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조금 공부되는 만화
노재승 지음 / 뿌리와이파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래도 조금 공부되는 만화』

고전운문편

노재승 | 뿌리와이파리


고전 시가 / 424 p.

누가 상상이나 했을까? 『그래도 조금 공부되는 만화』에서 좀비를 만나게 될 거란 걸. 그것도 킬러와 스파이 그리고 테러까지 겸해진 액션 블록버스터 패러디물로 말이다. ㅋㅋㅋㅋㅋ

그런데 더 신기한 건 이 액션물에 수능 고전운문(시가) 21편이 너무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있다는 거!! 뭔데 이렇게 상황에 잘 맞아?! 싶을 정도로 놀랍다.

그리고 좀비가 쫓아오고 킬러와 테러의 위협 앞에서 언제 죽을지 모를 상황임에도 머리털 몇 가락 휘날리며 수업을 계속 진행하는 박삼술 할아버지라니!!

정말 그 상황에 절로 웃음이 터진다.

아, 이 B급 감성 취향 저격이로구나. ㅋㅋㅋㅋㅋ



네이버 웹툰으로 연재 중인 『그래도 조금 공부되는 만화』가 책으로 출간되었다. 

이 웹툰책은 현직 고등학교 국어 선생님으로 있는 노재승 작가가 고전 운문 수업을 지루해하고 졸려하는 학생들에게 조금은 더 재미있고 몰입있는 수업을 하고 싶어 그린 학습만화이다.

그런데 이 학습만화 등장인물 소개부터 심상치 않다. 😎

'박삼술 할아버지 : 수업을 진행한다, 독고혜성 : 수업을 가로챈다, 박은미 : 수업을 듣는다, 구영태 : 수업을 안 듣는다, 요원 J : 미션에 도움이 된다, 부장 : 미션에 도움이 안 된다'는 소개라니. 미친다 정말ㅋㅋㅋㅋㅋ

거기에 '부산행', '미션임파셔블' 등 국내외 영화 패러디와 배우 전광열, 브래드 피트 그리고 만화 캐릭터 설까치 등의 깨알 등장으로 웃음 요소에 힘을 싣는다. 그리고 화려한 액션 장면은 과감히 생략해 주는 센스까지! ㅋㅋㅋㅋ




가볍게 손녀 딸에게 국어 과외로 시작된 고전운문 수업이 어느덧 좀비가 된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치료제를 지키고 스파이를 찾으며 킬러들의 습격을 피하면서도 계속된다. 

그런데 이 예상치 못한 전개 상황에 딱 떨어지는 수능 고전운문 수업!!

스파이를 본인이 적출해 보겠다며 박삼술 할아버지가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질문 '살어리 살어리랏다 ○○에 살어리랏다!'를 던지며 ○에 들어간 답을 적으라고 하고, 관할도 아닌 대전에 내린다는 부장을 요원 J가 말리다가 결국 보내주며 <가시리> 가시리 가시리잇고 버리고 가시리잇고 날더러 어찌 살라고 버리고 가시리잇고가 깔리며 안타까움을 배가 시키는 등 아주 절묘하게 스며든다.

아니 이렇게까지?! 이 상황에서도?! 와~ 작가님 천잰데?! 

그렇게 BTS가 부르는 '구지가'부터 부산행 좀비 열차에서 들려오는 '동동'과 미션 임파서블식 총격전에 이어지는 '관동별곡' 등 21편의 수능 고전운문(시가)를 만나볼 수 있는 『그래도 조금 공부되는 만화』.

어떠한 상황에서도 수업을 중단하지 않던 노인 무술의 계승자 박삼술 할아버지로 인해 한참을 웃으며 봤던 이야기.

정말 공부란 생각보단 하나의 재미난 이야기를 보다 보니, 수능 고전운문(시가)과 가까워진 느낌이다. 

아, 이래서 『그래도 조금 공부되는 만화』이구나 했던 학습 만화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