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들기 전에 읽는 쇼펜하우어
예저우 지음, 이영주 옮김 / 오렌지연필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의 사상이 당신 눈앞에 펼쳐질 세상을 만든다.p.14


미디어의 힘으로 핫해진 '쇼펜하우어'이긴 하지만, 그 인기가 식지 않고 계속 이어져간다는 것은 인간의 잔악성을 보여주는 사건에서 오는 불안감과 타인과의 차이를 발견할 때마다 느끼는 불행 그리고 무력감에서 오는 고독감 등 이러한 고통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사람들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렇다면 우린 어떻게 마음속 고통과 타인의 잔악성 그리고 자신과 타인의 차이를 목격하며 생겨난 불행에 대처할 수 있을까? 그리고 무력감과 두려움을 느끼게 하는 고독에 빠졌을 때 그것을 즐기는 법은 없을까?



이와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쇼펜하우어는 자신의 사상 안에서 찾았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쇼펜하우어의 사상 및 관념을 우리가 겪는 인생 문제에 결합해 저자가 서술한 도서가 <잠들기 전에 읽는 쇼펜하우어>다.



📚___

<잠들기 전에 읽는 쇼펜하우어>는 일곱 가지 인생 문제에 대한 답을 적어 놓은 총 7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고, 각 챕터 아래 8개~10개의 짧은 소주제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소주제의 분량이 짧기 때문에 책 제목처럼 잠들기 전에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하루를 마감하며 읽기에도 좋은 내용으로, 목차를 살펴보고 마음이 이끄는 주제부터 읽어도 무방하다. 



이 책을 통해 쇼펜하우어의 고독 즐기기에 동참하면서,  '마음을 유쾌하게 만들어 주는 것은 부가 아닌, 건강'임을 다시 한번 다짐하기도 하고, 인생에서 꼼꼼히 따져야 할 것과 그러지 말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타인을 부러워하기보단 자신에게 충실할 수 있는 방법 등을 배울 수 있었다.



📚___

아르투르 쇼펜하우어는 '의지'를 철학의 근거로 삼아 평생 인생 문제를 연구한 독일의 위대한 철학자이자 사상가이다.



그는 사람의 인생은 고통과 비참함 그 자체라고 보았고, 사람뿐만 아니라 모든 생명의 본질을 다 고통이라고 봤다. 이러한 그의 비관주의적 사상은 그 당시 부르주아 계급과 맞지 않아 홀대를 받는다.




그럼에도 쇼펜하우어는 자신의 사상을 고수하고 끊임없이 독서하며 내면을 성장시켜갔고, 이 독서가 그가 철학자로서의 길을 걸을 수 있도록 중심 역할을 한다. 




하지만 철학적 성취를 이루고도 사람들에게 인정받기까지 30년을 기다려야 했던 철학자 쇼펜하우어.


30년 동안 견뎌야 했던 고독과 적막감이라니!



노력하는 걸 겁내면 진리를 찾을 수 없는 것을 몸소 보여준 쇼펜하우어가 아닐 수 없다.


쇼펜하우어가 독서를 통해 얻은 이론을 이론에서 멈추지 않고 실천으로 옮기며 인생 문제에 대한 답을 얻었던 것처럼, 에디슨이 알칼리 축전지를 만들기 위해 10년 동안 5만 회 실패를 거쳐 성공을 거둔 것처럼 지혜는 실천을 위한 것으로, 이론에서만 그치지 말고 실천으로 옮기며 고난을 헤쳐나가고 비관적 사고를 기르기를 끊임없이 이야기하던 책.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는 철학책 '잠들기 전에 읽는 쇼펜하우어'를 통해 고독과 불행에 대처하는 방법을 찾아보시길 추천한다.



🔖 가벼움이 만연한 작금이 사회에서

만약 3년 동안 무언가에 몰두하고,

100여 회가 넘는 실패를 견뎌낼 수 있다고 해보자.

그러면 당신은 동년배들보다

더 크고 높은 성취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p.35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