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탐구 끝판왕 - 대입 합격의 모든것 끝판왕 시리즈
정동완 외 지음 / 꿈구두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제탐구 끝판왕

정동완 외 4인 | 꿈구두

고등학교 입시자료집 / p.276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시작했던 책육아는 초등 저학년 때 공부와 연계해 이어하다 점차 고학년이 되면서 줄어들게 되었고, 중학생이 되고 나서는 아예 손을 놓았다. 주위를 봐도 오히려 반대로 가야 하는데... 라면서도 그저 요즘은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했어?!”라고 체크만 할 뿐 온전히 둥이들에게 다 맡겨둔 상태다.

예전에 책을 읽고 이어하던 과학실험도 독후 활동 어느 것 하나 하는 것은 없지만 그나마 꾸준히 책은 읽고 있으니깐! 나름 이걸로 위안 삼으며, 중간중간 수행평가를 봤다며 알려주는 결과에 ‘그래도 잘하고 있구나’하고 안심하곤 한다.

그러다가도 주위에서 들리는 정보에 너무 방치하고 있는 건 아닌지, 그래도 내가 어느 정도는 알고서 가이드라인은 줘야 하는 거 아닌지 생각을 하게 된다. 그리고 어느덧 첫 시험을 앞둔 중2가 되지 않았는가?! 그래서 요즘 수행평가로 많이 하고 있다는 과제탐구라도 같이 읽고 알아보자!라는 생각에 읽기 시작한 책 「과제탐구 끝판왕」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교과에 고1의 공통과목과 2~3학년 선택과목에 ‘진로 선택과목’이 생겼다고 한다. 그리고 ‘수학 과제탐구’, ‘사회 과제탐구’, ‘체육 탐구’ 등 과목마다 ‘탐구’라는 단어가 붙은 게 눈에 들어온다. 정말 공부하기도 바쁜데 과제탐구까지 해야 하는가?! 싶다.

그런데 이것은 별도의 활동이 아닌 우리가 하고 있는 학교 공부에 과제탐구가 포함된 것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도대체 과제탐구가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그 해답을 「과제탐구 끝판왕」을 통해서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




정말 하나하나 사례를 들어가면서 과제탐구를 처음부터 끝까지 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준다. 과제탐구의 주제는 어떻게 정해야 하는지, 실험 준비를 하고 진행을 하며 기록하는 방법과 마지막 보고서 작성까지! 문과쪽 예시가 아쉽긴 하지만 과제탐구에 대해 어려워하는 친구들에게 좋은 길라잡이가 되어줄 책이 될 거 같다.






‘아니 공부하는 중에 수행평가도 하고 과제탐구도 해야 하는 거야?!’라고 생각했던 나는 과제탐구가 수행평가의 하나라는 것을 알지 못했을 정도로 아이들에게 무심했구나 싶다. 이젠 공부 말고도 해야 할 것도 많고 입시 전형도 예전 같지 않게 복잡하다. 그러니 대학입시를 앞두고서 돈을 내고 입시 상담을 받고 하는 게 아닐까?

하지만 결국 공부는 자신이 해야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내 인생 아닌 네 인생이닷! 모드로 계속 갈 듯)

이 책이 아이에게 좋은 자극이 되었으면, 그리고 나 또한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모가 되길, 그리고 그저 어쩔 수 없이 하기보다는 때에 따라 자신의 꿈을 발견하기도 하고 진로 선택의 계기가 되기도 하는 과제탐구가 될 수 있으니, 유익한 시간이라 생각하는 자세로 임했으면 하는 바람 또한 가져본다. (엄마 욕심이려나?!ㅎ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