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리의 일곱 개의 달
셰한 카루나틸라카 지음, 유소영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여러분에게는 일곱 번의 달이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마지막 달이 뜨기 전에 빛에 도달해야 합니다. p.32

🧑 선생님, 여기서 나가시지요. 이건 세뇌를 위한 관료체제입니다. 이 폭압적인 국가에 세워진 건물 둘 중 하나는 그렇잖습니까. 말리 선생님. 여기서 시간 낭비하지 마십시오. 절대 빛으로 가지 마시고. p.33

누군가로부터 살해당한 후 죽은 사람들이 머문다는 중간계에서 눈을 뜬 사진 작가 말리.

그런 그에게 일곱 번의 달이 뜨고 지기 전 다음 생을 위해 모든 것을 잊고 빛으로 들어가야 한다는 중간계 안내자 라니 박사.

그 빛으로 절대 가지 말고 자신을 죽인 범인에게 복수하자는 유령 인민해방전선 위원장 세나.

조각난 기억으로 인해 누가, 왜, 어떻게 자신을 죽였는지 전혀 기억하지 못하는 그는 이 모든 것이 혼란스럽기만 하다. 하지만 확실한건 자신의 연인 딜런에게 사랑한다 말을 전해야하고, 이때까지 자신이 찍어 온 사진의 위치를 알려 그 사진을 세상에 공개해야 한다는 것.

그는 주어진 7일 안에 이 문제를 해결하고 빛으로 갈 수 있을까? 아니면 세나의 편에 서서 살해당해 온 유령들과 함께 무덤없는 넋들의 복수에 동참하게 될까?

스리랑카의 비극적 내전을 바탕으로 말리의 의문 가득한 죽음이 만나 그의 선택부터 그를 죽인 범인이 누구인지 궁금증을 유발하며 흥미진진하게 그려지는 저승 느아르 역사 소설 『말리의 일곱 개의 달』이다.


1983년은 야만의 시절이었어요. 가옥 8천 채와 상점 5천 개가 망가졌고, 15만 명이 삶의 터전을 잃었고, 공식 사망자조차 집계되지 않았습니다. 스리랑카 정부는 학살을 인정하지도, 사과하지도 않았어요. 당신의 사진이 이 상황을 바로잡는 데 도움이 될 겁니다. 말해봐요, 꼴라, 당신은 어느 편이죠? p.165

난 스리랑카인들이 이런 식으로 죽어가는 것을 막고 싶은 이들의 편입니다. p.168

2022년 부커상 수상작이자 올해의 책으로 선정된 『말리의 일곱 개의 달』은 실제 스리랑카 저널리스트이자 인권운동가였던 리처드 드 소이사의 살해 사건을 모티브로한 저승 느아르 역사 소설이다.

실제 불교 신자이자 다수민족으로 스리랑카를 지배한 싱할라족과 힌두계인이자 소수민족 타밀족의 갈등에 더해진 스리랑카 정부의 극단적인 대립으로 일어난 스리랑카의 비극적 내전과 대학살을 타밀족 인권운동가와 정부의 개입 사실을 은폐하려는 유력 정치인의 틈바구니에서 사진을 담은 상자를 쫓는 말리의 이야기로 만날 수 있다.

2인칭 시점으로 건조하게 그려지는 추리 소설과 같은 스토리텔링에 나도 모르게 다음 장을 넘기며 읽은 『말리의 일곱 개의 달』. 그러다 마주한 진실과 반전에 잠깐 숨을 멈추게 했던 책.

스리랑카에 대한 배경지식 1도 없이 읽어도 읽는데 어려움이 없고, 읽고 나면 자연스럽게 스리랑카에 대해 알게되는 매력적인 이야기이다.


『말리의 일곱 개의 달』을 읽는 동안 계속 조국의 전쟁과 분열을 다룬 이 소설을 서점의 판타지 코너에서 볼 날을 소망한다는 저자의 말이 귓가에서 맴돌았다. 그리고 학살을 인정하지도 사과하지 않고 그저 은폐하기 급급한 그들의 행태와 함께 억울하게 목숨을 잃은 민간인들의 모습이 오버랩되어 박힌다.

정말 우리가 진정 두려워해야 할 것은 살아있는 자란 말인가?!

'할리우드나 사후세계가 만들어내는 그 어떤 광경도 인간이 저지르는 참상을 이길 수 없'고, 킹을 죽이기 위해 폰을 보내지만 나쁜 왕이 물러가면 더 나쁜 왕이 등극해 더 많은 폰을 희생한다는 말에 인간의 잔혹성과 책임에 대해 묻지 않을 수 없다. 희망을 그린 결말처럼 스리랑카에도 좋은 날이 하루 빨리 찾아오길 소망한다.



​+ 출판사 지원도서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