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 - 한 줄 쓰기부터 챗GPT로 소설까지
남궁용훈 지음 / 리텍콘텐츠 / 2023년 8월
평점 :
글쓰기는 왜 필요할까요?
종종 써온 일기와 서평쓰기 이외는 필요 없는 글쓰기라 생각했는데요. 어느덧 스토리텔링을 요구하는 시대가 됨에 따라 다양한 곳에서 글쓰기 능력을 요구합니다.
학생 때는 서술형 시험을 보고 수행평가로 조별 연구 보고서나 독후감을 제출해요. 대학교에선 보고서를, 대학원에선 논문을, 졸업 후엔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죠. 그런데 여기서 끝일까요?
취업 후에도 퇴직 후에도 사업 지원 계획서, 보고서 작성, 이메일 쓰기, 카톡 등 글쓰기 연속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글쓰기를 시작해야 할까요? 그것도 수익화까지 얻을 수 있는 글 쓰는 방법은?
📚___
『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 책에서 저자는 글쓰기를 두려워하는 이들이 시작할 수 있는 방법부터 차근차근 풀어나가는데요. 한 방법으로 뇌가 인지하기 전에 일단 쓰기입니다.
이 방법은 독일 정신의학자 에밀 크레펠린이 증명한 '작동흥분이론' 방법으로, 뇌는 시동 걸리면 자동으로 작동하는 기계와 같다고 해요. 그러니 일단 시작하면 뇌의 측좌핵 부위가 흥분하기 시작하여 관심과 재미가 없던 일에도 몰두하고 지속할 수 있게 만든다고 합니다.
그러니 일단 써야겠죠? 뭘 써야 할지 모르겠으면 자신의 이름이라도 씁니다!!^^
그렇게 한 줄 쓰기부터 시작해 글쓰기 기본기를 다지는 방법 7가지, 짧고도 사소한 글쓰기 스킬 9가지, 맛깔난 고난도 글쓰기 스킬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 계속 문장을 보고 머릿속에서 고쳐야 머리의 뇌 구조가 바뀝니다. p.132
이 중 가장 기억에 남았던 비법은 서평과 블로그 쓰기, 퇴고 방법, 챗 GPT로 소설 쓰기였는데요. 실질적으로 제가 하고 있는 블로그 서평이었기에 어떤 부분을 수정해 나가야 할지 눈에 보여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바로 실전에 적용할 수 있을 정도로 챗 GPT로 질문하고 얻은 답변으로 다듬어가는 방법을 차근차근 알려줘 좋았어요.
다만 아쉬웠던 점은 30-3-30 법칙이었는데요.
30-3-30 법칙은 제목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법칙으로, 30초 동안 제목과 부제를 보고 독자는 읽을지 결정하고, 읽기로 결정했다면 3분간 글 앞부분을 읽고, 마음에 들면 나머지 글을 30분 동안 읽는다는 법칙이에요.
평소 제목과 글 앞부분 쓰는 걸 어려워하는 저로서는 조금 더 자세한 예시가 있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 인간이 손으로 창조한 것 중에 제일 멋진 일은 글쓰기다. p.37 작가이자 고전평론가 고미숙
글을 매일 쓰면서도 글쓰기 관련 책은 『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이 두 번째인데요. 문장은 짧게, 문단은 작게, '매우, 많이, 너무' 등 부사 사용 자제, 접속사 빼기 등 평소 잘못된 글쓰기 습관이 무엇인지 하나하나 체크해나갈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혹 글쓰기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거나 어떤 글을 쓰면 좋은지, 나아가 글쓰기로 경제적 이익을 얻는 비법이 궁금하신 분께 도움 될 책입니다. :D
+ 출판사 지원도서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