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퍼 드라마 무오리 해주 인서울 세트 - 전2권
장해주 지음 / 허밍버드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이야기를 드라마로?

친구, 가족, 동료와 보내는 하루하루가 소소하고 볼 것 없는 일상인 것 같지만 그 속에도 반짝이는 순간들이 존재한다. 드라마보다 더 드라마 같은 인생이란 말도 있지 않은가?!

한 번쯤은 나를 주인공으로 한 이야기를 써보고 싶거나 드라마 작가를 꿈꾸는 지망생이라면 실제 방송작가이자 베스트셀러 작가 장해주 저자가 쓴 국내 최초 페이퍼 드라마 <무오리 해주 인서울> 완성판과 작가 지망생 실전판 세트를 만나보자!


페이퍼 드라마

물리적 형태로는 존재하지 않고 서류 형태로만 존재하는 페이퍼 컴퍼니처럼, 드라마가 실제 방영되지는 않았지만 드라마 대본집 형태로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

<무오리 해주 인서울>은 방송작가 장해주가 쓴 3N 년 차 어른살이 분투기가 담긴 이야기가 대본집 형태로 완성되어 있는 완성판과 작가 지망생을 위한 나만의 해석과 코멘트를 더해보며 실전 연습을 할 수 있는 실전판 두 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완성판 무오리 해주 인서울에는 주인공 해주가 직장 동료와 가족, 친구들과 함께 해온 16 에피소드가 수록되어 있다.

이 에피소드를 통해 방송작가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저자가 30대를 통과하는 싱글 여성으로서 직장 동료와 친구, 가족과 함께하며 겪는 크고 작은 문제들을 솔직 시원하게 풀어 놓아 짠함과 웃음 그리고 감동을 전해준다.

그리고 이야기가 대본 형식을 취하고 있어 글을 읽는 재미뿐만 아니라 대본의 구조와 흐름에 따른 감상으로 마치 한 편의 드라마를 보는듯한 생생함을 느낄 수 있다.


여기에 웹툰 <그래서 오늘도 삽니다> 박넝쿨 작가 콜라보로 각 에피소드가 끝나면 만날 수 있었던 '주요 장면 리플레이'로 또 다른 재미까지!! 정말 주요 장면 리플레이를 보고 있으면 앞에서 만난 이야기가 머릿속에 그려지며 자동 리플레이 된다.

무엇보다 무오리 해주 인서울 완성판의 주인공 '해주'. 왜 이렇게 매력적임?!

친구들 사이에서 연구 대상으로 불리는 해주가 더 늦기 전에 난자부터 얼리라는 친구의 말에 남자 직원이 있든 말든 대수롭지 않게 이야기하던 대사에 심상치 않음을 느꼈는데, 바람피운 남자친구와 이별할 때 날리던 대사는 정말 엄지척을 하게 만든다.

잘 지내지 마. 잘 먹지도 말고 잘 자지도 말고 잘 싸지도 마. p. 203 라니..ㅋㅋㅋㅋㅋ 내가 다 속 시원하고. ㅋㅋㅋ

오랫동안 곁을 지켜준 든든한 친구들, 둘도 없는 원수같이 싸우다가도 나쁜 일 앞에서 온전히 내 편이 되어주던 형제, 직장에서의 고충 등 해주의 일상 이야기에 절로 공감하고 빠져들며 읽은 이야기. 그리고 드라마로도 만나보고 싶을 정도로 각 인물들과 에피소드가 매력적이었던 <무오리 해주 인서울>이었다.

이처럼 완성판은 전지적 독자의 시점으로도 읽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본 형식으로 작가, 연출, 배우 4가지 시점으로 즐길 수 있는 페이퍼 드라마다.

그리고 실제 대본 형식으로 구성된 내가 만드는 실전판에는 9개의 에피소드가 실려있고 드라마 작가 지망생을 위한 나만의 해석과 코멘트를 더해볼 수 있다. 여기에 실제 대본에 사용되는 S#, E, N, 몽타주, 플래시백 등 용어정리가 되어있고, 나만의 스토리를 쓸 수 있는 스토리보드 또한 수록되어 있어 실전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해주는 망설이다 놓친 계절과 시간을 떠올리며 다짐한다. 다시는 놓치지 말자고. 과거에는 서로가 사는 게 바빠서, 또는 오늘이 아니어도 '다음'이 있다고 생각했으므로. 그러나 놓아버린 시간은 다시는 내 것이 될 수 없다. 그러므로 '앞으로'말고 '지금'을 살자고, 새기는 오늘이다.

p.50

저마다 가진 스토리로 세상을 살아가는 인생을 드라마라 부르고, 그 드라마의 주인공은 '나' 자신이다. 드라마까진 아니더라도 해주의 말처럼 망설이다 놓치지 말고 '지금'이라도 각자의 이야기를 기록해 보는 건 어떨까?^^

'누군가의 드라마에서는 조연일지라도, 내 인생의 드라마 속 주인공은 나'(p.261)니깐, 나만의 이야기를 남겨봐도 좋을 거 같다.(급 일기 쓰고 싶어지네 ㅋㅋ)

ps. 해주 내레이션 모두 좋았음 ㅠㅠ





+ 출판사 지원도서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