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의 모든 것
나우진 외 지음, 하다정 외 그림 / 메이트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서 가장 쉽고 재미있는

MBTI의 모든 것』

나우진·김준환·이지희 지음 | 하다정·엄소민 그림 | 메이트북스


인간관계·이론 심리학 / 416 p.

👱🏻‍♀️ MBTI가 어떻게 돼요?

👩🏻‍🦰 어... (주섬주섬 핸드폰 메모장을 연다.)

ESFJ-A였다가 최근에는 ISTJ-A요.

👱🏻‍♀️ 아~ 역시!! 계획적이셨어!! 어쩌고저쩌고 블라 블라 블라...

응?! 어떻게 바로 알 수 있지?!😳 

아직도 나의 MBTI도 외우지 못해 매번 기록해둔 메모장으로 확인하는 나로서는 그저 빠삭하게 유형별 특징을 알고 있는 사람을 만날 때면 그저 신기하다. 그리고 그 사람들을 통해 듣는 나의 성격은 또 왜 그렇게 잘 맞는지 매번 들을 때마다 놀란다. ㅋㅋㅋ (나만 그런가요?!🤣)

그런데 도대체 MBTI가 뭐길래, 이렇게 많은 이들이 공감하고 열광하며 몰입하는 걸까?🤔

혹 인간관계를 맺는 데 있어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연결고리가 되어주어서?! 

그저 테스트하기에만 바빴지 제대로 MBTI 뜻도 알아보지 못 했던 거 같아 『MBTI의 모든 것』 책을 통해 제대로 파헤쳐 보는 시간을 가졌다. 그런데 이거 이거 너무 재미있다. 특히 '감옥에 간다면? 게임에 들어간다면? 무인도에 갇힌다면?' 등 상황별 MBTI 특징이 장난 아니다.🤣

온 가족이 서로의 유형을 살피며 박장대소했다. ㅋㅋㅋㅋㅋㅋ


MBTI란 무엇일까?

MBTI 뜻

MBTI는 '마이어스 브릭스 유형 지표(Myers's-Briggs Type Indicator)'의 줄임말이다. 스위스의 정신의학자이자 심리학자인 카를 융의 심리유형론을 토대로 고안한 성격유형 지표이고, 외향(E)-내향(I), 감(S)-직관(N), 사고(T)-감정(F), 판단(J)-인식(P)로 나뉘는 4가지 선호 지표를 조합해 사람의 성격을 16가지 유형으로 분류했다.


많은 사람의 성격을 딱 16가지로 단정 지을 수도 없고, 나처럼 유형이 변하는 사람도 있으니 무조건적인 맹신은 할 수 없지만, 분명 타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거 같다. 

그러니 유형별 특징을 알기 힘들다면 각 글자가 의미하는 것만이라도 알아두면 인간관계를 맺는 데 있어 조금 도움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이 와중에 나의 변하지 않은 인식 기능 S(오감 감각형)와 행동양식 J(계획적 판단형)를 눈여겨보고!!! 유형 특징을 살피러 간다.

"너 자신을 알라"라는 소크라테스의 말도 있지 않은가?! 그러니 나부터 제대로🤣



 

나는 오지랖 퀴카 ESFJ 혹은 강박증 있는 곰 ISTJ

공통적인 키워드를 살펴보니

쓸데없는 말, 마음에 없는 말 절대 못함.

오해받는 것을 싫어하고 조화와 균형을 중요시하며 원칙주의자이기 때문에 직장 생활 시 빠르게 적응하는 편. 주어진 임무를 철저하게 완수하려는 경향이 있어 회사 생활에 가장 적합.

'세상의 소금형'이라고 불릴 정도로 우리 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성실함과 책임감을 가진 유형.🤣

어우, 평생직장인 해야겠다. ㅋㅋㅋ

이처럼 각 유형별 전체적인 특징과 사회생활, 대인관계, 각 유형과 친해지는 법, 호불호, 찰떡 조합과 기름 조합 등 다양하고 귀여운 캐릭터로 알아볼 수 있어 재미가 있는 이론 심리학책 『MBTI의 모든 것』!


특히 상황별 MBTI 특징 알아보기는 꼭 가족이나 지인과 함께 해보시길 권한다.

예시로, 감옥에 간다면?

ISTJ 혹은 ESFJ 특징을 가진 나는 착실한 모범수에 교도관이랑 친해져서 예쁨 받고, INTP인 율이는 탈출 계획 100가지 있지만 실행 못하고, ISTP인 랑이는 적응 완료, ISFP인 신랑은 누명 쓰고 들어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재미있는데 묘하게도 맞다. 이래서 모두가 열광하고 몰입하게 되고 더 나아가 인간관계를 맺을 때 도움도 받나 보다.^^ 

성격이 모두 나와 같아지기를 바라지 말라.

매끈한 돌이나 거친 돌이나 다 재각기 쓸모가 있는 법이다.

남의 성격이 내 성격과 같아지기를 바라는 것은 어리석은 생각이다.

- 도산 안창호 -

​+출판사 지원도서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