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투나의 선택 1 - 3부 마스터스 오브 로마 3
콜린 매컬로 지음, 강선재 외 옮김 / 교유서가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포르투나의 선택 1권

콜린 매컬로 | 교유서가

역사소설 / p.480

지금 여기에 술라가 있었다. 텅 빈 대경기장을 따라 잘못된 방향으로 말을 타고 있는, 뱃속에 승리와 상실이 쌍둥이처럼 함께 불타고 있는 쉰여덟 살의 황폐한 인간. 로마의 주인. 로마의 일인자. 그는 마침내 스스로를 증명했다.

p.284

<마스터스 오브 로마 시리즈> 3부에 속하는 「포르투나의 선택 1」에선 술라가 그리스에서 이탈리아로 그리고 다시 로마로 돌아오는 과정이 그려진다. 젊은 폼페이우스가 자신의 군대를 이끌고 술라의 군대에 합류했고, 술라와 정반대의 가치와 정부 체계, 로마의 미래상을 추구하는 카르보는 민심을 돌리기 위해 마리우스 2세를 끌어들인다.

또다시 로마에서 일어날지도 모를 내전의 공포 속에서 최상류층부터 최하류층까지 모든 로마인들이 두 편으로 나뉘는데, 로마가 항복하기를 원한다던 술라가 과연 어떻게 로마를 얻게 될지, 그리고 마리우스에 의해 유피테르 대제관으로 속박된 카이사르가 어떻게 그 속박으로부터 벗어나게 될지 궁금해하며 읽었다. 그리고 여전히 술술 읽히는 책에 신나했다.



작년 10월에 「포르투나의 선택」 전편 「풀잎관」을 읽었었기에 전의 내용을 잊었으면 어쩌나 걱정을 했었는데, 이런 나의 마음을 저자님이 알았는지 시작과 동시에 만날 수 있었던 <마스터스 오브 로마> 1, 2부 줄거리에 올레를 외쳤다. 그리고 드디어 시작된 이야기에 신남도 잠시 술라의 변화된 모습에 충격을 받아 한동안 정신을 차릴 수 없었다.

아니, 내가 「풀잎관」을 읽고 「포르투나의 선택」을 읽기까지의 기간 동안 술라의 시간이 도대체 몇 배속으로 지나간 것인가?!





그토록 아름답고 매력적이었던 남자 술라가 사라졌다. 숱 많은 회색이나 흰색 머리카락에서 풍기는 위엄조차 없다. 현재의 술라는 대머리를 가발로 덮고 있었고, 이도 다 빠져서 갈라진 턱이 축 처졌으며, 얼굴 피부는 마치 군데군데 껍질을 벗겨낸 것처럼 보였다. 그리고 피부병으로 가려움증을 잊기 위해 수없이 마신 술로 불어난 몸까지.

세월의 직격탄을 맞은 술라를 본 폼페이우스와 아우렐리아 그리고 카이사르 등 모든 이들이 무너진 술라를 보며 놀라고 마음 아파한다. 그리고 그의 능력을 의심하기도 한다. 나 또한 그런 그를 보며 과연 전쟁 없이 로마를 얻고 싶다던 술라가 성공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되었다. 하지만 운명의 여신의 선택을 받은 것인가?! 술라는 정말 자신의 뜻대로 최종 승리자가 되었다. 그것도 독재관으로서 자리를 잡는다.

술라는 뭐든 마음대로 할 수 있어. 그는 독재관이고, 그건 왕이 되는 것보다 더한 일이야. 그의 명령은 법적 효력이 있는데다 공표부터 비준까지 17일이 필요한 카이킬리우스·디디우스법도 적용받지 않아. 게다가 원로원과 민회에서 자신의 법에 대해 논의할 필요조차 없지. 또한 자신의 행위에 대해, 또는 과거의 행적에 대해 서 책임지지 않아도 돼. 명심하는 게 좋을 거야.

p.347



나는 포르투나가 선택한 사람이다.

p.279

왕보다 더한 자리인 독재관, 그것도 원래 임기 6개월이 아닌 무기한 독재관이 된 술라는 산책을 하며 로마에 무엇이 필요하고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생각했고, 재판 없이 정적들의 목을 치며 그들의 재산으로 국고를 빠르게 채워나간다. 그로 인해 공권박탈자가 늘어나 카이사르의 아내 킨닐라에게까지 영향이 미쳐 술라가 카이사르에게 그녀와의 이혼을 명령하기에 이른다.

사람 일이란 게 참 재미있다. 이혼을 거부하던 카이사르가 죽음의 문턱까지 갔다가 유피테르 대제관의 속박을 벗어나던 과정도 그렇고 마리우스가 채운 속박이기 때문에 자신이 풀어준다는 술라의 말도 그렇고. 서로가 포르투나의 선택을 받은 사람이라고 말하던 이 둘은 어떻게 될까? 그저 술라가 훗날 카이사르에게 군에서 활약할 수 있는 기회를 준 선택에 대해 후회하지 않기를 바란다.

군인으로 첫 발은 내딛게 된 카이사르와 꼬마 도살자라 불리게 된 폼페이우스, 로마를 위해 장애물을 제거하며 사람들에게 공포를 주고 있는 술라 세 사람의 앞 날이 어떻게 그려질지 그리고 세대교체가 어떻게 그려질지 궁금하다. 그러니 2권을 빠르게 만나러 가보자.^^

ps. 로마가 사라지면 더 나은 세상이 될 거라 생각하고 로마의 비밀 이름을 외쳐 양쪽 진영 모두에게 요주의 인물이 된 소라누스 때문에 한참을 웃었다. 그리고 모든 것이 놀이이고 신나고 멋진 모험으로 생각하던 폼페이우스의 '꼴지로 오는 사람 바보~'라는 외침에도 ㅋㅋㅋㅋ 철부지 청년이로다. ㅋㅋ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