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한발 빠른 IT 수업
이임복 지음 / 매경주니어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을 위한 한발 빠른 IT 수업

이임복 | 매경주니어

청소년 과학 / p.232

생각해 보세요. 누구나 우주여행을 쉽게 갈 수 있는 세상, 누구나 자율주행차를 타는 세상, 자신이 있는 공간에서 가상의 세계에 접속해 다른 사람들과 쉽게 연결되는 세상….

p. 6

페이스북은 아예 회사명을 ‘메타’로 바꾸면서까지 메타버스를 이끄는 회사가 되겠다고 선언했고, 프랑스는 2024년 파리 올림픽 때 에어택시를 선보이겠다고 했으며, 2025년부터 실제로 우리가 하늘을 나는 차를 탈것으로 예상하면서 구간을 김포공항에서 강남의 삼성역이나 잠실까지 운행이 먼저 진행될 예정이라고 한다.

아니 언제 이렇게 실생활에 근접하게 다가온 걸까? 그저 그런 것이 있나 보다 하고 흘러들었었는데, 이제 더 이상 미룰 수 없을 정도로 정말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게 되었다. 무엇보다 앞으로 본격적으로 5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야 할 청소년들이라면 더욱더 알고 이해하고 있어야 할 IT 트렌드이다.




혹 아이가 잘못하다가 앱 결제가 된 적이 있어 당황한 적이 있는가?! 분명 설치할 땐 무료였는데 결제가 된 적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아무리 찾아봐도 취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없어 더 당황스러워했던 기억이 난다. 어찌어찌 검색해서 찾고 찾아 들어가 환불을 성공했더랬다.

그런데 생각보다 이런 경우가 많나 보다. 이 책 제일 처음에 인앱 결제에 대한 설명과 함께 결제를 막는 법, 환불하는 방법이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각각 사진과 함께 설명되어 있다. 오옷!!

이처럼 「청소년을 위한 한발 빠른 IT 수업」에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쓰고 있는 QR코드, 블루투스, 삼성페이가 무엇인지부터 시작해 넷플릭스가 어떻게 돈을 벌고 합성 영상은 어떻게 제작을 하는지, 수소차와 전기차의 다른 점과 하늘을 나는 자동차는 언제 나오는지, 비트코인과 NFT, 새벽 배송, 무인점포 등 최신 IT에 대한 41가지 질문과 답이 사진과 함께 설명되어 있다.




무엇보다 Q&A 형식으로 이야기가 진행되어 자연스럽게 호기심과 궁금증을 갖게 되고 생각을 유도한다는 점과 '생각해 보기'를 통해 스스로 답을 찾아보며 조금 더 나아가 답을 찾는 힘을 기를 수 있게 구성되어 있던 점이 좋았다.




읽다 보면 청소년 눈높이에 맞게 설명이 되어있어 이해가 쏙쏙 된다. 정말 어디 가서 아는 척할 수 있는 최고의 'IT 입문서'답다!!

이제는 누가 가장 멋진 상상을 하느냐가 중요해진 세상인 만큼 최신 IT 트렌드를 제대로 이해하면서 한 발짝 앞서 나아가보자. 청소년들뿐 아니라 IT 초보자라면 누구에게나 좋을 책이다.

ps. 블루투스를 영어로 하면 Bluetooth로 ‘푸른 이빨’이란 뜻이다. 아주 옛날 바이킹이 있던 시절 북유럽을 통일한 왕 이름이 ‘해럴드 블로탄’이었고 블로탄을 영어식으로 읽으면 블루투스가 된다. 블루베리를 자주 먹어서 이빨이 파란색이 됐다고 해서 그렇게 불렀단다. ㅋㅋ




+ 출판사 지원도서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