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셀프 카운슬링 다이어리 1 - 일하는 마음, 괜찮나요? 30일 셀프 카운슬링 다이어리 1
서늘한여름밤 지음 / arte(아르테)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0일 셀프 카운슬링 다이어리 1

일하는 마음, 괜찮나요?

서늘한여름밤 | 아르테

자기계발 / p.96

'일'에 대해 고민하고, '관계' 앞에 망설이고

'지금 내 마음'을 몰라 헤매는 '우리'를 위한

30일 심리 학습지

대학생 때부터 전공과 관련된 웹디자인부터 호프집, 편의점, 민들레영토, 타이핑 등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해보았던 거 같다. 그런데 직장 또한 웹디자이너, 리셉션리스트, 아동 쇼핑몰, 치과코디네이터 등 많은 직업을 거치고 나서야 지금의 일에 정착할 수 있었다. 일이 문제였을까? 아니면 사람이? 그것도 아니면?

우리는 하루 중 많은 시간을 일을 하며 보낸다. 그리고 어릴 적부터 어떤 일을 할 것인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고민해 직업을 선택하고 일한다. 그런데 정말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바쁜 일상에 자신이 원하던 가치와 꿈은 잊은 채 하고 싶은 일이 아닌 해야 하는 일을 하며 살아가는 사람이 더 많지 않을까? 정말, 이대로 괜찮은 걸까?

현재 진로를 고민하는 학생, 이일이 나에게 맞는지 전업을 고민하는 직장인, 좋아하는 일을 찾아가고 싶은 사람 등 자신의 일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30일 셀프 카운슬링 다이어리」를 통해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자. 자신에게 스스로 질문하고 답해보는 시간을 통해, 그날을 일기 쓰듯 기록하며 나의 진짜 마음을 찾아 떠나는 30일 셀프 카운슬링이 될 것이다.



「30일 셀프 카운슬링 다이어리」는 '일', '관계', '마음'에 대한 고민을 하나씩 헤아릴 수 있도록 총 3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중 오늘 소개하게 된 1권은 자신의 '일'에 대해 고민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심리 학습지 '일하는 마음, 괜찮나요?'이다.

'가치와 꿈', '일과 직업', '번아웃' 총 세 파트로 나누어져 있고 매일 다른 주제로 생각해 볼 수 있는 활동이 준비되어 있다.




왼쪽에 적힌 매일 다른 주제를 읽고 생각해 보며 스스로 답을 적어보게 유도한다. 그리고 오른쪽 페이지 상단에는 간단한 일기 형식으로 오늘 나의 마음을 대표하는 표정과 그런 표정이 된 이유를 써볼 수 있다. 또한 오늘 했던 일 중 가장 잘했던 일은 무엇인지도 적어보게 되어있어 오늘 하루를 되돌아보게 해준다.

새삼 일기를 적으며 표정을 그리려고 하니 기분이 이상하다. 학생 때로 돌아간 느낌이 들 정도로 오랜만에 적는 일기ㅎㅎㅎ 나중에 30일 동안 모인 표정의 변화를 보는 재미도 있을듯하다.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와 그 가치의 충족도 평가도 해보며 점검하는 시간도 갖고, 내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기도 하며 앞으로 내가 꿈꾸는 삶의 장면도 그려본다. 나를 힘들게 하는 일과 후회하는 일, 나만의 출퇴근 의식 만들기 등 내 일에서의 의미도 찾아보고 번아웃 체크리스트를 통해 증상 체크도 해본다.

그렇게 일과 나와의 관계를 전체적으로 점검해 보며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30일 또는 자신이 정한 기간 동안 완성해 가다 보면 나의 진짜 마음을 찾아볼 수 있지 않을까?


어릴 적부터 자신의 가치와 꿈을 정확하게 알고서 조금 더 자신이 원하는 삶으로 빠르게 도달해 나가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도 분명 있을 것이다.

나 또한 후자에 속했던 사람으로 꿈은 있었지만 지금은 그 꿈과 관계없는, 전공조차 관계없는 일을 하고 있다. 하지만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건 나의 가치관에 맞는 일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경험했다는 것! 그리고 지금은 그 가치관에 맞는 일을 찾았고 하고 있다고 당당히 말할 수 있다.

일에 대해 고민하는 모든 사람들이 조금은 「30일 셀프 카운슬링 다이어리 1 일하는 마음, 괜찮나요?」를 통해 자신이 도달해 가고자 하는 삶과 하고 있는 일을 곱씹어 보며 한 발짝 앞으로 나갈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조금은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져봐도 좋지 않을까?^^



* 책수집가 8기로 아르테출판사로부터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