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 KOTRA가 엄선한 글로벌 뉴비즈니스
KOTRA 지음 / 알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2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KORTA | 알키

경제경영 / p.440

새해가 다가오기 시작하면 눈에 많이 보이는 다음 해의 트렌드 책들, 계속 그 책들을 보고 있으면 나도 모르게 한 권 정도는 읽어야 뒤처지지 않을 거 같은 조바심이 생긴다. 그렇게 작년에 이어 올해도 접하게 된 트렌드 책이지만, 기존 읽어왔던 책과는 다른 느낌이다. 뭔데 재미있지?!

상당히 두꺼움에도 10가지 키워드로 정리되어 있는 내용이 흥미로워 두껍다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았고, 하나하나 알아갈수록 새로웠으며, 재미있었다. 급기야 소개해 준 상품을 사고 싶어져 검색까지 했으나 내가 못 찾는 건지 아직 한국에선 판매가 되는 곳이 없다. 그러다 보니 ‘이거 내가 들여와 판매를 해봐?!’라는 생각을... ㅋㅋㅋㅋ

사업의 ‘사’도 생각 안 하는 나조차도 이러니 분명 획기적인 아이템으로 창업을 꿈꾸는 모든 사람들에게 국내에서 한발 앞서 나아갈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2022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는 KOTRA 전 세계 84개국, 127개 무역관 직원들이 찾아낸 시장, 상품, 서비스를 담고 있다. 크게 치유 사회, 새로운 놀이, 미래의 일상, 공존 사회 파트로 나뉘어있고 그 안에 마음 케어, 가족의 재정의, 하이퍼 엔터테인먼트, 퓨처 푸드 & 리큐어, 모듈러 라이프, 데일리 터치 케어, 스마트 다운, 컨셔스 패션, 물과의 전쟁, 제로 이코노미 키워드로 세분화되어 있다.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화시켜 보여주던 사례들로 인해 더 직접적으로 피부로 와닿았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도 확실하게 눈에 들어와 좋았다. 그리고 나라별로 나누어져 있어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어디까지 진전되어 있는지도 함께 체크할 수 있는 점도!




비대면 소비가 증가하면서 당일 배송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 추세이다. 이에 맞게 중간 과정에 투입되는 노동비용을 줄이기 위한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연구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아마존에선 이미 19년 1월부터 무인 자율주행 배달 로봇 스카우트를 실시해 소형 택배 물품을 전달하고 있고, 20년 12월 자율주행 택시인 ‘로보택시’를 시범운행 중이라고 한다. 추가 법안 통과로 시간은 걸리겠지만 추후엔 드론 배달까지!




혈액검사를 하지 않고 심장마비, 열사병, 암 등 다양한 질병을 초기에 발견할 수 있는 5센트 크기의 패치 웨어러블로 몸의 변화를 미리 감지하고 질병을 예방할 수도 있고, 공기 중 수분으로 물을 마실 수 있는 공기청정기와 제습기, 정수기의 기능을 가진 아크보도 있으며, 낡고 오래된 의류를 새 의류로 재탄생 시켜주는 기계도 있다. 그리고 별도의 카드나 QR코드 등의 사용 없이 손바닥 정맥 인증으로 결제가 되는 비접촉 생체 인증까지 알면 알수록 신세계이다.






특히 허리 디스크가 있기에 잘못된 걸음걸이 습관부터 운동 시 잘못된 자세, 발에 맞지 않는 신발 등 다리에 무리를 줄 수 있는 문제들을 진단하고 분석해 착용자가 교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누구나 사용 가능한 교정 재활 전문 레깅스가 정말 탐이 난다. 말로 설명할 필요 없이 직접적으로 보이는 데이터로 의사나 물리치료사가 문제점을 진단하고 교정해나가기도 편하고, 집에서도 재활치료까지 가능하다니! 빠른 시일 내에 보편화되어 만나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사고 싶어 알아봤던 접어 쓸 수 있는 친환경 물병 ‘오리가미 물병’, 환경오염의 주범이 되는 플라스틱을 줄이고자 텀블러를 가지고 다니려고 하지만 은근 자리를 많이 차지해 가끔은 놓고 다니게 된다. 그런데 쓰지 않을 때는 접어서 보관할 수 있는 이 물병 그것도 친환경! 보자마자 눈 돌아가 판매처를 찾았으나 찾지 못했다.(아쉽!)





하나하나 모두 실생활에 연관된 제품, 서비스 영역이었기에 더 재미있었던 「2022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많은 사람들이 세계 곳곳에서 이렇게 노력을 하고 있구나 싶으면서 난 뭘 하고 있나 반성(특히 환경 부분에서)도 했던 시간이었다. 재미있게 세계 트렌드를 알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하며, 나 또한 이 책은 매년 챙겨 보는 걸로!^^

ps. 우리나라에 미아방지 NFC 태그를 원복에 부착해 등·하원 출결 확인부터 바이오리듬 체크, 성장관리, 영유아 검진일정관리까지 할 수 있는 기능성 유치원복이 있다고 한다. 세상에 마상에 왜 난 몰랐지?!ㅋㅋ 역시 꾸준한 관심이 답!! ㅋ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