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블 - 신과 인간이 만들어온 이야기
필리프 르셰르메이에르 지음, 레베카 도트르메르 그림, 전경훈 옮김 / 니케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이블 : 신과 인간이 만들어온 이야기』

원제 une bible

필리프 르셰르메이에르 | 레베카 도트르메르 (그림) | 니케북스


프랑스소설 · 어른들을 위한 그림책 / 384 p.

어떻게 이 모든 것이 시작되었을까

어떻게 세상이 만들어졌을까.

어떻게 최초의 인간이 태어났을까.

그리고 어떻게 최초의 여자가

최초의 남자와 하나가 되었을까.

어떻게 이 세상은 파괴될 뻔했을까.

그리고 어떻게 파멸을 면하게 되었을까.

바이블

상상도 못했다. 신과 인간이 만들어온 이야기 성경책을 시로, 우화로, 소설로 만나게 되기란 걸. 성경책에서 ‘종교’를 떠올리지 않고 이야기 그 자체에 주목하며 순수하게 빠져들게 되기란 걸.

아마 여기엔 몽환적이면서도 매력적인 삽화가 한몫 더했으리라.

이야기를 읽지 않은 채 보는 그림도, 이야기를 읽으며 보는 그림도, 읽고 나서 보는 그림도 모두 다 색다르게 다가오며 마음을 두드린다. 그리고 이야기에 더 몰입하게 만든다.

정말 필리프 르셰르메이에르 저자만의 필력과 레베카 도트르메르의 다양한 그림으로 탄생한 성경책 ‘바이블’이라면 재독이 뭐다냐?! 삼독, 사독도 가능하다.

성경에 담긴 이야기가 원래 이러했던가?!

나 분명 무교인데, 왜 신이 인간이 되어 돌아와 십자가에 못 박혔을 땐 울컥하기까지 한지...🤧



 

누가 알려주더냐, 네가 알몸인 것을?

새번역 우리말 성경책 '바이블' p.3

무(無)였던 세계.

정말 아무것도 없었던 옛날 옛적 세상에 어둠과 빛이 생기고 하늘과 물, 땅과 나무 그리고 큰 짐승과 작은 짐승 등이 생겨난다. 그리고 먼지와 하느님의 숨으로 만들어진 최초의 사람 아담과 그의 외로움의 모습에 최초의 여자 이브의 탄생.

이 모든 과정들이 웅장하면서 평화롭고 아름답다. 하지만 이 평화는 오래가지 못한다. 

앎의 나무에서 종종 쉬던 이브는 시간이 지날수록 모든 것이 궁금해졌고 그런 그녀에게 뱀이 계속 속삭인다.

‘그거 알아? 그거 알아? 그거 알아?’ 

결국 모든 것을 알고 싶었던 이브는 하느님이 먹지 말라던 그 열매를 먹게 되고, 아담 또한 먹게 된다.


 

 

필리프 르셰르메이에르 작가의 손에서 다시 쓰인 이야기 성경책 『바이블』은

하나의 연극처럼 3막으로 풀어나가던 야곱의 아들 중 막내 요셉의 이야기, 초파리가 전해주는 히브리인들에게 약속한 땅을 되찾아가는 모세의 이야기, 공든 탑이 무너지며 서로 다른 언어를 쓰게 되고 서로 다른 민족이 되어가던 이야기, 사랑하는 사람에게 배신당한 삼손과 지혜의 왕 솔로몬 이야기 등

어떻게 무의 세상에서 모든 것이 시작되었는지 창세기부터 탈출기, 판관기, 열왕기, 유배기, 신약까지의 이야기를 다양한 문체와 방법으로 풀어 나간다. 

그래서 오늘날까지 끊임없이 재해석되고 다시 쓰이고 있는 세계 최고의 베스트셀러 성경책을 끝까지, 아니 제대로 읽어볼 수 있었다. 




그저 책을 읽다 보면 접하게 되는 종교적 배경에 대해 알고자 읽기 시작한 책이었다. 그런데 그 속에서 개인 한 사람 한 사람을 알아가게 되는 재미에 그리고 그 사람들이 신과 상호작용하며 만들어내는 이야기에 푹 빠져 읽게 되었다. 

곧잘 변하는 사람들의 마음의 의심과 약함이 불러오던 신의 분노. 그리고 갈등 앞에서 선택의 기로에 놓인 사람들의 선택으로 이어지던 이야기가 한 편의 동화 같아 좋았고 무엇보다 이를 통해 성경책을 어떤 편견도 없이 읽을 수 있었던 점이 가장 좋았다.

거기에 그림조차도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바이블』이라는 점! 




단지 아쉬운 점(?)이라면 너무 멋진 양장본( 24.5cm*27cm )으로 만들어져 무게가 조금 나간다는 거?! 그래서 일반적으로 들고 다니며 읽는 성경책과 달리 이동하며 읽기에는 조금 힘들다.

하지만 그만큼 소장 가치가 있는 책이다. 정말 많은 말이 필요 없다.👍

종교와 신앙의 유무를 떠나 성경책을 하나의 '책'으로 접할 수 있게 해주는 책인 만큼 가치가 있다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