깍두기 가계부 2022 - 한 달 한 장이면 끝나는
쓰담여사 지음 / 한빛비즈 / 2021년 10월
평점 :
절판


깍두기 가계부 2022

쓰담여사 | 한빛비즈

가정 / p.192

분명 아껴 쓴다고 쓴 거 같은데 월급은 매달 나를 스쳐 지나간다. 도대체 어디에서 돈이 새어 나가고 있는 걸까? 주위에서 새는 돈을 찾는 데에는 가계부 만한 게 없다고 해서 여러 번 시도도 해보았다. 하지만 항상 끝까지 써볼 거라는 굳은 다짐이 무색하게도 초반에만 열심히 작성하다 흐지부지 끝이 나길 여러 번이다. 뭐가 문제지?

그 이유를 「깍두기 가계부 2022」에서 언급된 내용으로 만나볼 수도 있지만 ‘깍두기 가계부’를 사용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알게 된다. 영수증을 보고 구매한 물품들을 하나하나 적을 필요도, 항목별, 월간 결산을 내기 위한 계산기도 필요 없다. 그냥 색칠만 하면 된다. ‘이게 가능하다고?!’했던 나도 12월 첫날부터 사용해 본 결과 된다.

정말 숫자만 셀 줄 안다면 그 누구나 다 사용 가능하다. 그리고 알고 싶지 않아도 얼마나 섰는지 한눈에 들어와 남은 예산 또한 또렷이 눈에 각인되어 기억하기도 쉽다.







「깍두기 가계부 2022」는 두 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 권은 저자가 이 가계부를 만들게 된 계기부터 실제 사용 후기와 가계부 작성법 그리고 가계부로 소비 습관 고치는 방법 등이, 또 다른 한 권은 실제 독자가 앞으로 사용하게 될 가계부이다.





가계부에는 돈 나가는 일 위주로 예상되는 연중 이벤트를 적을 수 있는 연간 스케줄러와 해당 달에 예상되는 이벤트를 적고 꼭 필요한 지출과 이 달의 목표를 적을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월간 스케줄러 그리고 수입/지출 요약 카드, 비정기 지출 가계부로 구성되어 있다.







비정기 지출 가계부 작성방법은 각 항목별 색을 정해놓고, 해당 칸만큼 색칠을 하면 되는데 큰 1칸이 만 원, 한 줄이 10만 원에 해당된다. 혹 35,600원을 사용했다면 백 원단위는 반올림해서 천 원으로 표시하고 자투리는 맨 오른쪽 칸에 따로 표시하면 나중에 계산 시 편리하다.



가계부인 만큼 실질적으로 12월 1일부터 사용을 해보았다. 먼저 기존 가계부와 달리 깍두기 가계부는 한 달에 한 장씩 뜯어 쓸 수 있도록 되어있는 만큼 과감하게 뜯어 냉장고에 붙여 놓았다. 확실히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붙여 놓으니 오며 가며 보게 되고 그날 그날 바로 작성하게 된다.

무엇보다 나만 가계부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것이 아닌 온 가족이 자연스럽게 동참을 해서 좋다. 우리 집에선 둥이들이 제일 열정적으로 체크하고 기록한다. 이번 달 내가 운동을 등록하고 그 비용만큼 색칠해두었더니 하교하고 오자마자 가계부부터 보고선 급 늘어나있는 칸에 이거 왜 이런 거냐고?! 묻는다. 칼 같은 녀석들 ㅋㅋㅋ

확실히 숫자로 볼 때보다 이미 반이나 색칠된 칸으로 보니 피부로 더 와닿는다. 그리고 시각적으로 각인이 되어 물건을 살 때마다 떠오른다. 결국은 ‘지금 당장 필요한 건가?’ 한 번 더 생각하게 되고, 조금은 더 계획적으로 소비를 하게 만든다.





예전 같으면 이맘때쯤부터 슬슬 밀려있을 가계부인데, 깍두기 가계부는 밀리지 않고 잘 사용 중이다. 아무래도 구입한 물품 하나하나 작성 안 하는 것과 계산기를 사용하지 않는 게 제일 큰 장점인 거 같다. 그리고 사용한 금액과 남은 예산이 한눈에 들어오는 것도!

단지 아쉬운 건 카드를 잘 사용하는 나로서는 카드 할부에 대한 설명이 없어 아쉬웠다. 일시불이야 저자가 말한 대로 카드를 쓴 만큼 바로 통장에서 돈을 따로 빼놓는다지만 할부는?! 그냥 매달 나가는 만큼 미리 다음 달 거도 색칠을 해두면 되려나?!

저자처럼 한 달 생활비 예산을 잘 꾸려 남는 금액만큼 저축을 하는 날이 오길 바라며! 혹 나처럼 가계부를 끝까지 써본 적 없거나 가계부를 작성해도 통장에 아무런 변화가 없으신 분들이라면 깍두기 가계부를 시작해 보라고 권해드리고 싶다.

나만 가계부 쓰며 생활비 걱정을 하는 것이 아닌, 아이와 신랑도 함께 각자 작성하며 함께 작성할 수 있는 깍두기 가계부이다. 그리고 정말 색칠만 하면 된다. 쉽고 편리하니 계속 사용하게 되는 가계부, 정말 사용해 보면 새로운 세계가 열릴 것이다. ㅋㅋㅋㅋ

다가오는 새해에는 우리 모두 돈과 시간에 쫓기지 말고 돈과 시간의 주인이 되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