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조금씩 자란다 - 살아갈 힘이 되어주는 사랑의 말들
김달님 지음 / 미디어창비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그런 게 좋았다.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동안 내가 어떤 삶들과 함께 살아가는지 구체적으로 감각하게 되는 순간이. 내가 모르는 인생이 이토록 많다는 사실을 깨달을 때 찾아오던 놀라움과 부끄러움. 그와 동시에 또렷하게 생겨난 삶에 대한 애정과 의지가. p.91



​오랜만에 마음 따뜻해지는 글이 가득한 신간 에세이 책을 만났다.


​김달님 저자가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들은 이야기와 할아버지와 할머니를 보내드리고 난 후 찾아온 슬픔과 애도의 시간을 보내는 과정들을 통해 나 또한 내가 모르는 인생이 이토록 많다는 사실에 놀람과 동시에 그들을 통해 마음 따뜻해짐과 응원을 받는 시간이었다.


​무엇보다 조금씩 만남보다 이별의 순간이 더 다가오는 나이여서였을까? 읽는 동안 나도 모르게 계속 코끝이 찡해져 온 이야기, 정말 살아갈 힘이 되어주는 사랑의 말들 <우리는 조금씩 자란다>였다.



​📚___

김달님 신작 에세이 <우리는 조금씩 자란다>는 1부 마음이 자라는 방향과 2부 사랑할수록 더 선명해지는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고 각 부에 짧은 이야기가 담겨있다.


​그렇게 저자의 글쓰기 수업과 정구부를 맡게 된 친구분의 에피소드를 통해 기억하고 알려주고 싶은 사소하고 중요한 순간들의 비하인드 이야기를 만나기도 하고, 택시를 타고 가며 만난 기사분을 통해 100만 인구 중 두 번이나 우연히 만나는 일에 대한 일을 상상해 보기도, 글을 쓰느라 끙끙대는 시간을 보내는 저자님이 함께 글을 쓰는 동료와 농담으로 한 '"뭐 그리 대단한 걸 쓰겠다고 이러고 있나!"라는 말에 극한 공감을 하는 등


​저자를 통해 만난 다양한 사람들의 삶을 통해 친구가 되고 가족이 되는 이야기, 그 사람이 머문 자리에 대한 이야기, '배우고 싶은 만큼 배우고, 원하는 곳으로 얼마든지 갈 수 있는 삶'에 대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었다.


✍___

그중 뒤늦게 피아노를 배우려는 저자에게 친구분과 친구 아이가 한 말과 소중한 누군가에게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이 뭐냐는 저자의 질문에 남자 친구분이 답한 말이 유독 기억에 오래 남는다.


🏷 ​악보도 볼 줄 모르는 내가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을까?

당연히 처음엔 못하겠지. 그런데 생각해 봐. 지금 시작하지 않으면 몇 년 후에도 너는 아무것도 못 하겠지만, 지금이라도 시작하면 마흔에는 원하는 곡을 연주하는 사람이 되는 거야. 미래의 네가 너를 기다리고 있다고 생각해. p.94


🏷 너는 피아노를 배울 때 어렵지 않았어?

처음엔 저도 어려워서 많이 틀렸어요.

틀리면 부끄럽지 않았어?

부끄럽지 않았어요.

왜?

왜냐하면 저는 배우는 중이니까요. 원래 배울 때는요, 어려운 거예요. p.97


🏷 사랑한다는 말, 고맙다는 말을 하고 싶겠지. 그래도 마지막 한 마디만 할 수 있다면 이 말을 들려줄 것 같아.

무슨 말?

어디선가 우리 또 만나자는 말. p.132


✍___

무엇인가를 배우려고 할 때 '지금 너무 늦지 않았나?!'라는 고민보다는 배움을 통해 능숙해진 미래의 내가 나를 기다리고 있음을, 처음 살아가는 삶이니 틀리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지 말고 배워 나가고 있음을 기억해야겠다.


​그리고 소중한 사람의 죽음을 지켜보게 된다면 마지막에 어떤 말을 해주고 싶을지도 생각해 봐야겠지? 이렇게 나도 조금씩 자라가고 있는 거겠지. ꈍ◡ꈍ


​지친 마음을 달래줄 책을 찾는 분들께 좋을 따뜻한 에세이 책 <우리는 조금씩 자란다>로, 마지막은 저자님의 말로 대신하며 마무리해 본다.



🏷 다들 지금 그 자리에서 오래오래 '하던 거'하며 살아가기를. '거기 가면 볼 수 있겠지'라고 생각하는 곳에서 시시하지만 반갑게 만날 수 있기를 바란다. 느슨하고 애틋하게. 그들을 우정하는 마음으로. p.213


우리 오래오래 책 읽으며 살아가요!! 항상 그 자리에 가면 있길~ 만날 수 있길 바랍니다. ❤



🏷 "할아버지. 그럼 저는 어떤 계절 같아요?"

"너는 가을이다."

"제가 왜 가을 같나요?"

"너는 조용하면서도…… 꼭 끌어안고 있으니까."

"무엇을요?"

"살아 있는 것들을." p.271




+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