재 디자인 싱킹을 배웠으나 실전 적용을 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과 조직 또는 앞으로 디자인 싱킹을 활용하여 조직에서 활동하고자 하는 대학생, 취업 준비생, 예비 스타트업 대표 등에 속하신 분들이라면,

현직 디자인 싱킹 컨설팅을 하고 있는 권지은 저자가 전하는 세밀한 창의력 개발 노하우가 담긴 마케팅책 생각 설계자를 만나보시길 추천한다.


+ 지원도서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