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거서 크리스티 읽기 - 역사가가 찾은 16가지 단서
설혜심 지음 / 휴머니스트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애거서 크리스티 읽기

설혜심 | 휴머니스트

「애거서 크리스티 읽기」는 ‘추리소설의 여왕’이라 불리는 애거서 크리스티의 다양한 작품을 역사가의 눈으로 작품 곳곳에 숨어놓은 16가지 단서(탐정, 집, 독약, 병역면제, 섹슈얼리티, 호텔, 돈, 미신 등)로 풀어놓은 책이다.

추리소설을 읽으며 주인공과 함께 범인을 찾기 바빴던 나로서는 그 소설의 배경이 되는 그 시대를 생각해 볼 생각을 못 했었다. 그래서인지 설혜심 역사가가 들려주는 그 시대의 사회와 문화적 단서들이 흥미롭게 다가왔다.

소설이 작가의 상상으로 쓰인 작품이긴 하나 작가가 살아온 시대에서의 경험이 반영되어 쓰이기도 하기 때문에 확실히 그 시대가 작품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알면 알수록 더 깊게 그 작품에 빠지게 만드는 재미가 있는듯하다.




애거서 크리스티는 1,2차 세계대전을 경험했고, 집 보러 다니는 일이 자신이 제일 좋아하는 취미라고 자서전에 썼을 정도로 오늘날 기준으로 ‘부동산 투기꾼’이었으며 자동차를 좋아하고 기차여행을 즐겼던 인물이다.

여자아이들의 교육에 열성적이었던 어머니가 갑자기 8세 이전에 글을 배우면 안 된다고 고집해 애거서는 정규교육을 받지 못했다. 하지만 다섯 살이 되기 전에 혼자 글을 깨우쳤고 엄청난 양의 책을 읽어치웠으며 추후 자신의 독서 경험을 소설 구석구석에 새겨 넣는다.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셜록 홈스와는 전혀 다른 탐정 애거서 크리스티의 에르퀼 푸아로의 등장 배경과 애거서 작품에서 유달리 많이 나온 집이라는 단서로 평생 마음의 고향으로 삼았던 애슈필드 저택에 대한 에피소드 및 영국인들의 집에 대한 생각, ‘스타일즈 저택의 죽음’을 통해 보는 독약 등 왜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그 시대의 상황을 설명하고, 작품 속에 어떻게 녹여져있는지 알려주는데 오호~ 아하! 하며 새롭게 아는 사실에 신기해하며 읽었다.

애거서의 작품들은 다른 추리소설에 비해 사랑이나 섹슈얼리티 측면에서 재미없고 심지어 무미건조하다는 평을 들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저자는 그녀가 다양한 방식으로 사랑을 다루었다고 애거서의 여러 작품을 통해 알려준다. 그리고 ‘오리엔트 특급 살인’에 등장했던 오리엔트 특급 열차로 인해 실물 기차와는 다른 차원에서 어마어마한 문학적 존재감을 얻게 되고 문학에서 기차를 단순한 이동 수단 이상으로 끌어올렸다는 평가도 받았단다.




16가지 단서로 풀어놓은 짧은 흐름으로 진행이 되어 부담없이 읽기에 좋았다. 무엇보다 중간중간 실물 사진들이 더해져있어 읽는 즐거움이 배가 되었다. 그 상황이 담긴 사진이 왜 그렇게 마냥 신기한지 모를 일이다. ㅎㅎㅎ

이제 막 추리소설에 입문한 나, 혹시나 하고 애거서 크리스티의 작품을 검색해보았으나 역시나! 읽은 책이 없다. ㅋㅋㅋ 나처럼 읽은 책이 없는 독자는 그녀의 작품들을 이번 기회에 만나보는 시간으로 그녀의 책에 입문하는 기회가 될 거 같다.

확실히 그 작품에 숨은 단서를 보고 나서인지 애거서 크리스티의 추리소설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소설책을 읽으며 단서별로 찾아보는 재미도 있을듯하다. 이미 인친님이 책 추천도 해주신 상태!(나이스!)

역사가만이 들려줄 수 있는 더욱 깊고 예리한 시선으로 애거서 크리스티의 작품들을 그리고 그녀에 대해, 그 시대에 대해 16가지 단서로 찾아보는 흥미로운 시간이었다.

ps. 전쟁이 또 다른 일상이 되었던 그 시절 애거서는 제2차 세계대전 후반에는 공습에 익숙해져서 아무리 폭탄이 떨어져도 잠에서 잘 깨지 않았다고 한다. 다만 침대 곁에 당시 엄청난 돈을 주고도 구할 수 없는 모피코트와 보온병을 두고 잠들었다고... 상상도 되지 않는 세상이다. ㅠ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