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모든 색 인생그림책 14
리사 아이사토 지음, 김지은 옮김 / 길벗어린이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의 모든 색

리사 아이사토 글·그림 | 김지은 옮김 | 길벗어린이

시·에세이 / p.200

제목부터 나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삶의 모든 색」은 매 순간이 놀라움의 연속이었다. 처음 책의 실물을 보고 제법 큰 책의 크기와 두께에 놀랐다. 그리고 책을 펼친 순간 페이지 한가득 채워져 있던 아름다운 그림과 시처럼 섬세하고 아름다운 글들이 내 마음에 쿵 하고 마침표를 찍었다.😍 정말 모든 것이 고스란히 마음속으로 들어와 따스함을 남기며, ‘좋다.’라는 말이 절로 나온다.

나 또한 지나왔던 '아이의 삶'과 '소년의 삶'을 보며 '맞아, 그땐 그랬었지.'라며 순진무구하고 조금은 무모했던 그 시절을 떠올리며 같이 웃고, 그리워도 한다. 그리고 지금 살아가고 있는 '자기의 삶'과 '부모의 삶'을 보며 극한 공감을 하기도 때로는 격려와 위로를 받기도 했으며, 앞으로 다가올 '어른의 삶'과 '기나긴 삶'을 보며 나의 삶을 그려본다.

나는 지금 어떤 순간, 어떤 색의 삶을 살고 있는 걸까?

나의 인생에서 어느 한순간도 지나칠 수 없듯 그림 에세이 「삶의 모든 색」 또한 어느 하나도 그냥 지나칠 수 없다. 내용, 그림, 구성 모두가 좋았다.



지난 어린 날, 자유를 즐기며 지냈던 그 시절에, 어떻게 놀았는지 그 여름이 얼마나 더 푸르렀는지 크리스마스는 얼마나 더없이 신비로웠는지 기억하냐고 묻던 ‘아이의 삶’, 정말 그때 가졌던 호기심들은 다 어디로 사라져 버린 걸까? 엄마가 ‘누구야~ 저녁 먹어라!’ 부를 때까지 이곳저곳을 탐험하기 바빴던 그 시절이 떠오른다.




뭐든 할 수 있을 거 같았던 무적의 ‘아이의 삶’.

당신이 그 시절에 사랑받았다고 느꼈으면 좋겠어요.



'아이의 삶'을 지나 들어선 ‘소년의 삶’, 이제는 천방지축 뛰어놀지 않는다. 이성에 눈을 떠 옷과 향수를 고르기도 하고 학교에 가기 싫어 몸부림도 치기도 하며 가끔은 힘껏 반항하고도 싶어진다. 아이도 아니고 완전한 어른도 아닌 그 사이의 세상에서 방황하는 그들에게 저자는 말한다.

당신이 당신의 날개로 훨훨 날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무엇인가 열심히 하고, 찾고 있으나 이 길이 내 길인지, 내가 찾고 있는 것이 이게 맞는 건지 끊임없이 들여다보며 나만의 삶을 살아가고자 노력하는 '자기의 삶'.



그러다 발견한 사랑하는 단 한 사람, 정말 그 한 사람을 찾는다는 것은 행복한 일이다.

이 행복감을 한 페이지 한 페이지 다른 장면으로 보여주는데 정말 엄지 척이었던 장면으로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게, 그리고 큰 감동을 받았던 장면이었다. 이 부분은 직접 책으로 보고 그 감동을 느껴보셨으면 해서 따로 담지 않았다.

한 마디의 말과 함께 더해진 그림들을 한 장 한 장 넘길수록 점점 커져가던 그 감동을 직접 느껴보시길🙏



사랑하는 단 한 사람을 만나 가정을 이루고 아이를 낳으며 시작되는 '부모의 삶', 정말 둥이들 키우던 때가 절로 떠오르며 극한 공감을 했던 부분이다. 첫 부모가 되었으니 모르는 것은 투성이에 잠투정이 시작되었을 땐 정말 미쳐버리는 줄 알았던 시절, 정말 누가 좀 가르쳐 주었으면 하고 외쳤던 때가 아니었나 싶다.




낮에도 밤에도 오락가락하는 나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기도 하면서 뒤돌아서면 엉망인 집안에 또 힘든 시기이기도 했지만 저자의 말처럼 가끔은 이대로 시간이 멈추었으면 하는 행복감과 사랑한다는 말을 가장 많이 속삭였을 때이기도 하다.💕




그러다 하루하루 다르게 커가는 아이들을 보다가 문득 깨닫는다. 나의 나이를 그리고 지금의 나의 모습을... 그리고 축하하는 행사보다는 죽음을 애도하는 연락이 많아질수록 '아, 나도 나이를 먹었구나.'하는 '어른의 삶'. 아직은 가야 할 길이 더 멀겠지만 정말 그림 속 어르신처럼 멋지게 늙어가고 싶다.^^




마음은 아직 이팔청춘인데 몸이 말을 안 들을 때 절실히 더 느껴지는 나이, 아이들이 떠나가고 가정을 이루고 그럼 나에게도 손주들이 생기겠지? 그리고 남는 게 시간이 될 정도로 온전히 나만의 시간이 찾아올 것이다. 하지만 마음과 달리 몸이 말을 안 들어 속상해지기도 할 거 같다. 그리고 경험할 상실과 외로움이 함께할 '기나긴 삶'




태어났을 때부터 노년이 되어 죽음에 이르기까지 내 삶에서 함께 했던 행복, 기쁨, 사랑, 슬픔, 두려움 등 다양한 감정과 삶을 저자의 아름다운 그림과 함께 울림 가득한 글로 만날 수 있어 행복했다. 정말 내가 사랑받고 있음을 그리고 이 삶을 사랑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던 시간. 그리고 저자의 마지막 말에 온전히 빠져들며 반하는 시간이었다.

책 선물하기에 좋을 「삶의 모든 색」, 정말 추천드려요.😍

삶의 모든 순간, 당신이 사랑받았다고 느꼈으면 좋겠어요.




ps. 책과 함께 온 2022년 달력! 아니 달력이 이렇게 이뻐도 되는 거냐며! 이리 보고 저리 보고, 여기에 걸어보고 저기에 걸어보고 난리 이런 난리도 없다. ㅋㅋㅋㅋㅋ 지금 사은품으로 준다고 하니 어서 달려가십쇼!!




단지 아쉬운 건 매달 한 장씩 뜯어야 한다는 거!!😭 이거 어찌 버려요?! 절대 못 버린다며, 스프링 제본을 해서 두고두고 그림 감상해야겠어요!😆





당신의 삶은 지금 어떤 순간, 어떤 색인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